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
 2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2
 3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3
 4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4
 5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5
 6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6
 7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7
 8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8
 9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9
 10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0
 11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1
 12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2
 13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3
 14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4
 15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가 행동을 하며 저마다 판단을 내린다. 이런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그 사람이 어떤 성격을 보유하고 있는지 대략이나마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의 성격이라는 것은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많은 학자들은 사람의 ‘성격’이 어떤 원리로 형성되어 있는가를 자기 나름대로 설명한다. 거기에는 의식, 무의식 등 추상적인 개념을 들어가며 설명하는 프로이드 같은 사람들도 있었지만 반대로 모호하고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척도를 정해 그것으로 인간의 성격형성을 설명하는 학자도 있었다.
2학기 초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시간, 교수님이 정해놓으신 수업방식에 따라 나를 포함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은 주제(이론)를 선별, 그것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는 과제를 하게 되었고 주제를 선택하는 시간이 주어졌었다. 당시 나는 이미 프로이드가 설명하는 정신분석학을 사회학 원론시간에 일부나마 들었던 기억 때문이었는지 새로운 이론에 도전해보고 싶었고 동시에 ‘파블로프의 개’와 같은 이름만 들어왔었던 실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것이 심리학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고 어떤 방식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지에 개인적으로 흥미를 가지게 되었기에 이 ‘고전적 조건화이론에 손을 뻗게 되었다. 비록 남들과 달리 2명씩 짝지어 하는 2인1조 체제가 아닌 1인1조체제가 되어버렸고 다른 과목과의 과제가 연속적으로 이어져있었지 때문에 좀 더 시간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지만 나 나름대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많은 생각을 할 시간을 얻었다고 생각하며 나름대로 성실히 과제에 임했다.
조사를 하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여럿 있었고 단순한 조사만으로는 한 번에 납득하기 어려운 요소들도 분명 있었다. 그래도 이전에 배운 심리학적 영역과는 구별되는 구체적인 지표를 나름대로 제시하여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 정말 놀라웠고 그것 덕분에 나름대로 공부도 하면서 조사를 하는 효율적 학습을 할 수 있었다. 물론 이렇게 공부를 했지만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도 존재한다. 스스로의 학습능력과 이해도가 아직 많이 미숙하다는 것을 느끼는 부분이지만 그렇다 해도 나름대로 성실히 수행해가며 이론을 익혀갈 수 있었다.
아직 배우는 입장이라 그런지 내가 정리한 것에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고 떨리지만 나름 정성들여 작성한 이 자료가 나의 경험뿐만이 아닌 미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는 바이다.
목차.
행동주의란?
1)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1)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의 생애
(2)파블로프의 기본개념
(3) 고전적 조건형성의 문제점
2)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