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1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
 2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2
 3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3
 4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4
 5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5
 6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6
 7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7
 8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8
 9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9
 10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0
 11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1
 12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2
 13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3
 14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4
 15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5
 16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6
 17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7
 18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8
 19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19
 20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중국은 세계 4대문명 발생국의 하나로 5천년 이상의 문자로 기록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는 원시사회(BC 170만년전~BC21세기), 예사회(BC21세기~BC771년), 봉건사회(BC770년D1840년), 반식민지 반봉건사회(1840년~1949년)를 거쳐 노예제시대(1952)에서 노예제사회의 종말과 봉건사회의 시작을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사이에 잡았다. 이에 대해 여진우(呂振羽), 범문란(范文瀾) 등이 다른 견해를 내세웠으나, 1957년부터 교육부의 주도로 교과과정상으로는 잠정적으로 곽말약의 설을 따르기로 함으로써, 그후 중국에서는 곽말약의 설이 가장 유력한 견해가 되었다.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 있다. 또 한국인의 생각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이익과 관계가 없거나 친구 사이가 아니면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인정이 많은 한국인로서는 쉽게 알아들을 수 없는 것이다. 외적 환경이나 외모보다는 실력과 실용을 중시하며, 결과를 보고 판단한다.
중국의 역사와 지리는 그들의 국민성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끼쳤다. 장구한 역사 속에서 그들은 내란을 비롯해 이민족의 침입을 많이 당했다. 그래서, 쉽게 상대방에게 마음을 내어 주지 않는다. 그리고, 역사적 배경에 의해서 명분을 중요시하고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널리 유포되었다. 역사에 의해 지배 계층은 근 만년 가까이 지배의 위치에 있으면서 생긴 특성으로서 지배 계층은 귀족 의식, 예의 의식, 중화사상, 인내력, 절개를 중시하는 편이고, 피지배 계층은 전제정치 하에서 시달려 오면서, 농사나 자신들의 앞날을 전적으로 황제나 그들을 다스리는 관리들에게 의존함에 따라 일반 계층은 소극적이고 체념적 성향을 지니며, 이기주의, 이치에 밝게 되었다.
1. 중국인의 역사인식
중국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된 방법 중의 하나는 왕조별 흥망의 과정을 설명하는 방법이며, 이외에도고대, 중세, 근세의 3분법고대, 중세, 근세, 최근세의 4분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 마르크스 사관에 입각한 곽말약의 중국사 분기는 일반인들이 받아들이기에 용어에서부터 다소 낯선감이 없지 않지만, 이것이 현재 중국인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 있어서, 그리고 중국학 입문자들이 중국인의 역사 인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는 이러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도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중국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주의가 요망되는 것은 이러한 관점이 결코 절대적인 것일 수는 없으므로 처음부터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한국인가 중국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갖추어야할 몇 가지의 자세가 있다.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 자세와 개념의 정립 없이는 중국 역사를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너무나도 큰 오해를 불러와서 역사를 하나의 에피소드나 민중의 전승 담으로 가치를 전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첫 번째의 정신적 자세는 바로 한국인가 지금까지 편리하게만 외우려고 했던 연대기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역사는 그 유구한 시간만큼이나 너무나 복잡하고 다양한 사건들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또 중국의 언어나 그 기록을 위한 문자가 혼란스러울 정도로 많아서, 또 역사적 사실관계를 당대에 쓰인 것이 아니라 한 왕조가 바뀌거나 최소한 한 세기가 흐른 후에 각자의 시각으로 해석을 붙였기 때문에 오늘날의 역사에 대한 시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