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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AND 간행물명 : 영미문학페미니즘50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 여성 성장소설로서의 『 각성 』
이경란(Kyung Ran Lee)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6] 제2권 77~94페이지(총18페이지)
성장 소설은 전통적으로 주인공이 어린 시절의 미성숙에서 어른으로서의 성숙함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그리며, 흔히 사회적인 통합과 개인적인 자아의 완성을 동시에 이루어 낸 상태가 한 인간으로서의 성숙됨의 척도가 된다. 그러나 한 `인간`으로서 성숙하기 이전에 우선적으로 `여성`으로서 성장하도록 요구되는 여성의 경우 사회적인 역할의 수행과 개인적인 자아의 완성은 흔히 배타적이다. 그러므로 성장소설을 여성의 경험까지도 포함하도록 확대하고 재정의 하기 위해서는 허구에서 그려지는 여성의 성장과 성숙의 패턴을 우선 정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19세기 말 미국 소설가 케이트 쇼팽(Kate Chopin)은 『각성』(The Awakening)을 통해 여성 성장과 성숙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보여준다. 여주인공 에드나(Edna)를 통해 쇼팽은 아내와 어머니라는 사회에서 처방한...
" 세익스피어의 『 트로일러스와 크레시다 』에 나타난 남성영웅주의와 요부의 웃음 "
박윤희(Yoon Hee Park)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6] 제2권 95~116페이지(총22페이지)
12세기 중엽부터 수 백년 지속되었던 크리세이다 이야기의 전통에서 볼 때, 세익스피어의 크레시다는 아마도 가장 적나라하게 표현되었던 "요부"의 전형이었을 것이다. 『트로일러스와 크레시다』가 보여주는 이 전통적인 "요부"의 모습은 초서의 크리세이드를 보호해 주는 "모호함"과 "은밀함"도 또는 핸리슨의 크레세이드에서 보여지는 최후의 자기 성찰을 통한 비극적 연민도 거부당한 채, 오로지 자신의 "벌거벗은 몸"으로 조화로운 남성 세계를 뒤흔드는 "제 2의 이브"로서 반여성주의 독자들의 조롱과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었을 것이다. 세익스피어의 크레시다 다시 쓰기는 유럽 대륙의 크리세이다 이야기, 즉 버느와, 기도, 복카치오 등의 여성혐오적인 작품들과 그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써 일견 하나의 반여성주의 문학 행위로 치부할 수 있을 것이다. 세익스피어의 작품은 이 전통적인...
" 『 블라이데일 로만스 』에서의 호손의 페미니스트 여주인공 "
윤혜령(Hae Ryung Yoon)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6] 제2권 117~135페이지(총19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 제인 에어 』: 어느 가정교사의 사랑이야기
이소희(So Hee Lee)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1~26페이지(총26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다시 읽는 『 워더링 하이츠 』 캐서린의 유령
원유경(Yoo Kyung Won)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27~46페이지(총20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조지 엘리어트의 휴매니티 이념 : 『 펠릭스 홀트』를 중심으로
김정숙(Chung Sook Kim)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47~57페이지(총11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케이트 쇼핑의 단편 소고
유정은(Chung Eun Ryu)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59~76페이지(총18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여성주의 고딕소설 : 샬롯 길먼의 『 누런 벽지 』
김정매(Jung Mai Kim)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77~93페이지(총17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에디스 워톤의 작품 속에 나타난 결혼이라는 제도
오정화(Jung Hwa Oh)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95~110페이지(총16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진 리이스 소설에 나타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이경순(Kyung Soon Lee)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1995] 제1권 111~129페이지(총19페이지)
이 논문은 Nathaniel Hawthorne의 소설인 The Blithedale Ramance에서 여주인공 Zenobia의 인물 창조가 이 소설가의 페미니즘이나 특히, 이 당시에 거론되기 시작한 여권 운동(The Women`s Right Movement)에 대한 견해를 어떤 식으로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는지에 관한, 또한 이러한 양상이 이 작품전체의 문학적 성과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Zenobia는 19세기의 그 유명한 패미니스트인 Margaret Fuller를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독자들도 쉽게 감지했듯이) 그녀의 패배한 "비극적" 페미니즘은 비애 (Pathos)나 카타르시스(catharsis)를 수반하지 않는 소극(farce)에 가까운 전형적 앤티 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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