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경제

 1  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경제-1
 2  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경제-2
 3  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경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머릿수만 많고 빈곤한 나라 중국이 머릿수도 많고 경제력있는 나라로 변해감에 따라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있다. 한국인 입장에서는 이 상황이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영향을 받는다면 어떤 형태로 전해져올 것이며 그 점에 어떻게 대처해야할 것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연구가 없으면 단지 중국경제가 커진다는 얘기 하나에 위협부터 떠올리며 보수적으로 행동하여 결국 상대의 반발만을 사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경제의 성장이 지금까지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끼쳐왔지만 앞으로는 양국경제가 지금보다 더 깊은 상관관계를 맺어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산업구조와 위안화 절상, 환율과 수출면에서 접근해보자 합니다.
1)중국경제성장의 배경과 원천
정치가 불안한 나라에는 외자는 물론 국내투자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또 인구가 많다 하더라도 수송로가 정비되어 있지 않으면 그 나라는 작은 시장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80년대 말까지의 중국은 사실상 소국 소비시장의 역할밖에 해오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정부가 직접투자를 받아들이겠다고 한 후, 임금이 싸다는 매력에 끌린 외자가 중국으로 몰렸고, 한국기업도 1992년 국교정상화를 계기로 서서히 투자를 늘렸다.
2)21세기 중국의 강대국화?
중국은 고성장(연평균 10%이상), 고투자(2003년 이후 연평균 25%이상), 저물가, 저금리정책(1년 만기 정기예금 2.79%, 대출금리 6.39%), 소비시장 확대(13.7%), 2000년 이후 수출 급신장으로 무역흑자(7배 증가)와 외환보유고의 급증(6배 증가, 1조 달러 돌파, 세계 1위)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고정자산 투자와 외자를 도입하고, 수출확대가 고도성장의 동인으로 2000년 이후 실질 GDP는 3배나 증가했다. 하지만 개발격차와 소득격차, 소비격차의 확대, 투자와 소비의 불균형 등은 중국경제의 안정적 발전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중국경제성장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 일본, 대만기업의 중국현지에 대한 대중투자가 급증했고, 특히 한국은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직접 진출이 폭증했다.(한 때 일본과 대만의 투자액 능가) 그 대신 그 나라에서는 공동화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진출해서 성공한 기업집단과 좁은 국내시장에서 고전하는 기업집단의 2중구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 중요한 현상 가운데 하나는 대외투자가 증가하는 만큼 국내 실업이 증가했다는 점이다. 신규투자를 중국에 해버리니 국내에서는 신규고용을 할 이유가 없어졌다. 이 국가들의 정부를 괴롭히는 문제는 공동화가 앞으로도 점점 더 진행될 것이란 점이다.
4)위안화 절상과 수출
산업구조변화 이상으로 경제관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쟁점은 위안화의 변동환율제 전환이다. 경제성장과 경제력 크기가 그 나라 통화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위안화절상 문제가 평가되어 왔기 때문이다. 실재로 위안화절상을 가장 강력히 요구하는 나라는 제1의 무역적자국 미국인데 그 이유는 중국제품에게 미국의 재래식 제조업이 예상보다 너무 급속하게 경쟁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수입을 줄이지 않으면 그만큼 미국내에서의 생산이 늘지 않고, 미국의 재래식 제조업의 실업율은 줄일 수 없다. 미국이 환율을 얼마정도 떨어뜨릴 목적인지는 모르지만 중국이 元화를 조정하게 되면 곧바로 아시아의 주변 주요 국가의 환율도 동시에 떨어지게 된다. 위안화절상으로 인한 주가변동은 중국관련 기업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데,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대부분은 중국제조를 바탕으로 한 외국수출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니 수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
과거와는 달리 중국산 제품은 값도 싸지만 기술력의 발달로 품질도 점점 우수해 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이 모든 산업을 잠식해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중국의 빠른성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자세와 태도를 탈피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경쟁력있는 전자(반도체,휴대폰,전자가전),자동차,IT,BT, CT(문화산업)등에 역량을 집중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투자해야한다. 품질의 향상은 물론이며, 제품의 고급화를 추구하고 수출국임을 고려하여 디자인과 마케팅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것이다. 또한 지금의 한류열풍을 국가적인 프로젝트로 키워 체계적인 준비와 관리를 통해 문화를 수출하고 그 문화를 바탕으로 한국산 제품을 수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미리부터 이런 구체적 대처방안을 세워 놓아야 우리가 앞으로 중국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경제를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