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

 1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1
 2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2
 3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3
 4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4
 5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5
 6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6
 7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7
 8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8
 9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류의 희망의 빛이자 절망의 무기인 유전자 변형식품 GMO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전자 변형 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이하 GMO)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유전자 재조합 식품, 농림수산 식품부에서는 유전자 조작 농산물이라고 불린다. GMO의 정의는 각 나라마다 심지어 한 국가의 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한 생물의 유전자에 다른 생물의 특정 유전자를 삽입하여 만든 새로운 생명체를 통틀어 말한다. 예를 들어 뿌리는 감자(potato)가 열리고 열매는 토마토(tomato)가 열리는 토감(pomato)과 같이 두 개의 세포를 융합하여 만든 잡종식물이나 바실러스 튜린겐시스(Bacillus thuringiensis)라는 토양미생물의 살충성 단백질 생산 유전자를 옥수수에 삽입시켜 자체적으로 살충성을 지니게 만든 Bt 옥수수가 대표적이다. LMO(living modified organism ; 유전자 변형 생물체)는 GMO에 포함된 뜻으로 크게 식물과 동물 그리고 미생물로 살아있는 생명체를 가리킨다. 기존의 신품종은 교배를 통해 만들어 지기에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형질은 만들어 내지 못 한다. 하지만 GMO는 기존의 품종이 갖고 있지 않은 형질이어도 다른 종에게서 유전자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새로운 형질을 갖게 할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GMO라는 단어는 이제 낯선 단어가 아니다. 슈퍼마켓에 가더라도 『이 제품에는 유전자 변형 식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대중매체를 통해 non-GMO를 외치는 시위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으며 GMO-free를 선언한 기업 또한 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소비자 대부분이 GMO를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GMO란 무엇인지 기존의 신품종과 GMO의 신품종의 차이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거나, 왜 우리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다.
GMO의 목적은 주로 식량증산에 있다. 산업시대 이후 인구의 증가는 기하급수 적으로 느는 반면 식량의 증가는 산술기하 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일부 국가에 식량이 국한되어 있기에 식량의 한계를 극복치 못한 국가는 여전히 기아와 가난에 허덕이고 있다. GMO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대안 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농약의 사용으로 오염되고 있는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개발도상국의 농민들의 식량생산 증산으로 이러한 국가에 자본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GMO는 여러 가지 문제를 두고 있다. 인체의 유해성에 대한 논란과 환경 및 생태계 문제, 기업의 식량 지배 등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GMO는 미래사회의 희망이 될 수 있고 절망이 될 수 있다. 그러기에 우리는 GMO에 대하여 자세히 알 필요가 있다. 다음은 GMO현황에서는 GMO의 현 상황을 살펴보고 유해성과 유용성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겠다.
2. 유전자 변형 식품(GMO)의 현황
2.1 유전자 변형 식품(GMO)의 개발 및 수입 현황
Ⅰ.유전자 변형 식품(GMO)의 개발 및 상품화 현황
현재 무수한 작물이 GMO로 개발되고 있다. 국내는 농촌진흥청 중심으로 GMO작물이 개발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작물은 19작물 84종으로 자세히 보면 벼(36종), 고추(1종), 유채(2종), 감자(8종), 배추(8종), 양배추(1종), 토마토(2종), 들깨(2종), 콩(4종), 박(2종), 마늘(1종), 사과(2종), 페튜니아(2종), 알팔파(4종), 국화(1종), 버즈풋트렛포일(2종), 옥수수(2종), 톨페수큐(3종), 감귤(1종)이다. 국내에서는 어종 또한 미꾸라지와 잉어 이렇게 2가축 8종을 개발하였으나 아직까지는 상업적 재배 및 유통은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세계적으로 상품화가 된 GMO작물은 21개 작물 181개 품종으로 구체적으로 보면 옥수수 44, 유채(2종) 25, 면화 22, 감자 20, 대두 12, 카네이션 11, 쌀 9, 토마토 8, 밀 7, 담배 5, 사탕무 3, 치커리 3, 알팔파 2, 파파야 2, 호박 2, 메론 2, 아마, 편두, 해바라기, Bent grass 각 1종이 상품화가 되었다. 이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수입되어 유통된 종은 대두, 옥수수, 카놀라만 수입이 가능하다. 알파파와 감자는 비의도적 혼합만 인정되고 나머지는 수입 및 재배가 금지되어 있다.
Ⅱ.유전자 변형 식품(GMO)의 재배현황
wrap container contents contents_right (‘96)170만ha → (00)4,420 → (02)5,870 → (04)8,100 → (06)10,200 → (07)11,430으로 해마다 GMO 작물의 재배면적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미국이 5,570만ha로 전 세계 GMO 재배 면적 중 51%를 차지했고 그 다음은 아르헨티나 1,910(17%), 브라질 1,500(13%), 캐나다 700(6%), 인도 620(5%), 중국 380(3%) 순으로 재배하고 있다. GMO작물은 세계 23개국에서 약 1,200만 농업인이 재배하고 있다. [표1]은 96년부터 07년까지의 국가별 재배면적 변화이다.
구분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태형, 유전자 재조합 식품(GMO)의 유용성 및 유해성에 대한 비교분석,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정민, GMO 유통현황 및 표시 실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와다나베 유지, 유전자 재조합 식품의 공포, 전북대학교 출판부, 2000
윌리엄 엥달, 파괴의 씨앗 GMO, 길, 2009
식품의약품안전청[온라인]

농식품안전정보서비스[온라인]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온라인] - 안전성 심사절차

자료출처
표1, 표2 : 농식품안전정보서비스[온라인] _ LMO재배형황

표3 : 식품의약품안전청[온라인] - 안전성 심사절차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온라인] - 유전자재조합 표시대상 식품 용도별 수입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