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AND 간행물명 : 기초조형학연구436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심벌 형태의 시지각적 표현과 인지 성향
유봉선(Bong Seon Yu),조열(Youl Cho)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05~114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 심벌을 대상으로 하여 표현 방법을 시지각적 원리에 따라 분류하고, 그 유형들을 설문지를 통해 조사, 분석함으로써 시지각적 표현들 중에서도 보는 사람들에게 친근하고 호감을 주는 유형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연구의 범위를 한국 기업 심벌 형태 중에서도 1950년부터 1998년까지 대한민국 특허청에 등록된 도형 상표를 기준으로 하였다. 분류 방법은 시지각적인 표현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심벌 형태의 시대적 변천을 시지각적 기준으로 분류, 이를 각 업종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이러한 심벌 형태의 유형별 분석 과정을 통하여 심벌 디자인이 대중에게 접근해 가는 표현 방법상의 변화를 살펴보고 시지각적 표현을 수리적으로 분석, 고찰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사람들이 선호하는 심벌은 어떤 형태인지에...
논문 : 디자인 기초조형 교육과정에 있어서 시간성에 관한 연구
서계숙(Kyu Sook Seo)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15~124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은 시각전달 디자인의 기초조형과 시간성을 접목시켜 연구함으로써 시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기초조형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문은 크게 역사적 고찰과 디지털 영상 사례연구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역사적으로는 19세기초 바우하우스(Bauhaus)에서 실험된 움직이는 조형을 살펴본다. 쿠르트 슈미트(Kurt Schmidt)의 기계적 발레, 베르너 그래프(Werner Graeff)의 영상을 위한 총보, 그리고 반사적 색채유희 등이 그것이며 바우하우스 사람은 아니지만 같은 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활동했던 발터 루트만(Walter Ruttman)과 오스카 휘싱어(Oskar Fischinger) 등이 제작한 조형애니메이션이 필름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이용해 움직임을 연출한 예이다. 이들이 추구했던 것은 조형구성의 원리를 시공간까지 확장하는 ...
논문 : 신문디자인의 변화요인 분석
신청우(Chung Woo Shin)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25~132페이지(총8페이지)
오늘날의 시대가 뉴미디어 시대라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뉴 미디어 시대의 다충적인 매체 경쟁시대에 신문을 읽지 않아도 사는데 별지장이 없는 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신문의 상품성을 높이는 것이 신문디자인의 과제이며 더욱 디자인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마케팅 전략의 일부가 되는 것이다. 21세기 신문의 미래는 뉴 미디어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끌어안으며 신문의 정체성, 더 넓게는 저널리즘의 정체성을 재정립할 수 있는 스스로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뉴미디어 시대에 저널리즘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뉴 미디어(New Media), 인터렉티브 커뮤니케이션(Interactive Communication), 컨텐츠(Contents), CTS(Computerized typesetting sy...
논문 : 테크놀로지에 의한 영상의 변용과 조형성에 관한 연구
이규옥(Kyu Ok Lee)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33~141페이지(총9페이지)
오늘날 일상생활 속에 "영상" 이라는 용어를 넓게 사용되고 있으나 그 의미는 다양하다. 이와 같이 일반화 되어있는 영상의 개념에는 의식 속에 살아있는 심리적인 심상(心象)에서부터 시각적인 지각상(知覺像), 물리적. 공학적인 화상(畵像). 빛의 정보에 의해 재현된 창조상(創造像)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지만 영상용어의 성립과정이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영상(映像)의 근본적인 개념을 재조명함과 아울러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함께 변화 해온 이미지=상(像), 영상(影像)과 영상(映像), 화상(畵像)에 관한 정의와 개념을 현시점에서 새롭게 규정하였다. 그것은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역사적으로 그 개념이 변화 하여왔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영상용어의 성립과정을 바탕으로 테크놀로지에 의해 전개되는 영상의 조형성에 관해 논증하였다 즉, 영상의...
논문 : 테오반 도스부르그의 신조형적 규범에 관한 연구
이용재(Yong Jae Lee)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43~150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모더니즘 시기의 진보적 사조 중 하나인 데 스틸의 대표적 예술가 테오 반 도스부르그의 신조형적 규범에 관해 분석하는 것이다. 20세기 초 모더니즘 시대의 데 스틸은 산업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근대화 사회의 다양한 사조 중에 가장 영향력을 가진 순수이상적 이념을 추구하는 운동이었다. 본 연구의 진행순서는 우선, 데 스틸의 전개방향을 대변하는 선언문을 분석하여 데 스틸의 이념적 방향과 조형예술에 대한 건축적 전개방향을 도출하여 본다. 이러한 선언문의 분석에 더하여 대표적 건축가인 도스부르그의 작품작품을 평가해 보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조형예술의 방향. 즉 신조형 규범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결론에 있어서 이와 같은 방법에 따라 도출된 도스부르그의 신조형적 규범을, 구성요소의 환원적 형태와 객체중심의 메카니즘 공...
논문 : 글자꼴의 개념과 형태를 통한 발상지도 방법
정수아(Soo A Jung)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51~158페이지(총8페이지)
디자인의 기초요소인 점, 선, 면 등을 기초 디자인에서 다루었던 기존의 디자인 발상 문제를 글자를 갖고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영문과 숫자 중에서 한가지 글자꼴만을 갖고 1학년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실습한 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학생들은 문자도 하나의 그림으로 이해하며 단순하다고 생각되는 형태에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하나의 형태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내는 훈련을 하였고, 감각에만 의존하지 않고 디자인을 해결하는 자세를 어느 정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수업 과정 사례를 통해서 아이디어 발상의 방법 등을 한가지 글자꼴만으로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 보았다.
논문 : 동어반복으로서 추상
조광석(Kwang Suk Jo)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59~167페이지(총9페이지)
20세기말 미술에서 방법적으로 다양한 제시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좀더 근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단편적으로 이루어진 추상미술에 대한 연구가 작품 중심적이었음을 지적한다. 그러한 연구는 개개 작품의 단편적 이해가 가능할 수 있었으나 전체 추상미술에 대한 이해를 불확실하게 만들고 있음을 보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추상미술을 넓은 의미로 바라보는 지도를 작성하고자한다. 회화 작품은 자신의 의미를 확인하게 됨으로서 그자신의 존재가 된다. 특히 말기추상미술이 그러한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구상이 회화에서 상대적 진실에 전념하고 있을 때 추상은 자기 자신에 대해 집착한다. 형식주의자가 아닌 많은 작가들도 이 방식을 시도했었다. 작품의 세계에서 의미론적인 것은 합리적 방식으로 확인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은 감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감성적 행위들에...
논문 : 편집디자인에 있어서의 ' 기호 ' 에 관한 연구 - 편집아이콘을 중심으로
현동희(Dong Hee Hyun),임승욱(Seung Ouk Lim)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69~178페이지(총10페이지)
편집디자인에서는 편집효과를 위해서 시각적인 요소들을 사용해 왔다. 사진, 일러스트, 그래픽차트, 다이어그램 등이 그것이며 또한 그래픽효과를 위해 다양한 기호 및 장식기호 등도 활용되어 왔다. 오늘날의 편집디자인은 typo에서도 지면배치에서도 보수적인 틀을 탈피하여 해체적인 모습으로 까지 변모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시각적 매력을 주기 위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현대는 정보사회로 이행하면서 기존의 매체에서 뉴미디어로의 매체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쇄매체에도 새로운 위협이되고 있다. 전자출판 이라든지, 혹은 web 상의 소설, web 상의 잡지(webzine)등이 그러한 것들이며, 이러한 오늘날의 시대상황은 인쇄매체에 있어 더욱 새로운 변모를 요구하게 된다. 한편 컴퓨터의 시각기호인 icon은 대량의 ...
논문 : 작품속에 표현된 일상과 우연성에 대한 고찰
라계환(Gae Fan Rah)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0] 제1권 제1호, 179~188페이지(총10페이지)
20C이후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는 작가들의 사적체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소위, 다양성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논문은 작가들의 개념 속에서도 작가의 개인적 삶의 체험이 작품 속에 어떠한 형태로 구체화되어지는 것인지 시간성-일상의 체험이나 기록, 작품의 진행과정과 반복형태의 수직선적이거나 순환 사이클과 같은 작업스타일등을 묶어 본인의 작업형태인 일상의 기록이 과연, 예술의 형태로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자문자답의 형식으로 살펴본 것이다. 위에 서술한 삶의 기록이나 삶의 통찰을 작업에 응축시키는, 소위 하나의 현대미술 속에 사상가라고 할 수 있는 개념미술가들의 작업을 분석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으로 등장시킬 수 있는 노만 오팔카, 온 카와라, 아그네스 마르틴을 중심으로 작업 속에 나타나고 있는 시간의 인식을 통하여 나의 작...
 431  432  433  434  435  436  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