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대해서

 1  비만에 대해서 -1
 2  비만에 대해서 -2
 3  비만에 대해서 -3
 4  비만에 대해서 -4
 5  비만에 대해서 -5
 6  비만에 대해서 -6
 7  비만에 대해서 -7
 8  비만에 대해서 -8
 9  비만에 대해서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에 대해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만에 대해서
>
①비만이란?
오랜기간에 걸쳐 에너지 소비량에 비해 영양소를 과다 섭취할 경우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 비만이 유발 되는것 입니다. 혈장으로부터 지방세포로 유입된 지방산과 포도당이 에스테르화하여 주로 중성지방의 형태로 축적됩니다.여기서 에스테르란 산과 알코올로부터 물이 빠져 생성하는 화합물을 말하며 산이 에스테르 화합물로 변환하는 것을 에스테르화(반응) 혹은 중성화 라고 합니다.
1.비만의 정의
비만인 경우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지만 비만이 아니더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은 체중이 많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비만으로 정의 됩니다. 진단 시 신체비만지수(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합니다.(서양인은 30 이상이며, 인종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5 이상을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1-2.비만의 요소
1).지방
당질,단백질과 함께 3대 영양소의 하나. 상온에서 고체인 유지(油脂)를 가리킨다.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유지의 주성분은 트리글리세리드입니다. 섭취된 지방은 십이지장중에서 췌액의 소화효소 리파아제의 작용에 의해 주로 모노글리세리드와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담즙산염과 미셀을 형성해서 흡수됩니다. 흡수된 지방산은 소장상피세포에서 트리글리세리드로 재합성되어 단백질,인지질 등과의 결합체인 카일로미크론(chylomicron)으로 되어 흉관을 거쳐 순환혈액 속에 들어가고 간장, 지방조직, 근육 등으로 보내지게 됩니다. 지방조직에서는 저장지방으로 비축되는데 타 조직에서는 주로 에너지원으로 쓰여 지게 되며 방이 적은 식사를 섭취하면 당질로부터 간장, 지방 조직에서 지방이 합성되어 비축됩니다. 금식 또는 장시간 운동 때 그리고 당뇨병 환자는 체지방이 주로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체내 당 질량이 감소하면 지방의 분해에 의해 생긴 아세틸(CoA)에서 케톤체가 생성되어 일부는 소변으로 배설되며 지방의 효율적 산화에는 당질이 필요합니다.
1-3.식품성분으로서의 지방의 영양적 특색
①필수지방산의 공급원
②당질이나 단백질에 비해 발열량이 많음
③산화에 있어 비타민 B1이 필요하지 않다.
④지용성비타민의 공급원이 됨과 동시에 그 흡수를 잘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