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
 2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2
 3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3
 4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4
 5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5
 6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6
 7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7
 8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8
 9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9
 10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0
 11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1
 12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2
 13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3
 14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게임 마케팅 -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4년도에 최초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인 텍스트 기반의 머드 게임 쥬라기 공원이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PC통신의 하나의 작은 콘텐츠 제공자(CP: Content Provider)정도로 시작을 했었는데, 2007년에는 온라인 게임만의 매출만 하더라도 약 2조 2천억원 정도의 큰 규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간단히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를 돌아보면,1994년도에 최초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시작됐고, 1996년도에 넥슨에서 바람의 나라라고 하는 최초의 그래픽 기반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시작됐고,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스타크래프트나 리니지가 1998년부터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함께 PC방들들도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1999년도에는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게임 포털 한게임이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2000년이 되면서부터 온라인 게임시장이 본격적인 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 당시에 PC방이 굉장히 많이 생겨났고, PC방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2001년 온라인 게임 매출은 굉장히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서는카트라이더,스페셜 포스 같이 캐주얼 게임 장르들이 출현하고 있고,흔히 와우(WoW)라고 부르는 월드 오프 워 크래프트로와 같은 MMORPG 게임시장도등장했습니다. 2007년도 현재, 온라인 게임 시장의 규모는 약 2조 2000억원 정도입니다.
표적 시장
STP란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시장분화, 목표시장 선정, 목표시장에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표적시장 선택에는 무차별적 마케팅, 차별적 마케팅,집중마케팅의 세가지 공략방법이 있습니다.
① 무차별적 마케팅
세분시장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하나의 제품으로 전체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의미 합니다.
대량생산과 대량유통 그리고 대량광고를 통해 원가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하나의 제품이나 마케팅프로그램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② 차별적 마케팅
기업이 여러 개의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각각의 표적시장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개발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SK텔레콤의 통신서비스 표적시장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③ 집중 마케팅
기업의 자원이 제한되어 있어 기업의 마케팅 노력을 분산시키지 않기 위해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STP 전략 사례
가령, 아이팟과 같은 제품을 예로 들었을때..
아마도 애플사는 가장 먼저 나이를 기준으로 시장을 분류했을 것이고 소득수준과 라이프 스타일 등에 따라 좀더 시장을 세분화 시켰을 것입니다..
그 세분화된 시장에서도 애플의 기술력과 디자인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젊고 적정이상의 구매력을 갖추고 유행에 민감한 신세대를 목표시장으로 삼았겠지요..
이 목표 시장의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애플사는 아이팟을 스타일리쉬하며 기능적이고 유행을 선도하는 제품의 이미지로 고객의 마음속에 자사의 제품을 포지셔닝 합니다.
포지셔닝 전략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은 표적소비자의 욕구를 기초로 소비자 욕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과정을 의미 합니다.
제품포지션(Product Position)은 소비자들의 인식속에 자사의 제품이 경쟁제품에 비해 시장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 위치를 말합니다.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i.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기업의 특정한 제품속성에 의해 차별적 우위를 가지며 시낭재에서 포지셔닝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ii.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이 사용될 수 있는 적절한 상황과 용도를 자사제품과 연계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iii. 소비자들의 추구 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사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에 의거하여 제품을 포지셔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ⅳ. 경쟁제품에 의한 포지셔닝
-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하게 인식되어 있는 경쟁제품에 비한 자사제품의 차별점을 제시하는 방법
ⅴ. 특정 사용자 집단에 의한 포지셔닝
- 특정 사용자 집단을 위한 상품으로서 포지셔닝하는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