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

 1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1
 2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2
 3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3
 4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4
 5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5
 6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6
 7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7
 8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8
 9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9
 10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10
 11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도체 특강 보안 칩 반도체 특강 보안 칩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가 점차 고도화되고 복잡화되면서 보안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게 되어, 유출이 쉬운 기존의 패스워드 방식만으로는 개인 식별과 정보보호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이의 해결 방법으로 ID, 패스워드의 Key-in, 스마트카드 나 토큰 등이 정보 보호 기술로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으나 분실, 도용 등의 위험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정보 보호 기술 중 하나의 방법으로 신체의 특성을 이용하는 생체 인증은 망각, 분실, 도용의 위험이 없어 강력한 보안 및 인증분야의 차세대 주인공으로 주목되고 있으며 중요한 기술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이러한 생체인식 시스템은 기업의 패스워드 관리에 지출되는 비용의 절감과 함께 전자상거래 성공의 관건인 보안 및 인증을 위한 수단이 되고 있어 더 큰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생체인식시스템은 크게 생리적 특징을 이용한 지문, 얼굴, 망막, 혈관패턴, 홍채, 손목 또는 손등의 정맥 분포 패턴, DNA를 식별하는 방식이 있고 사람의 행위나 형태적 특성을 이용한 서명, 음성 등의 방법이 있다. 이런 얼굴, 지문 등 신체적인 특징이 바로 개개인의 고유한 비밀번호를 나타낸다고 보면, 이는 지금까지 우리들이 자신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모든 부가적인 도구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국내에서는 출입통제 시스템 응용분야에서 지문인식기술이 미국, 프랑스, 일본과 함께 높은 성능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이밖에도 정맥인식, 홍채인식에서도 큰 발전을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 전체 정보보호 시장에서 생체인식 시장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크지 않으나, 영구 불변적이고, 유일하고, 획득이 용이하며, 편리한 보안기능을 갖는 생체인식기술의 특성상 매년 연평균 100%에 달하는 시장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생체인식기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체의 특성을 인식하기 위해서 인식하는 속도와 신뢰성이라 할 수 있다. 생체인식 시스템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인 신뢰성을 중심으로 인식 시스템 성능의 판단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은 에러이다. 이런 에러를 줄이는 것이 바로 생체인식기술 성공의 열쇠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생체인식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문인식은 다른 생체인식보다 에러 율이 적고 인식 속도도 높아 신뢰성, 안정성, 실용성, 상용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이유로 지문 인식은 현재 생체 인식 기술 중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물리적 출입 통제 및 근태 관리에서 금융, 전자 상거래 등 정보 보안 및 인증 용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지문인식 기술이 마우스, 키보드, 노트북 등에 적용되는 것은 물론 PDA, 휴대폰 등 무선통신분야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두드러진다.
2.기술소개 및 동작원리
1) 지문인식
지문인식 기술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입력 장치를 통하여 지문영상을 획득하는 기술, 그리고 획득된 원시지문영상으로부터 지문의 특징을 추출하는 기술, 추출된 특징들을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등록 저장되어 있는 사용자의 특징정보와 비교, 정합함으로서 본인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광학식 지문 입력기
광학식 지문입력기는 기존의 잉크와 원지를 이용한 방식의 불편함과 자동화된 지문인식시스템을 위하여 개발되었다. 광학식 지문입력기의 개략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이 광원에서 발생된 입력광이 프리즘을 통해 지문영상을 맺게 되고, 이를 렌즈를 통하여 영상획득장치에서 입력받게 된다. 광학식 지문입력기는 그림에서 보듯이 렌즈의 위치와 각도 등이 정밀하게 일치하여야한다. 광학식 지문입력기에서는 프리즘에 맺힌 상을 카메라와 같은 구조로 촬영하듯이 영상을 입력받는다.
반도체식(실리콘칩) 지문 입력기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기술로써, 소형화 및 구조의 간편화로 인해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제조비용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접촉표면의 긁힘과 충격에 약하고, 정전기, 온도, 습도등과 같은 외부 환경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도체식 지문입력기는 접촉표면에 놓여지는 손가락의 압력과 열에 따른 센서 어레이의 전하량의 변화를 검출하는 센서어레이(Sensor Array)방식과 전기장센서를 사용하여 지문을 획득하는 전기장(Electric-Filed)방식, 접촉표면에 놓인 손가락에 초음파을 투사하여 반사되는 지문영상을 바로 전기적신호로 변환하여 지문을 획득하는 초음파(Ultrasonic wave)방식등이 있다.
2) 홍채인식
지문인식기술에 이어 등장한 보안 시스템으로, 사람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진 안구의 홍채 정보를 이용해 사람을 인식하는 기술 또는 그러한 인증 체계를 일컫는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고한우, “디지털 생체신호 처리”, 여문각, 1997. 2
“생체인식 시장 본격 형성기 진입 예상”, 전자신문, 2001. 1. 8
강병준, “인터넷 혁명과 정보보호”, 삼각형프레스, 2001.5
이필규, “영상처리 및 생체인식”, 홍릉과학출판사, 2005. 3
인터넷 관련자료(www.naver.com , www.google.com , www.daum.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