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2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정의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외모지상주의를 일컫는 용어. 우리말로는 외모지상주의·외모차별주의로 번역된다. 외모(용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한다.
외모지상주의의 원인과 문제점
1970~80년대에 우리나라는 군사 쿠테타, 급격한 산업화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자기 자신에게 시간을 투자 한다거나 다른 사람에게 신경 쓸 수 있는 여유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자 사람들은 앞만 보고 달리던 고개를 돌릴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그리고 점차 자기 자신의 관리에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렇게 외모지상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을 경제적인 안정으로 인한 여유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그 여유에서 좀 더 예쁘고, 좀 더 아름답운 이런 외적인 미를 얻고자 하는 욕심이 커져 생겨 난 것이다. 물론 사회의 영향도 있다. 사회에서 남자들이나 여자들이 잘생기고 예쁜여자를 추구하려는 욕망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일어 난 것이다. 또한 아름답고 예쁜 연예인이나. 사람들이 매체를 통해서 전파되면서 그렇게 닮아 가려는 욕심 때문이기도 하다. 즉, 외모만능주의를 원하는 욕심과 매체를 통한 외형의 아름다움을 따라가기 위해서 나타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드라마나 영화 속에 미모의 여주인공이 남자아이한텐 미래의 여성관이 될 수 있고, 여자한테는 선망의 대상이 된다. 반면 못생긴 여성은 남자들에겐 무시의 대상이 되고 여자한텐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개인의 외모에 굉장히 집착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어느나라나 같지만 우리나라는 조금 더 심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일자리를 구할 때에도 외모가 중요시 된다.
이 통계를 보면 알 수 있 듯이, 아르바이트, 즉 일자리를 구할 때에도 크게 중요시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약 97.8%, 거의 대 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문제이다. 이럴수록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은 더욱 더 커질 것이다.
[출처] [통계로 읽는 세상] S라인만 인정하는 더러운 세상
http://www.datanews.co.kr/site/datanews/DTWork.asp?itemIDT=1002910&aID=20100311194651023
외모지상주의의 해결방안
먼저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방안으로는 첫 번 째로 대중매체를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을 기르는 것이다. 사람들은 TV, 라디오,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는다. 하지만 기업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허위광고, 자극적인 장면 등 왜곡된 정보를 만들어 대중들에게 유포하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우리는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은 드라마나 광고 속에 나오는 악세사리, 유명한 상품 등의 물건들이 인간의 모방심리와 소비심리를 자극시키는 기업의 한 전략임을 깨닫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다이어트나 성형수술이 자신의 삶을 한순간에 바꿀 수 없음을 인식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해야한다. 외적인 미보다는 몸 자체의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며, 자신만의 아름다움과 개성을 추구해야 한다. 사람들이 한방인생을 위해 로또에 전념하듯이 성형수술을 해서 예뻐지면 자신의 인생이 크게 달라진다는 생각은 우리나라에서 누구나 하기 쉽다. 하지만 자기 만족에 대한 수준에서의 성형은 괜찮지만 그것을 넘어선 내가 선호하는 어떤 한 사람과 똑같이 되려고 하는 것은 나 자신의 존재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 얼굴이 예뻐지면 좋은 배우자를 얻고 부와 영화를 누린다는 이상적인 생각은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한 나라에서나 나올 수 있는 생각이다. 이것은 잘 못된 생각이다. 모든 사람이 YES를 할 때 NO를 할 줄 아야 한다. 그리고 개성이란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개성은 곧 자기 자신을 사랑함으로써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동일화 되고 비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세상에서 개성이란 이런 각박한 세상을 깰 수 있는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외모에 제일 민감한 청소년기에 올바른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외모에 제일 민감한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이 시기에는 연예인들이나 TV매체 그리고 인터넷등에 제일 가깝게 접근해있다. 이 때, 예쁜 연예인들이나 잘생긴 연예인들을 보게 되면, 선망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그 연예인이 선망의 대상이되서, 그 연예인과 외모를 똑같이하려고 한다거나, 더 이뻐지려고 하는 생각이 커지는 것 같다. 그리고 그 연예인만이 문제가 아니라, 요즘 사회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사회에서 예쁜사람에게는 해택을 주고, 못생긴 사람에게는 차별을 한다는 것은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이 문제점을 성인들은 웃으며 넘길 수 있는 문제라고 할 수있지만, 청소년기에는 마냥 웃고 넘기진 못할 것이다. 예쁜 사람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판단이 커지고, 그로 인해 더 이뻐지려고 하는 욕망이 더 커질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청소년기 때부터 올바른 인식을 심어줘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