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1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
 2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2
 3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3
 4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4
 5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5
 6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6
 7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7
 8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8
 9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9
 10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0
 11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1
 12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2
 13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3
 14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4
 15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5
 16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6
 17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목 : 공간재료가 실내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목차
서론 - 공간재료의 종류
1. 벽지
1.2 벽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2. 바닥재가 미치는 영향
3. 유리
3.1 유리의 성분
3.2 유리의 성형
3.3 유리의 가공
3.3 유리창
4. 실내 디자인 요소
4.1 커튼
4.2 카페트
5.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
1. 공간재료의 종류
공간이란 모든 사물을 담고있는 무한한 영역이다. 공간은 실내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아무리 좋은 재료나 색이 있어도 공간이 없으면 실현시킬 수가 없다. 공간은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실내의 공간은 건축물의 구조에 의해 그 영역이 한정되어 있다. 실내의 공간은 건축물의 구조적 요소인 벽, 바닥, 천장, 문, 창문 등에 의해 한정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본적인 공간으로부터 생활할 수 있고 작업할 수 있는 능률적이고 아름다운 공간으로의 변형은 이 공간을 어떻게 계획하고 디자인 하는가에 달려 있다.그렇게 디자인 하는데에 중요한 요소인 벽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1 벽지
벽지는 단순히 옛 시절부터 사용해온 한지부터 시작해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있는데 벽지의 종류를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면 합지와 실크이다. 합지 라는 건 말 그대로 종이와 종이를 겹쳐놓은 벽지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벽지는 소폭합지이다. 합지 라는 건 말 그대로 종이와 종이를 겹쳐놓은 벽지이다. 폭이 53cm정도로 비교적 좁지만 재질이좋고 가격이 저렴하여 많이 찾습니다. 조금 고급 시공을 원하는 경우 장폭합지를 사용한다. 장폭 합지는 폭이 93cm 정도 넓은 합지 인데 폭이 넓은 만큼 무늬도 다양하고 예쁘며 종이 벽지 시공시 겹침 선이 소폭 합지보다 덜 보여서 더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실크벽지는 맞물림 시공으로 겹침 선이 없고 코팅이 되어있는 벽지로 때가 잘 타지않으며 이물질이 묻어도 잘 닦이는 가정집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벽지종류 중 고급벽지에 속한다. 겹침 선이 없으므로 깔끔한 인테리어가 가능하며 종이위에 프린팅하는 것이 아닌 무늬나 패턴이 코팅되는 식으로 제작이 되므로 훨씬 더 많은 패턴의 디자인과 세련된 연출이 가능한 고급벽지이다. 단점이라면 합지에 비해 단가가 비싸다는 것이며 그 외엔 합지가 아닌 한 장짜리 종이로 구성된 그라비아 벽지 가게 등의 인테리어에 많이 쓰이는 질석벽지등의 특수벽지, 실사프린트 벽지나 포토 월 벽지등 많은 종류가 있다.
1.2 벽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새집증후군 포름알데히드 벤젠 화공본드 아토피 천식.....이것들의 공통점은 도배와 연관 된 부정적인 것들이며 그것들은 벽지에서 특히 많이 나타난다. 그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천연한지로 제조된 벽지가 있다. 한지벽지는 천연의 재료인 닥나무와 쑥 편백 황토등을 이용하여 제조한 진정한 친환경 제품이라고 할수있다. 옛선조들의 황토집에 아무렇게나 붙여져있던 한지들이 사실 알고보면 자연적조절기능을 필두로 한 지극히 과학적인 처사들이엇는데 이러한 한지를 현대적인 감각과 접목해서 만들어낸것이 한지벽지라고한다.
한지벽지의 장범으로는 항염 항아토피성 성분이 있는닥나무를 원료료하는것이며 향균성 음이온 원적외선 방출 보온성의 뛰어남 겨울에도 차갑지 않은 포근함을 자랑하는것이다.
친환경벽지의 경우 아토피피부염 증상 개선효과에도 매우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있다.
2. 바닥재
바닥재( - 材)는 바닥을 까는 데 사용하는 모든 재료를 가리키는 단어이다. 오래 전부터 목재, 콘크리트, 돌, 타일 등을 바닥재로 사용하였으며, 오늘날에는 아스팔트, 코르크, 리놀늄, 고무, 플라스틱, 자기, 타일 등을 바닥재로 쓰고 있다. 바닥재는 인테리어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집안바닥이 깔끔하지못하다면다른 인테리어에 아무리 공을들여도 리모델링의 효과가반감된다최근에는 뜨거운 증기를 이용하는스팀청소기가대중화되면서 바닥재가변색되거나울퉁불퉁해지는 경우도 많아바닥재교체를 고려하는 수요가 늘고있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