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렬 ( Dong Yul Lee )한국불어불문학회, 불어불문학연구[1976] 제11권 173~207페이지(총35페이지)
스탕달은 본질적으로 비정치적 기질을 가진 작가로서 개인적 행복의 추구라는 그의 중심되는 관심사에 비해 정치문제는 그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소설 가운데의 정치문제의 개입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의 정치적 견해는 때로는 상호 모순을 보일만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일정한 체계를 세우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탕달은 소설속에서 자기 시대의 정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정치문제는 그의 소설의 제외할 수 없는 중요한 제재를 이루고 있다. 시대의 증인이 되고자 했고, 소설작품에 시대의 연대기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던 스탕탈의 작가적 태도는 정치에 대한 어떠한 유보에도 불구하고 작품속에 정치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전원생활의 평화와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을 때, 스...
스탕달은 본질적으로 비정치적 기질을 가진 작가로서 개인적 행복의 추구라는 그의 중심되는 관심사에 비해 정치문제는 그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소설 가운데의 정치문제의 개입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의 정치적 견해는 때로는 상호 모순을 보일만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일정한 체계를 세우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탕달은 소설속에서 자기 시대의 정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정치문제는 그의 소설의 제외할 수 없는 중요한 제재를 이루고 있다. 시대의 증인이 되고자 했고, 소설작품에 시대의 연대기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던 스탕탈의 작가적 태도는 정치에 대한 어떠한 유보에도 불구하고 작품속에 정치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전원생활의 평화와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을 때, 스...
스탕달은 본질적으로 비정치적 기질을 가진 작가로서 개인적 행복의 추구라는 그의 중심되는 관심사에 비해 정치문제는 그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소설 가운데의 정치문제의 개입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의 정치적 견해는 때로는 상호 모순을 보일만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일정한 체계를 세우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탕달은 소설속에서 자기 시대의 정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정치문제는 그의 소설의 제외할 수 없는 중요한 제재를 이루고 있다. 시대의 증인이 되고자 했고, 소설작품에 시대의 연대기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던 스탕탈의 작가적 태도는 정치에 대한 어떠한 유보에도 불구하고 작품속에 정치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전원생활의 평화와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을 때, 스...
스탕달은 본질적으로 비정치적 기질을 가진 작가로서 개인적 행복의 추구라는 그의 중심되는 관심사에 비해 정치문제는 그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소설 가운데의 정치문제의 개입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의 정치적 견해는 때로는 상호 모순을 보일만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일정한 체계를 세우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탕달은 소설속에서 자기 시대의 정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정치문제는 그의 소설의 제외할 수 없는 중요한 제재를 이루고 있다. 시대의 증인이 되고자 했고, 소설작품에 시대의 연대기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던 스탕탈의 작가적 태도는 정치에 대한 어떠한 유보에도 불구하고 작품속에 정치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전원생활의 평화와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을 때, 스...
스탕달은 본질적으로 비정치적 기질을 가진 작가로서 개인적 행복의 추구라는 그의 중심되는 관심사에 비해 정치문제는 그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소설 가운데의 정치문제의 개입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의 정치적 견해는 때로는 상호 모순을 보일만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일정한 체계를 세우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탕달은 소설속에서 자기 시대의 정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정치문제는 그의 소설의 제외할 수 없는 중요한 제재를 이루고 있다. 시대의 증인이 되고자 했고, 소설작품에 시대의 연대기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던 스탕탈의 작가적 태도는 정치에 대한 어떠한 유보에도 불구하고 작품속에 정치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전원생활의 평화와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을 때, 스...
스탕달은 본질적으로 비정치적 기질을 가진 작가로서 개인적 행복의 추구라는 그의 중심되는 관심사에 비해 정치문제는 그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소설 가운데의 정치문제의 개입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의 정치적 견해는 때로는 상호 모순을 보일만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일정한 체계를 세우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탕달은 소설속에서 자기 시대의 정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정치문제는 그의 소설의 제외할 수 없는 중요한 제재를 이루고 있다. 시대의 증인이 되고자 했고, 소설작품에 시대의 연대기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던 스탕탈의 작가적 태도는 정치에 대한 어떠한 유보에도 불구하고 작품속에 정치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전원생활의 평화와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을 때,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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