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 복부고권 7문부4기탐원와기探元窩記고전강독 클러스터

 1  성소 복부고권 7문부4기탐원와기探元窩記고전강독 클러스터-1
 2  성소 복부고권 7문부4기탐원와기探元窩記고전강독 클러스터-2
 3  성소 복부고권 7문부4기탐원와기探元窩記고전강독 클러스터-3
 4  성소 복부고권 7문부4기탐원와기探元窩記고전강독 클러스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소 복부고권 7문부4기탐원와기探元窩記고전강독 클러스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 탐원와(探元窩)란 맹인으로서 점을 치는 이광의(李光義) 이광의(李光義): 찾지 못함.
란 사람의 거실이다. 어째서 탐원이라 지었을까? 이백(李白)의 엄군평(嚴君平) 엄군평(嚴君平): 중국 서한의 엄준(기원전73~17)을 말한다. 원래 성은 장이었으나 한나라 때에는 명제(明帝)의 이름이 장(莊)임을 피해 장군평(莊君平)을 엄군평(嚴君平)으로 고쳤다.
을 노래한 시에 ‘근원을 탐색하여 군생(群生)을 교화한다.’라는 글귀에서 취하여 이름 지은 것이다.
【원문】
探元窩者, 盲而談星命者李光義之室也. 奚謂之探元也? 取李白詠君平詩有‘探元化群生’之句而名之也.
【국역 성소부부고】
탐원와(探元窩)란 맹인으로서 점술을 말하는 이광의(李光義)란 자의 거실이다. 어째서 그 탐원(探元)이라 하였는가? 이백(李白)의 엄군평(嚴君平)을 노래한 시에 ‘근원을 탐색하여 군생(群生)을 교화한다.[探元化群生]’는 글귀가 있어 그를 취하여 이름 지은 것이다.
② 의(義)는 사족(士族)사람이다. 먼 조상인 무(茂)가 개국 좌명(開國佐命)의 사이에 공이 있었으므로 대대로 충의위(忠義衛) 충의위(忠義衛): 조선시대 중앙군인 오위(五衛)의 충좌위(忠佐衛)에 충찬위(忠贊衛), 파적위(破敵衛)와 더불어 속해 있던 군대를 말한다.
가 되어 녹을 받고 왕궁에 입직(入直)하였다. 의는 또한 일찍이 충과 의로써 6품의 녹을 받았지만 이윽고 눈에 병이 와서 일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명을 추측하는 법을 배웠다. 그 기술이 남보다 뛰어나서 말하면 모두 기이하게 들어맞았다. 처음에 이천(伊川)에서 군대를 피하는데 문득 적이 쳐들어올지 안 올지를 알아내 먼저 인솔하여 떠나서 많은 사람들이 이에 힘입어 목숨을 보전하자, 모두 다 신이라 불렀다. 계사(癸巳) 계사(癸巳): 1593년, 선조 26년을 말한다.
년에 중화부(中和府) 중화부(中和府): 평안도의 당악현(唐岳縣)이다.
의 북쪽에 잠깐 살 때 집을 지어서 스스로 이와 같이 지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