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레포트

 1  문화대혁명 레포트-1
 2  문화대혁명 레포트-2
 3  문화대혁명 레포트-3
 4  문화대혁명 레포트-4
 5  문화대혁명 레포트-5
 6  문화대혁명 레포트-6
 7  문화대혁명 레포트-7
 8  문화대혁명 레포트-8
 9  문화대혁명 레포트-9
 10  문화대혁명 레포트-10
 11  문화대혁명 레포트-11
 12  문화대혁명 레포트-12
 13  문화대혁명 레포트-13
 14  문화대혁명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대혁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머리말
Ⅰ. 문화대혁명의 원인과 배경
Ⅱ. 문화대혁명의 전개과정
Ⅲ. 문화대혁명의 영향
맺음말
머리말
문화대혁명은 중국에서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마오쩌둥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구조의 이념투쟁 및 권력쟁탈 운동이다. 본글은 이러한 문화대혁명의 원인과 그 배경에 중점을 두고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Ⅰ. 문화대혁명의 원인과 배경
1950년대 말 대약진 운동 좌절 후, 중국공산당 내부에 사회주의 건설을 둘러싼 노선대립이 발생하였다. 최고지도자였던 마오쩌둥은 대중노선을 주장하였으나, 유소기· 등소평 등 실용주의자들은 공업 및 전문가를 우선시 할 것을 주장하였다.그리하여 1962년 9월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오쩌뚱은 계급투쟁을 강조, 수정주의를 비판하며 반대파들을 공격하였으며, 이로 인해 마오쩌둥은 반대파를 제거하는데 3년이라는 장시간을 소요하고 청소년, 특히 학생들을 동원하여, 69년까지 온건파를 제거하려 문화대혁명을 일으켰고 결국 성공하였다.
1956년경부터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 대중 노선과 공업 전문가 우선의 노선 간에 뚜렷한 대립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1958년부터 대중노선이 추진되었으나, 그 뒤 복잡한 경로를 거쳐 1962년에는 과도기 투쟁이론으로 정식화되기에 이르렀다. 사회주의란 자본주의로부터 공산주의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계급투쟁이 존속하고 있다는 생각에 따라 1963년부터 농촌의 인민공사에서는 사회주의 교육운동이라는 대중투쟁이 전개되고 중국군내에서는 마오쩌둥 사상 학습운동이 예술분야에서는 갖가지 혁신이 때맞춰 일어났다. 마오쩌둥은 1959년 팽덕회를 실각시키고 그 후임으로 임표를 국방부장관에 취임시켰다.
임표는 이때부터 인민해방군 내부에서 마오쩌둥 사상교육을 철저히 시키고 ‘전국은 인민해방군에게 배우라’라고 외치고 있었다. 또한 문화와 문예면에서는 강청이 현대극의 개혁에 몰두하여, 전국현대극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정치무대에 등장하였다. 특히 마오쩌둥은 당시에 ‘사회주의사회에서도 모순이 존재한다고 주장하고 그 이론에 기초하여 1963년 이후 농촌에서의 사회주의 교육운동, 즉 사청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1) 계급과 계급투쟁
문화대혁명의 기원과 관련된 많은 논의 가운데 하나는 혁명 이후 중국사회에서 형성된 계급구조의 성격을 둘러싼 문제이다. 사실상 문화대혁명의 주요 사상투쟁의 많은 부분이 바로 이 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되었을 뿐 아니라, 바로 이 부분에서 마오주의 이론이 대담함과 가장 큰 야망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토지개혁의 완성과 함께 전통적인 지주-신사 지배계급은 완전히 무너졌다. 1955∼1956년의 집단화운동은 하나의 독립된 계급으로서 부농은 물론이고, 농민 내부의 다른 대부분의 주요한 사회경제적 차별도 완전히 없애 버렸다. 아울러 1949년 매판 부르주아지가 중국에서 도망치고 사업을 포기하게 되는 등, 도시 부르주아지 역시 사회계급으로서 더 이상 존재 하지 않게 되었다. 남아 있던 ‘민족 부르주아지’의 자산은 1953∼1956년의 ‘사회주의 개조’를 거치면서 국유화되었고, 생존자들은 그들의 공업기업과 상업기업에 대한 대가로 받은 국채에서 나오는 얼마 안 되는 이자를 받는, 나이 든 연금생활자의 위치로 전락했다.
1956년에 이르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는 도시와 농촌에서 대부분 소멸했고, 옛 사회의 착취계급은 모두 제거 되었다. 그들의 빈자리에서 겉으로는 노동자와 농민의 대표로 행동하면서 안으로는 옛 착취계급의 경제적 기능을 담당하는 국가와 당 관료집단이 점점 증가했다. 소련에서 그랬듯이 옛 경제적 지배계급의 소멸은 새로운 정치적 관료지배계급의 등장을 가져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