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우리나라 18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근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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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우리나라 18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근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학
1-1. 서학의 전래
1-2. 천주교에 대한 찬반양론
1-3. 우주관의 변화
1-4. 자연관의 변화

2. 19세기의 국내정세 그리고 서양의 접근
2-1. 쇄국정책
2-2. 병인양요
2-3. 신미양요
2-4. 임오군란
2-5. 갑신정변
3. 당 시대 정권의 평가 및 의의

3. 한국의 근대와 기독교
본문내용
1. 서학
조선왕조가 17세기 임진, 병자년 양란을 거치면서 나타난 생산력의 변화는 사회의 물적 토대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거기에 토대한 기존의 신분질서 자체를 붕괴시켜 봉건사회 체제를 급속히 해체시키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는 상부구조인 유교주의에 대해서도 적합성,정체성 통합성이라는 차원에서의 위기를 갖게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긴장과 모순을 먼저 민감하게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코자 시도한 자들은 지식인들이었다.

이들이 유교주의의 위기상황에 대해 종교적 가치수준에서 겪게 될 인식체계와 대응유형은 세 가지로 대별된다. 그 하나는 기존 유교주의를 재확인, 긍정하는 동시에 유교주의를 저항하거나 손상시키는 가치체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억압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유교주의를 보완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변화된 조건에 대처코자하는 방식이고, 세 번째는 병폐와 쇠퇴를 보이고 있는 유교주의를 새로운 가치체계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서학의 수용은 두 번째 유형의 인식을 갖고 있었던 지식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당시 중국에서부터 유입된 한자로 번역된 서학서들은 천주교의 교리와 사상을 뜻하는 내용들과 서구의 과학 기술을 의미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었다.

중국을 통한 서양문화가 조선에 전래된 것은 17세기 초부터였는데, 최초의 것은 세계지도와 마테오 리치가 지은 《천주실의》였다. 당시의 지식인들은 이러한 문물과의 접촉으로 영국․프랑스 등의 문명국이 있음을 알게 되어 그들의 세계관에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천문학을 비롯한 서양학술의 성과에 대하여 놀라, 당시의 지식인들은 실증적이고 경험주의적인 관찰의 의의와 가치를 인정하게 되었다.

서양문물과 함께 전래된 가톨릭교에 대하여, 처음에 유학자들은 종교생활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사상적인 호기심의 대상으로서 흥미를 느꼈다. 당시의 학자 중에서 카톨릭교에 흥미를 느끼고 또 그 영향을 받았던 사람은 권철신․일신 형제, 정약전․약종․약용 3형제, 이벽․이가환 등이었다. 가톨릭교의 사상은 양반사회의 체제가 무너지고 전통적인 유교적 규범에서 벗어나기를 원한 당시의 사회 풍조에 안성맞춤이어서, 현실 생활을 하나의 고난으로 받아들여야 했던 여러 사회 계층의 사람들, 특히 하층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새로운 신앙의 발판이 되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세력을 잃은 남인학자에 의하여 신봉되었으나, 차차 재야의 양반․중인․상인, 그리고 이중 삼중으로 압박을 받던 부녀자 층에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어 갔다. 그런데 카톨릭교는 그 의식 및 교리가 조선시대 지배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던 유교와 상반되는 점이 많으므로, 사이비교로 인정되어 1786년(정조 10)이래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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