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

 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1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2
 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3
 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I. 근접발달영역

II. 비계

III. 사적 언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은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의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사회문화적인지이론' 이라고 부른다. 그의 이론은 특정문화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발달을 도제(apprenticeship)로서 이해하는데, 이는 아동이 보다 숙련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보다 숙련된 기술을 발달시켜간다는 의미이다. 특히 아동의 경우, 나이 든 형제나 숙달된 친구, 교사, 부모들이 도움을 받아 자신의 발달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또 비고츠키는 피아제와는 달리 모든 아동이 똑같은 인지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보지 않았다. 오히려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 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면서, 문화로부터 대부분의 지식을 습득하며 사고과정이나 사고수단을 습득한다고 보았다. 즉, 문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무엇을사고하고, 어떻게 사고할 것인가를 가르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첫째, 아동의 인지기능의 기원과 초기 형태에서 나중 형태로의 전환을 연구해야 한다. 즉, 아동의 인지기술은 발달적 차원에서 분석되고 해석될 때만 이해가 가능하다.
둘째, 인지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중재하는 도구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한데, 언어가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셋째, 인지기능은 사회적 관계와 문화에 그 기초를 둔다. 기억, 주의 집중, 추론 등의 발달은 사회가 고안해 낸 언어나 수리체계, 기억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어떤 문화에서는 계산기나 컴퓨터를 사용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배우는가 하면, 다른 문화에서는 손가락과 발가락을사용해서 셈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비고츠키의 주요개념에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과 비계(scaffolding), 사적 언어(Private speech)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과 이론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