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리시즈』는 정확하고 일관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사실 많은 실수가 내재해 있다. 실수는 어디에나 있으며 사물들은 엉뚱하게 잘못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자끄 데리다의 말대로 해체주의는 사상도 아니고 개념도 아니고 다만 읽기의 전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데리다식 자세한 글읽기를 통하여본 논문에서는 그 동안 이분법적 서구 형이상학에서 열등한 것으로 가리어져 왔던 실수의 문제를 조이스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데리다가 주장하는 해체주의 이론인 중심의 해체 및 유희를 유발하며 이로 인하여 텍스트의 의미파악을 어렵게 만드는지를 조사하며, 또한 이 실수의 문제가 어떻게 데리다의 "차연"의 개념에 일치하는지 밝힌다. 조이스가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각종 실수 -활자상의 실수, 언어의 전달의 문제에서 생기는 실수, 인물들의 실수- 중 언어의 실수가 매우 중요한데 『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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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스가 단편모음집 『더블린 사람들』(Dubliners)의 집필을 끝마쳤을 때, 그에게는 자신이 더블린을 마비의 중심지라 규정한 다음, 아일랜드의 전일적 타락상을 해부학적 사실성으로 그려낸 나머지, 더블린의 매력과 장점을 소홀히 취급했다는 조용한 자기반성이 일었다. 집필시기로 볼 때 가장 나중에 완성되어 단편모음집의 맨 끝에 덧붙여진 "사자들("The Dead")은 조이스의 자가로서의 이러한 반성을 근거로 창작되었기에 『더블린 사람들』에 실린 다른 작품들과 그 주제와 서술기법에 있어서 차별성을 부여받는다. 이러한 차별성은 "사자들"("The Dead")에서 아일랜드에 대한 가차없는 비판의 토운을 약간 누그러뜨리는 대신, 회복과 치유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탐색하는 조이스의 태도에서 분명하게 확인된다. 또한, "사자들"("The Dead")에서는 이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