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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49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가네의 수업사태를 활용한 이모티콘 디자인 수업과정 연구
김정우 ( Jeongwoo Kim ) , 김관배 ( Kwanbae Kim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3호, 33~44페이지(총12페이지)
이모티콘은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하나의 디자인 상품으로 자리매김하여 큰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이모티콘 디자이너라는 직업인의 수요가 많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이모티콘 디자인은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관심을 가지고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이모티콘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이모티콘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이모티콘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교수하기 위해 가네의 수업사태를 활용하여 이모티콘 디자인 수업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이모티콘 디자인과, 이모티콘 디자인 교육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시각디자인 교육현황을 연구함으로써...
TAG 가네의 수업사태, 이모티콘 디자인 교육, 특성화고등학교, Instructional Events by Robert M. Gagne, Emoticon Design Education, Specialized High Schools
지속가능 패키지 디자인 동향 및 전략 연구
이길옥 ( Gil-ock Lee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3호, 45~52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전 지구적으로 플라스틱, 비닐 등의 패키지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패키지 개발과 생산에 대한 정부의 환경 규제 법규가 강화되고 소비자의 지속가능 패키지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사회적, 환경적 트렌드를 토대로 기업에 소속된 디자이너들이 지속가능 패키지 디자인 개발에 활용 가능한 디자인 전략과 세부적인 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첫째,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자료들을 통해 지속가능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을 고찰하였고 정부의 패키지 관련 환경 규제 정책과 동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선진브랜드의 지속가능 패키지 디자인 사례연구를 통해 디자인 개발 방법과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다섯 가지 지속가능 패키지 디자인 전략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을 제...
TAG 지속가능 디자인, 제품 패키지 디자인, 디자인 전략, Sustainable Design, product package Design, Design Strategy
밀레니얼 세대의 지능형 가상 비서 구매결정 요인의 상관관계 ; 지능형 가상 비서 제품.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김민지 ( Minji Kim ) , 정석길 ( Sukgill Jung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3호, 53~63페이지(총11페이지)
최근 4차 산업의 바람에 힘입어 발전하고 있는 지능형 가상비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더 유용하고 예측 가능해졌으며, 대화가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현재 초기 단계로 보안과 음성인식 정확도등의 기술적인 불완전함 및 사용자들의 불안함, 어색함 등과 같은 심리적 영향으로 실 사용률이 낮은 편이다. 그래서 현재 빠르게 발전 중인 지능형 가상비서 시장에서 모바일 디지털 기기시장에 주요 소비자인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지능형 가상 비서의 적극적 활용 및 활성화를 위한 구매결정 요인들을 탐구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정량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지능형 가상비서의 구매결정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탐구하여 디자인이 구매결정을 내림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지능형 가상비서 디자인적 요소의 중요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연구...
TAG 지능형 가상 비서, 인공지능 디자인, 밀레니얼 세대, Intelligent Virtual Assistant, Artificial intelligence design, Milennior generation
디자인에서 인식되는 고급감성의 표현에 관한 연구 ; 20대를 대상으로 한 CMF워크숍을 중심으로
성소라 ( Sora Sung ) , 나건 ( Ken Nah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3호, 65~73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트렌드를 만들고 문화를 이끄는 20대를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다양한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시대변화에 따른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의 의미 변화를 이해하고,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감성디자인과 고급감성을 극대화 시키는 디자인 요소인 CMF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CMF워크숍을 통해 고급감성 어휘와 그에 따른 고급감성 소재 샘플을 추출하여, 감성 표현 방법에 대해 디자이너와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20대와 디자이너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에 대한 표현 방법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경우,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자신이 느낀 느낌(feeling)을 표현하고, 자신의 경험에 따라 나타나는 감정(sensitive)과...
TAG 감성디자인, 고급감성, 20대, 감성어휘, 감성표현, CMF, Emotional Design, High-Quality, Twenties, Emotional Vocabulary, Emotional Expression
특성화고등학교에서 PBL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교육과정 연구
민동빈 ( Dongbin Min ) , 김관배 ( Kwanbae Kim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3호, 75~88페이지(총14페이지)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제품 디자인 교육은 인간을 위한 새로운 욕구를 찾아내고, 이를 새로운 콘셉트와 조형적 특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지식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역량을 넘어서 지식을 얻는 방법을 알고, 지식을 문제 해결에 적용하며,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전문가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역량을 위해 학습자 입장에서는 제시된 문제 상황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을 추론하며, 동료들과 협동하여 해결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과제가 설정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하여 기존의 제품디자인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것에 목적에 두었다. 연구의 진행은 문헌 연구를 통해 특성화고등학교 제품디자인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디자인 교육 현황과 필요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
TAG PBL. 제품디자인 교육. 문제해결능력. 특성화고등학교, PBL(Problem-Based Learning), Product Design Educ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Specialized High Schools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유희적 표현에 관한 연구 ; FCB Grid 적용을 중심으로
최연수 ( Yeonsoo Choi ) , 김병욱 ( Byunguk Kim ) , 이진렬 ( Jinryeol Lee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2호, 1~12페이지(총12페이지)
디자인 분야에서 유희적 표현요소는 널리 사용되는 표현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제품디자인의 영역에서 유희적 표현요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유희 요소가 항상 긍정적인 영향만을 주진 않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유희 요소를 제품의 유형별로 그에 맞는 유희 요소를 제시하여 제품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선행 연구 분석으로 통해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관점으로 분류해 낸 유희 요소를 새롭게 네 가지 요소와 11가지 세부 요소로 재분류하고, 그에 따른 특징을 제시하였다. 광고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FCB Grid 모델을 활용하여 제품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영역별로 나타나는 유희 요소를 도출하였다. 유희 요소와 제품 유형을 기준으로 디자인 전공자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각각의 유형에서 ...
TAG 제품디자인, 유희, FCB Grid Model, 제품 유형, Product design, Playful, amusing, Product type
인지적 어포던스를 적용한 디자인 개발 사례연구 ; 빛을 이용한 피드백 정보를 중심으로
강창연 ( Changyoun Kang ) , 임효선 ( Hyoseon Lim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2호, 13~25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 디자인분야는 사회, 문화적변화로 인해 기능과 실용성을 겸비한 감성과 경험중심의 디자인으로 추세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디자이너는 제품을 개발함에 있어 디자인 의도와 사용자의 니즈가 일치 할 수 있도록 의도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디자인의 표현방법보다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며 경험하게 되는 어포던스가 적용된 디자인은 디자인의 본질적인 가치를 향상시키며, 새로운 관점으로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심리학과 인지심리학에서 활용하는 어포던스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포던스를 적용한 제품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어포던스 디자인의 정보는 제품에서의 사용성을 구분하고, 지각과 인지의 개념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였다. 아이디어 도출과정에 인지적 어포던스 중 ‘가시화’와 ‘은유’를 활용하며, 물...
TAG 어포던스, 제품디자인, 개발사례, 멀티탭, Affordance, Product Design, Case Study, Power strip
Emerging Art & Design Education Incorporating Emerging(or Emergent) Media ; Focused on the M.F.A./M.P.S. program in the U.S.
송재연 ( Jaeyeon Song ) , 나건 ( Ken Nah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2호, 27~38페이지(총12페이지)
예술/디자인 분야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미디어(이머징 미디어, Emerging Media)에 대한 이해와 최신 기술 접목은 중요하다. 현재 여러 미술 대학에서 이머징 미디어 전공으로 다양한 학위과정들이 개설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머징 미디어의 명확한 이해와 관련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파악하는 데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이머징 미디어의 이해를 돕고자, 선행연구 검토와 인터뷰를 통한 질의응답들을 수집하여 정의와 관점을 중점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이머징 미디어 전공 석사학위(M.F.A./M.P.S.)과정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에는 각 학교별 이머징 미디어 프로그램의 핵심 목적, 주요 교과 과목의 목표, 주요 성과로 나누어 관찰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머징 미디어는 가변적이므로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선행연구를 통해 ...
TAG 뉴 미디어, 이머징 미디어, 소셜 미디어, 이머징 미디어 프로그램, New Media, Emerging(or Emergent) Media, Social Media Emerging Media Program
스케치 교육사례 분석을 통한 공학전공 학생의 스케치 학습모형 제안
정은지 ( Eunjee Jeong ) , 정성원 ( Seongwon Jeong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2호, 39~50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해 공학과 산업디자인학, 경영학 등을 융·복합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산업디자인의 학습 내용을 공학 교육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공과대학의 디자인교육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논의가 이루어지는 점은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 프로세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계획, 조사, 분석, 종합, 평가의 단계임을 알 수 있다. 다만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산업디자이너가 스케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집한 자료들을 긴밀하게 연결한다는 점과 이를 통해 독창적인 형태를 만들어낸다는 특징을 고려 할 때, 공학 분야의 융합교육 커리큘럼에서 산업디자인 분야의 스케치에 대한 학습 내용이 충분히 강조되고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TAG 융합 교육, 공학 스케치, 산업디자인 스케치, 건축디자인 스케치, 스케치 학습모형, 스케치 수준평가, Convergence education, Engineering sketch, Industrial design sketch, Sketch learning model, Sketch level evaluation
사물 인터넷 환경에 따른 스마트 세탁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오도의 ( Wu Daoyi ) , 최명식 ( Choi Myoung Sik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18] 제12권 제2호, 51~63페이지(총13페이지)
사물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향후 스마트 세탁기는 예민한 감지 능력, 스마트 컨트롤 능력과 자연적인 인터랙션 방식을 갖추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 세탁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마이크로 인터랙션 체험 및 지능형 관리와 감정 요구의 발전에 기대 독일 SIEMENS, 일본 PANASONIC 한국 SAMSUNG, LG, 중국 HAIER 등의 스마트 세탁기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비교하여 인터페이스의 구조 및 분포 특징, 정보 체계 및 이동 스마트 서비스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 세탁기 인터페이스 스마트 컬러 스크린의 감각체험, 계면 스크린 터치 컨트롤 인터랙션 방식, 이동식 스마트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시각 체험의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도한 다양한 디자인 전략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TAG 사물 인터넷, 스마트 세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디자인, IOT, Intelligent Washing Machine, User Interface, Interact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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