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

 1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1
 2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2
 3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3
 4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4
 5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 사법5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둥베이[東北] 지방에서 일어나 명(明)나라에 이어 중국을 지배한 만주족(滿洲族)의 왕조(1616∼1912). 한족(漢族)이 아닌 이민족으로서 중위안[中原]을 통일하여 통치한 2번째 국가이며, 중국 역사상 최후 왕조이다
중국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통치하게 된 청(淸)제국은 초기에는 명말(明末)의 혼란한 사회상이 여전히 지속됐지만, 강희제(康熙帝)가 즉위한 후 통일제국으로서의 긴반을 확고히 다지고 혼란한 사회를 정비하는데 성공했다. 관제는 명조(明朝)의 그것과 대동소이한 것으로 내각과 8부를 설치했으며 정부의 여러 관직에 원(元)대와는 달리 만주인뿐만 아니라 한인(漢人)도 등용하는 비교적 관대한 인사정책을 실시했다. 외교적으로는 서구 열강의 개방압력에 문호를 개방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는 중국이 마침내 양이(洋夷)에게 굴복하고 반식민지의 길을 걷게 되는 계기가 됐다. 학문적으로는 경서(經書)의 문헌학적인 비판을 통하여 사실의 진위(眞僞)를 밝히는 시에 문자의 시대적인 의미를 증명함으로써 경서 본래의 원의(原義)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고증학(考證學)이 널리 발전했다. 이러한 고증학의 영향은 다른 분야에도 파급되어 역사학·금석학·감학(校勘學) 등의 고증적 방법에 의한 연구를 구하게 됐다.
19세기 중반 두차례에 걸친 영국과의 전쟁(1840년 아편전쟁, 1856년 애로우호사건)으로 서양강국의 굴욕적인 문호개방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던 청조(淸朝)는 태평천국운동(太平天國運動)이나 자강운동(自强運動)을 통해 국력을 강화하려고 했지만 내부의 권력투쟁과 이념의 변질로 실패로 돌아갔다. 이런 와중에 1884년 청불전쟁(淸佛戰爭), 1894년 청일전쟁(淸日戰爭)에서의 패배는 청나라의 종주권을 빼앗아가는 계기가 됐다. 이 후에도 청조(淸朝)는 꺼져가는 왕조의 불꽃을 피우기 위해 많은 의화단운동(義和團運動)이나 입헌운동(立憲運動) 등의 개혁운동을 추진했지만 서양열강의 압력과 청조(淸朝)의 독선적인 방법으로 말미암아 개혁작업은 수포로 돌아갔다.
1911년 민영철도를 국유화하여 제국주의 열강에게 매각하려는 청정(淸廷)의 기도를 분쇄하기 위해 일어났던 신해혁명(辛亥革命)의 불씨는 무창(武昌)에서 혁명파가 청군을 대파하면서 성공을 거두었다. 이듬해 손문(孫文)은 혁명정부인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임시대통령(臨時大統領)에 취임하고 이 해를 민국 원년으로 하였으며, 수도를 남경(南京)에 두었다. 그해 2월 손문은 황제 퇴위와 내각책임제 실시, 남경에서의 취임 등을 조건으로 청정부의 내각총리대신 원세개(袁世凱)에게 총통직을 양보했으며, 2월 12일 선통제(宣統帝)가 원세개의 강압에 의해 퇴위하게 됨에 따라 중국 마지막 왕조인 청조(淸朝)는 268년만에 멸망하고 중국 최초의 공화정부가 수립되었다.
[사회·경제]
사회의 지배계급은 송·원·명나라와 마찬가지로 관료·지주·상인이었으며, 관료의 대부분은 지주였다. 피지배계급은 양민(良民)으로 그들 가운데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민은 자작농과 전호(佃戶;小作農)로 나뉘었다. 이 가운데 지주와 전호가 기본적 계층으로 양자 사이의 봉건적 관계가 사회구성의 기축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도시의 직인(職人)이나 상인도 영세한 경영자가 많았는데, 이들은 모두 관료의 통제 아래 있었다. 명나라 중기 이후 은이 유통되자 농촌에 정기시장이 늘어났고, 그것이 진(鎭)이나 시장으로 발달하였다. 이즈음 농촌은 빈부의 격차가 심해져 많은 농민들이 땅을 잃고 전호로 전락하거나 도시의 유민이 되었다.
그런 반면 몰락한 사람의 토지를 사들인 대지주가 나타났고, 그들이 과거를 통해 진사나 거인(擧人) 등의 신분을 획득하거나 관직에 올라 향신(鄕紳)이라 불렸으며, 도시의 큰 저택에서 생활하였다. 농촌은 명나라 말 청나라 초의 전란 후 정부의 유통억제·물가안정 노력으로 한때 회복세를 보였으나 일반적으로 점점 피폐해진데 반해 도시는 지배계층과 상공업자를 중심으로 점차 융성해졌고 여러 산업이 발전하였다.
농업에서는 양쯔강[揚子江] 중류 후난[湖南]·쓰촨·후베이 지방이 개발되어 양쯔강 하류 삼각주를 능가하는 곡창지대가 이루어졌으며, 청나라 후기에는 타이완·광시[廣西]·둥베이 등 3성에서도 개척이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화중[華中]·화난은 벼농사, 화베이는 보리·조 중심의 2모작·2기작 등 집약적인 농업이 이루어졌고, 양잠과 면화재배 외에 차(茶)·종이·염료·마·콩 등 수공업 원료생산이 증가하였으며, 새로 옥수수·감자·담배·땅콩 등이 보급되었다.
이 새로운 작물은 주로 기근대책용이나 환금작물(換金作物)이었으므로 농민과 도시민의 생활안정에 기여하였다. 공업은 전통적인 생사(生絲)와 견직물 그 밖에 상하이 부근에서 명나라 이래 면직물의 농촌가내공업이 보급되어 있었고, 징더전[景德鎭]의 도자기 생산에는 수십만 장인들이 종사하였으며 생산과정의 발전을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