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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699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웹 사이트를 위한 메타포 사용에 관한 연구
백주연 ( Ju Youn Baik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65~74페이지(총10페이지)
오늘날 컴퓨터의 대중화와 인터넷 사용은 이미 인간커뮤니케이션(Human Communication)의 한 수단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웹은 더 이상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그래픽과의 상호작용이 아닌, 이미지와 사운드,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와 그래픽사용자 환경(GUI : Graphic User Interface)이 결합된 미디어로서, 정보화사회의 기반이 되었다. 웹은 목적지향적인 매체로서 더 이상 정보제공이 아닌 사이버커뮤니티와 전자 상거래까지 가능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과 편의성이 제공되어야 한다. 디자이너의 감성과 사용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를 고도의 정보화시대에 맞게 다양하고 많은 정보들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와 그래픽사용자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TAG 메타포, 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Metaphor, Interface, Navigation
논문 : 시각커뮤니케이션 요소분석을 통한 상점 간판 개선방안 -건물전면관의 관계를 중심으로-
조열 ( Youl Cho ) , 시가일 ( Ga Il Si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75~85페이지(총11페이지)
도시의 환경은 그 나라 문화수준의 단면이며, 간판과 사인물은 이러한 도시환경과 이미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연구는 도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중 상점 간판이 시각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간판과 건물과의 관계, 간판배경과 문자, 그래픽 등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시각 환경 구성요소를 분석과 최적의 방법을 찾아 시각 환경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1차 설문조사와 지역별현황조사를 조사하고 시각커뮤니케이션 요소를 분류하여 어떤 요소가 상점간판에 기능적으로 이여하고 있는지 조사 분석을 통하여 구체적인 기여도와 효용치를 측정, 발견함으로써 이상적인 도시 환경적 기능에서의 상점간판디자인의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간판은 건물의 모습과 조화되어야 한다. 오늘날 간판이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고 있는...
TAG 상점간판, 시각한경, 시각커뮤니케이션요소, Store-sign, Visual environment, Visual communication
논문 : 드라이브 스루(Drive-Thru)를 위한 멀티미디어 메뉴 시스템 제안 -한국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를 중심으로-
송민희 ( Min Hee So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87~97페이지(총11페이지)
드라이브-스루(Drive-Thru)란 운전 중 차에서 내리지 않고 원하는 일을 신속하고 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외국에서는 매우 대중화된 시스템이지만 국내에서는 현재 몇몇 외국브랜드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그 형태는 우리의 도시 환경과 현재 시대 상황에 걸맞지 않는 형태라서 사용자에게 그다지 좋은 인식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드라이브-스루 시스템을 우리가 필요로 하는 형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멀티미디어 드라이브-스루 시스템을 단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메뉴에 그치지 않고, 관공서, 은행, 병원 등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위한 공간에서 적용시켜 활용한다면 우리의 도시가 선진국 형 국제도시의 면모를 만들어 가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TAG 멀티미디어, 드라이브 스루, 메뉴, Multimedia, Drive Thru, Menu
논문 : 영화의상 스타일에 관한 연구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드라큐라〉를 중심으로-
박은순 ( Eun Soon Park ) , 이재정 ( Jae Jung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99~111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영화의상의 상징적인 표현성을 연구하기 위한 논문으로써, 대표적인 공포영화 <드라큐라>를 선정하여,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인물의 성격이 의상을 통해서 어떻게 상징적으로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고, 영화의 주제와 이미지, 반전을 암시하는 극적 효과로서의 의상 스타일을 실루엣과 색채, 디테일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영화의상의 상징적인 의미를 살펴보았다. 영화 <드라큐라>는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흥행에도 성공했으며, 시대물인 동시에 공포 장르로서 복식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의상 스타일이 강조되었고, 神와 악마, 인간의 내면적 갈등을 주제로 한 이 영화에서 영화의 추상적인 주제를 상징적인 의상으로 표현하여 영화의상의 시각적, 심미적 효과가 부각되었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이 영화 <드라큐라>에서 표현된 의상스타일은 영화의상의 상징적인 가...
TAG 공포영화, 상징, 의상스타일, horror movies, symbol, costume
논문 : 최근 주거용 가구디자인 경향에 관한 연구 -이태리 가구를 중심으로-
이욱영 ( Wook Young Lee ) , 정주현 ( Joo Hyun Chu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113~122페이지(총10페이지)
인간은 집이라는 자신의 공간 속에서 의·식·주를 해결하고 생활의 재충전의 기회로 삼는다. 또한 최근 재택 근무자의 수요가 상승하면서 이 공간이 업무공간이라는 또 하나의 역할을 수용하고 있다. 이러한 의·식·주와 재충전 및 업무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가구의 구성이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효율적인 가구 디자인을 하기 위해 세계가구시장의 거대한 중심 축인 이태리 가구의 최근 가구디자인의 경향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가구 디자인의 경향을 가구의 기능·조형·생산적 요소를 배경으로 최근 이타리 가구디자인의 경향을 살펴보았다. 각 주거공간 중에서도 동선의 흐름이 많고 다양한 가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침실과 거실, 부엌, 업무공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기능적인 가구디자인의 경향과 이태리 가구 디자인의 ...
TAG 가구, 이태리, 경향, furniture, italian, trend
논문 : 분석적조형을 위한 자동차 사면도 스케치 구성원리 연구 -이태리 카로제리아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이근 ( Keun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125~136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사면도 스케치에 의한 조형적 아이디어 정리 과정은 디지털 모델링상에서 디자이너의 추상적 입체 이미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특히, 복합곡면을 이루는 자동차 디자인은 모든 아이디어의 결과가 삼차원 조형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의 이해와 조형을 분석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상상 속의 조형적 이미지를 디지털 삼차원으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따라 사진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조형을 만들거나, 세부적인 면 해석이 불분명한 조형이 되기 쉽다. 이는 분석적인 조형능력이 디지털 모델의 제작과정 숙지와 장비 활용만으로는 그 실체적 본질에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태리 카로제리아의 디지털 프로세스 사례를 중심으로 절차상 특성과 사면도에 의한...
TAG 카로제리아, 사면도 스케치, 분석적 조형, Carrozzena, 4View Sketch, Systematic Form Study
논문 :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 시대의 미니멀 스타일에 관한 비교 연구 -패션과 실내디자인을 중심으로-
강병석 ( Bung Suck Kang ) , 박은순 ( Eun Soon Park ) , 문해인 ( Hae In Mo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137~146페이지(총10페이지)
20세기 초 기능주의 중심의 바우하우스에서부터 보여 지는 미니멀 스타일은 60년대에 이르러 비로소 “미니멀리즘”으로 명명되었으며, 미니멀의 확고한 스타일을 가지고, 20세기 전반에 걸쳐 모든 디자인 분야-패션, 실내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기능주의적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 스타일은 모더니즘의 극단적인 표현으로써, 60년대 후반 모더니즘의 퇴조와 함께 서서히 영향력이 감소되었다가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의 다원화 현상의 한 주류로 다시금 우리 생활 문화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21세기인 현재에도 더욱 강력하게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경향이 지배적인 현시대에 재등장한 미니멀 스타일에 대한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모더니즘시대의 미니멀 스타일과의 차별성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TAG 미니멀 스타일, 패션, 실태디자인, Minimal Style, Fashion, Interior
논문 : 감각요소의 창의적 시각화 과정 연구
양섬문 ( Seom Moon Yang ) , 김관배 ( Kwan Bae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147~159페이지(총13페이지)
디자인은 인간 생활의 확장을 위하여 필요한 이미지를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감지하는 추상적 이미지의 실체화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디자인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디자이너가 제 몫을 다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능력들은 선천적으로 타고날 수도 있으나, 조형정보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능력과 상상력, 과학적 사고능력, 창의적 시각화 능력 등은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인간의 감각에 대한 관심에 기초하여 인간의 오감을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감각 능력에 대한 강화와 함께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창의적 사고능력, 민감한 감수성, 과학적 사고능력, 시각화 능력을 보다 체계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디자인교육에서...
TAG 오감, 정보, 창의적 시각화, five human senses, information, creative visualization
논문 : 형태의 결합에 의한 이미지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이봉희 ( Bong Hee Lee ) , 김인철 ( In Chul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161~170페이지(총10페이지)
인간의 원형에서 출발하는 집단무의식은 신화, 설화, 예술의 모티브가 되어 왔으며, 사회를 유지하는 근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집단무의식에는 남성에게 내재되어 있는 여성성인 아니아와 여성에게 내재되어 있는 아니무스가 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페르소나와 인간의 반사회적 욕망과 내적 공포면서 페르소나와 대변되는 그림자가 있으며, 자기실현과 통합을 위한 자기가 있다. 이러한 집단무의식은 소설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나래이션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형태의 결합에 의해 형성된 이미지는 인간의 꿈과 욕망, 반사회적 욕망인 악과 공포를 표현하는데 있어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데 환타지나 SF 또는 온라인 게임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으며, 게임 산업의 발달로 현재 그 활용도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한 방법으로 내용적인...
TAG 형태의 결합, 상징, 원형, 집단무의식, Unification of Form, Symbol, Archetype, The Collective-Unconsciousnes
논문 : 한국 테크놀로지 아트의 전망
조태병 ( Tai Byung Cho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02] 제3권 제2호, 171~178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지난 5월, 2002 제6회 일본 VR 학회 문화포럼 대만대회에 발표한 원고를 기초로 하여, 80년대 후반부터 시작한 한국의 테크놀로지 예술의 등장과 본인이 참가한 전시회를 중심으로 그 발자취를 참가작품을 중심으로 정리 분석하고 새로운 예술에 대한 전망을 가늠해 보기 위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산업기술의 진전에 따라 과학이 예술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새로운 소통으로서의 테크놀로지 예술의 위상을 점검, 특히 비디오 예술의 조지 워싱턴이라 일컬어지는 백남준의 한국 상륙이 한국의 영상예술의 지각변동을 예고하였고 그에 따른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닫힌 미술과 열린 미술, 상호소통을 전제로 하는 참여하는 예술과 한국의 테크놀로지 아트의 미래를 전망해 본다.
TAG 아트 테크, 과학+예술, 상호,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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