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 디자인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국내디자인 관련 우수대학의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와,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응용미술학과와 ERICA캠퍼스 디자인대학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및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전공,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전공과 산업디자인전공,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와 공업디자인학과를 중심으로 창의성이 돋보이는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현대인의 다양한 욕구와 새로운 의식 충족에 따른 생활양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현대인의 성향에 맞혀, 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교류와 소통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CI(Corporate Identity)를 전략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 혹은 디자이너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협력은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이라는 개념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콜레보레이션은 현재의 도자 제품이 앞으로 시장에서 적합한 전략적인 협업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전부터 국내의 도자제품 생산업체에서 70∼90년대 정도 이미 기술적 제휴의 형태로 콜레보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이후 90년대 후반에 가시화 되면서 2000년대에 들어서 급증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범죄피해는 필연적으로 인간적 손상을 수반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범죄예방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범죄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대부분 범죄 발생 이후의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지출된다. 이러한 현상을 지양하여 최근 범죄 발생 자체를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범죄예방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 CPTED)는 범죄행위를 촉발시키는 취약한 공간 환경을 건축학과 범죄심리를 연관 시킨 별도의 설계에 의해 적극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을 말한다. CPTED의 주요 관점은 지역주민들의 범죄피해에 대한 심리적 공포심 감소와 범죄예방 활동에 자발적 참여 유도라고 할 수 있다. 서울시의 2012 범죄 예방디자인프로젝트는 재래식 주거환경을 대상으로 처음 시도되었다. 뉴타운 ...
본 논문은 물질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자의 수동적인 자세와 다르게 관람자가 적극적으로 작품에 개입함으로 해서 작품의 결과가 나오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비 물질 예술 작품 세계에 대한 연구이다. 물질로 이루어진 작품1)은 수동적인 관람 형태로 관람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작품2)는 가상공간에서 무용수의 움직임을 컴퓨팅과 카메라 센서 등으로 제어한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해 구현한 는 물질적 대상에 대한 지각방식과는 다른 지각방식을 요구한다. 3차원의 가상 공간에 2차원 플레인을 여러 장 디스플레이 함으로 공간성을 형성하고, 각 2차원 플레인 위에 동영상을 전사(맵핑)한다. 전사한 동영상은 초당 30프레임의 정지이미지를 시차적으로 보여준다. 시차적으로 나열하는 정지영상들은 관람자의 움직임에 의해...
친환경로드맵상의 디자인패러다임의 변화요인은 1960~70년대 반전운동과 친환경운동의 태동기이고, 70년대는 ``에너지 효율(energy efficiency)``성이 강조되고 ``유엔환경회의``가 설립되었다. 1980년대 ``그린소비자``의 등장, ``지구의 날``이 지정되고 ``디자이너의 책임의식``이 고취되었다. 1990년대는 국내외 환경규제법규의 강화와 시민환경단체의 운동, 기업의 친환경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2000년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자원순환형 사회를 위한, 친환경적 신·재생 소재개발과 친환경개발의 기업고착화 등이 전산업화 현장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친환경로드맵상의 제품디자인 조형변화요인은, 1960년대는 친환경의 개념과 디자인이 태동하는 시기로, Minster Fuller가 Geodesic do...
Marcel Duchamp의 레디메이드(Ready-made)이후, 현대미술은 ‘다시 만들어 낼 수 없는 유일무이한 물질’이라는 기존의 예술 작품에 대한 개념에서 탈피하여 작가의 아이디어, 구상 자체를 예술 작품으로 인정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도 이러한 예술 개념을 바탕으로 많은 작가들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수많은 작품들이 끊임없이 창작되고 있다. 국내의 현대미술은 여러 국제미술전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그 위상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그럼에도 현대미술 작품의 보존처리 결정에 대한 적절한 기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달라진 예술의 개념에 따라 현대미술에서의 보존가의 역할 또한 새롭게 요구되고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현대미술의 특성으로 인해 과거에 비하여 보존가의 역할 범위가 훨씬 넓어지게 되었으며, 보존처리에 있어 합...
본 연구는 복식의 변화를 억압과 욕망 관점에서 재조명해봄으로써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는 억압과 욕망의 표현적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써 억압과 욕망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복식에서 억압의 개념과 욕망의 특성을 정의한 후, 표현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실증적 연구로는 2000년 이후 발표된 하이패션을 대상으로 억압과 욕망의 개념에 부합하는 사례를 선별하고 도출된 표현적 특성에 따르는 표현기법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대 패션의 변화는 외적으로는 억압에 의해 내적으로는 욕망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억압은 욕망을 자극하고 욕망에 대한 추구는 또 다른 억압을 발생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억압과 욕망은 인간 행위에 대하여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지배방식이며 자연·사회·자아로부터의 억압은 본능·권력·창조의 욕...
본 논문은 예술과 과학 나아가 인간의 활동 전 영역에 걸쳐 우리 시대의 핵심적인 과제이자 동력으로 거론되고 있는 ‘창조성’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연구이다. 창조성 개념의 구조와 원리를 검토하고, 나아가 그 현대적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창조란 ‘한층 더 높은 가치’의 실현을 지향하여 주어진 현실에 작용해서 그것을 바꾸는 역동적인 현상을 말한다. 여기에서 ‘창조’란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활동 그 자체이며, ‘창조성’이란 이러한 지향성이 보이는 현상 일반을 말한다. 따라서 좁은 의미에서 창조적이라는 것은 산출의 ‘활동’에 해당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산출의 주체인 ‘사람’이나 그 ‘소산’도 창조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창조적인 사람이 있고, 창조적인 활동이 있으며, 창조적인 결과물이 있다. 창조성은 현대에 이르러 매우 넓은 영역을 가진 개념으...
인간의 재현적 욕망에서 비롯된 입체영상은 2차원적인 한정된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움직임에 있어 다양한 시도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함과 동시에 마침내, 미디어에서 운동감의 체감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입체영상 관련 콘텐츠 개발을 위한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에 있어 효율적인 시각표현과 정보전달을 위해 운동감 표현에 초점을 맞추어 시지각 요소 중 조명과 그림자에 따른 강조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실험들을 종합하여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여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배경이 밝을수록, 그림자는 어두울수록, 운동감 표현에 가장 큰 영향을 가진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리고 조명의 각도를 예각이나 직각 사이의 위치에 배치하여 그림자의 길이를 연출 상황에 맞게 ...
최근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전 세계 건설업계의 주요 화두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그 실용성과 활용성에 대해 많은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BIM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건축 전 과정 동안 정보의 재활용과 관리를 통한 프로젝트의 가치 향상이기 때문에, 기획·설계·시공·유지관리 등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BIM기반의 라이브러리DB의 구축이 공간계획을 진행하는데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매장 부재의 BIM 라이브러리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과정까지 원활히 이어진다면 효과적인 공간계획을 구성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