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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72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일본 근대화와 지식인의 고뇌 -삼구외(森鷗外)의 경우-
서원근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127~148페이지(총22페이지)
수석(漱石)에 있어서의 인간 인식
도변징자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149~156페이지(총8페이지)
중한(中韓) 양국(兩國)의 우언전통(寓言傳統)
주정화 , 김소현(역)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157~174페이지(총18페이지)
도가문화(道家文化)와 중국현대문학(中國現代文學)
양의 , 김소현(역)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175~216페이지(총42페이지)
전통(傳統)과 현대(現代)를 이어주는 매개
서보경 , 김정희(역)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217~222페이지(총6페이지)
만청불학(晩淸佛學)의 부흥을 논함 -중국(中國) 불학(佛學)연구의 근대전화(近代轉化)과정
갈조광 , 김정희(역)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223~263페이지(총41페이지)
본 논문은 아래의 세 가지 사상적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였다. 첫째 晩淸佛學이 부흥하게 된 내재적 이치를 찾고 사상적 위기를 맞고 있던 당시의 중국 지식인 계층이 어떻게 전통의 가치를 찾아 그것을 견지하면서 서양사조의 자원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토론하였다. 또 佛學이 어떤 과정을 통해 西學을 이해하는 지식의 근거로서 사상가들의 시야에 들어갔고, 晩淸佛學의 짧은 부흥을 형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일본 明治時期의 근대화와 일본 佛敎가 晩淸 중국에 침투하였는데, 중국의 일부 지식인들은 일본 佛敎가 일본의 근대화를 촉진시킨 사상적 자원이라고 여겼다. 비록 오해이긴 하지만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西學지식과 佛敎사상이 晩淸 사상변혁의 자원이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셋째 晩淸 佛學의 부흥이 시종일관 상층지식인 계층의 사상운동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토론하는 ...
불의 앞에 정절을 지킨 열녀 이야기 연구
권우행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6] 제24권 265~324페이지(총60페이지)
본 논문은 아래의 세 가지 사상적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였다. 첫째 晩淸佛學이 부흥하게 된 내재적 이치를 찾고 사상적 위기를 맞고 있던 당시의 중국 지식인 계층이 어떻게 전통의 가치를 찾아 그것을 견지하면서 서양사조의 자원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토론하였다. 또 佛學이 어떤 과정을 통해 西學을 이해하는 지식의 근거로서 사상가들의 시야에 들어갔고, 晩淸佛學의 짧은 부흥을 형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일본 明治時期의 근대화와 일본 佛敎가 晩淸 중국에 침투하였는데, 중국의 일부 지식인들은 일본 佛敎가 일본의 근대화를 촉진시킨 사상적 자원이라고 여겼다. 비록 오해이긴 하지만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西學지식과 佛敎사상이 晩淸 사상변혁의 자원이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셋째 晩淸 佛學의 부흥이 시종일관 상층지식인 계층의 사상운동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토론하는 ...
합천(陜川) 밤마리와 오광대(五廣大),들놀음 소고(小考)
강용권 ( Yong Kwon Kang )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5] 제21권 5~28페이지(총24페이지)
본 논문은 아래의 세 가지 사상적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였다. 첫째 晩淸佛學이 부흥하게 된 내재적 이치를 찾고 사상적 위기를 맞고 있던 당시의 중국 지식인 계층이 어떻게 전통의 가치를 찾아 그것을 견지하면서 서양사조의 자원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토론하였다. 또 佛學이 어떤 과정을 통해 西學을 이해하는 지식의 근거로서 사상가들의 시야에 들어갔고, 晩淸佛學의 짧은 부흥을 형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일본 明治時期의 근대화와 일본 佛敎가 晩淸 중국에 침투하였는데, 중국의 일부 지식인들은 일본 佛敎가 일본의 근대화를 촉진시킨 사상적 자원이라고 여겼다. 비록 오해이긴 하지만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西學지식과 佛敎사상이 晩淸 사상변혁의 자원이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셋째 晩淸 佛學의 부흥이 시종일관 상층지식인 계층의 사상운동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토론하는 ...
남명(南冥) 조식선생(曺植先生)의 철학사상(哲學思想)
유명종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5] 제21권 29~49페이지(총21페이지)
본 논문은 아래의 세 가지 사상적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였다. 첫째 晩淸佛學이 부흥하게 된 내재적 이치를 찾고 사상적 위기를 맞고 있던 당시의 중국 지식인 계층이 어떻게 전통의 가치를 찾아 그것을 견지하면서 서양사조의 자원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토론하였다. 또 佛學이 어떤 과정을 통해 西學을 이해하는 지식의 근거로서 사상가들의 시야에 들어갔고, 晩淸佛學의 짧은 부흥을 형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일본 明治時期의 근대화와 일본 佛敎가 晩淸 중국에 침투하였는데, 중국의 일부 지식인들은 일본 佛敎가 일본의 근대화를 촉진시킨 사상적 자원이라고 여겼다. 비록 오해이긴 하지만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西學지식과 佛敎사상이 晩淸 사상변혁의 자원이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셋째 晩淸 佛學의 부흥이 시종일관 상층지식인 계층의 사상운동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토론하는 ...
합천지역(陜川地域) 고분연구(古墳硏究) -6~7세기대(世紀代) 삼가고분군(三嘉古墳群)을 중심으로-
심봉근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1995] 제21권 51~76페이지(총26페이지)
본 논문은 아래의 세 가지 사상적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였다. 첫째 晩淸佛學이 부흥하게 된 내재적 이치를 찾고 사상적 위기를 맞고 있던 당시의 중국 지식인 계층이 어떻게 전통의 가치를 찾아 그것을 견지하면서 서양사조의 자원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토론하였다. 또 佛學이 어떤 과정을 통해 西學을 이해하는 지식의 근거로서 사상가들의 시야에 들어갔고, 晩淸佛學의 짧은 부흥을 형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일본 明治時期의 근대화와 일본 佛敎가 晩淸 중국에 침투하였는데, 중국의 일부 지식인들은 일본 佛敎가 일본의 근대화를 촉진시킨 사상적 자원이라고 여겼다. 비록 오해이긴 하지만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西學지식과 佛敎사상이 晩淸 사상변혁의 자원이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셋째 晩淸 佛學의 부흥이 시종일관 상층지식인 계층의 사상운동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토론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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