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Secular to Divine

 1  From Secular to Divine-1
 2  From Secular to Divine-2
 3  From Secular to Divine-3
 4  From Secular to Divine-4
 5  From Secular to Divine-5
 6  From Secular to Divine-6
 7  From Secular to Divine-7
 8  From Secular to Divine-8
 9  From Secular to Divine-9
 10  From Secular to Divine-10
 11  From Secular to Divine-11
 12  From Secular to Divine-12
 13  From Secular to Divine-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From Secular to Divine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From Secular to Divine
이전에 던(John Donne)의 시는 비판적인 편집자와 비평가들의 관심대상이었다. 던이 여성을 쫓는 남성의 세속적인 경험에 전념하는 다수의 시를 썼다는 그 단순한 사실은 (이 다수의 시만큼 종교시의 수도 많다), 많은 초기 독자들을 좌절시키고 불편하게 만들었으며 그들은 혼란스러움에 세속적인 시나 성스러운 시 둘 중 하나를 자주 무시했다. 우리는 덜 비판적인 시대에서 살고 있지만, 이분법은 20세기가 남김없이 무너뜨리고자 했던 것이다. 후기 프로이트주의자의 세상에서 한 남성이 사랑과 하나님에 관해 쓰거나 이 모두를 추구한다고 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러나 연애시를 쓰던 던이 어떤 기이한 일로 달라지고 누그러진 사람이 되어 종교시를 써야했다는 전통이 여전히 건재하다. 그의 성직 서임은 이미 완벽한 설명으로서 작용할 수 있는 구색을 갖추고 있으며, 서임 이후에 던은 다소 종말론적인 생각(사람의 영혼의 운명에 대한 불안)에 사로잡혔을 뿐 아니라 또한 독신주의자가 되었다.
모어(Anne Moore)는 던의 성직 서임 3년 후에 아이를 사산하면서 사망하게 된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이러한 세속-신성 구분을 추정하는 데 지속적으로 의문을 던진다. 그러므로 이 챕터에서 우리로 하여금 세속/신성의 이분법을 탐색하고 좀 더 세심하게 이해하는 것은 온당하다. 시작부터 우리는 던의 초기 삶과 교육 그리고 가정교육을 중년의 나이를 지나고 있는 기혼 남성의 매력적인 그림을 약화시키고 하나님을 숭배하기 위해 여성에 대한 숭배를 버리는. 이것은 월튼(Izaak Walton)의 Life of Dr. John Donne 의 논평과 20세기 문화적 관행과 문학 간의 불경한 동맹의 산물이었다. 던은 예수회에 의해 철저한 교육을 받았다. 이 시기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이 자신이 중년의 나이에 도달했는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고, 종교적인 생각이 그의 머리와 더불어 이른 시절부터 그의 작품 속에 깊이 배어든 시기였다. 첫 번째로 분석해볼 이 시는 이 사실을 아주 명확히 보여준다. “satire Ⅲ” On religion은 던이 21세였던 대략 1595년으로 시기가 인정되며 다른 풍자시들을 통해 알듯이 링컨 대학원에 있던 시절에 쓰였다.
“satire Ⅲ”를 읽는 것은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의 논평이 믿을만한 것인지에 대해 증명해 줄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학자에게 가장 최고의 형태로 글 읽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고자 한다면, 던을 선택하라. 그리고 던의 이 풍자시를 선택하라” 우리의 첫 번째 질문은 직접적으로 여기에서부터 시작된다. 콜리지는 이 시에서 무엇을 들었기에 그러한 칭찬을 했을까? 콜리지의 인용을 다 들어본다면 아마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 학자가 던을 읽어 시어 속에 내포된 모든 힘과 의미까지 알도록 배운다면, 그 다음에는 밀턴에게 그를 보내라. 그러면 그는 자신의 행보를 즐기며 대가(master)처럼 활보할 것이다” 이탤릭체로 된 부분이 핵심이다. 독서(reading)을 통해 명확히 콜리지는 단순한 단어나 구문의 일련의 과정보다 그 이상의 어떤 것을 의미했다. 그에게 시를 읽는다는 것은 풍부한 자극을 주지만 근본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는 필수적이자 활력을 주는 경험이다. 시는 따분한 일이 아니라 즐거운, 즐겨야 하는 무언가가 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그러한 즐거움은 시의 리듬과 구조, 예술가적인 기교의 결합이 전하는 아이디어에 대한 친밀하고 많은 것을 내포하는 기민한 반응을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 던의 “satire Ⅲ”에서 콜리지는 소리와 감정, 생각(사상)과 구조의 풍부한 결합을 찾아냈다. 우리가 이해해야할 것은 정확히 단어 안의 ‘모든 힘과 의미’이다.
시의 처음 시작하는 4 행을 다시 크게, 감정을 전달하려고 의도하면서 읽는다면, 콜리지가 왜 이 시에 매혹되었는지를 바로 알 수 있다. 첫 번째 행의 ‘Kinde’,chokes,scorn의 거친 자음과 시가 시작되기도 전에 ‘spleene’ 이후에 갑작스러운 중간 휴지는 모두 분노의 지표이다. 시인의 좌절은 시인을 웃지도 울지도 못하게 하지만, 아직 강렬하게 힘들지는 않다. ‘spleene’의 사용이 어렵다면, 던이 살던 시기에 ‘spleene ‘spleen’이라는 단어는 문학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18세기부터 ‘비장(spleen)’은 히스테리컬하고 불안한 심리를 비유하는 데 쓰이곤 했다. 셰익스피어는 ‘줄리어스 시저’에서 카시우스의 예민한 성격을 묘사하는 데 이 비유를 사용했기도 하였다. 특히 19세기에 이르면 유명한 시인 보들레르에 의해 ‘비장’이 멜랑콜리한 예술가적 기질의 상징으로 등장한다. 그의 시집 의 1장의 제목이 ‘Spleen et Ideal’인데, 이는 ‘우울과 이상’으로 번역된다. 또 산문 시집 중에 , 즉 ‘파리의 우울’이라는 제목을 가진 것도 있다.
’이 유머와 슬픔 모두의 원천이었음을 알 필요가 있다. 우리는 여전히 ‘splenetic’이라는 형용사를 사용하지만 의료 과학은 어느 정도 이 언어를 능가하였다. 던은 이 시의 주제를 좀 더 차분하게 소개하기 전에 4행의 ‘railing’에서 그 자신의 분노를 인정한다.
우리의 연인인 아름다운 종교는
초기 암흑시대에 있어서의 미덕처럼
우리의 온 영혼 다 바칠 만한 가치가 있지 않소. (“satire Ⅲ” 5-7)
이전의 챕터 1에서 종교적인 이미지가 던의 연애시에 많이 섞여있다는 것을 배웠다. 따라서 우리가 여기서 그가 얼마나 쉽게 성적인 이미지를 종교적인 탐색을 묘사하는 데에 적용하는지에 대해 놀라야만 하는가? 전심을 다하여 연인을 숭배하는 남성들의 전통을 이어가면서, 그는 아주 조금의 주저도 없이 종교적인 믿음, ‘연인(Mistresse)’를 위한 탐색을 한다. 그 외의 이미지들과 던이 그 이미지를 발전시킨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던에게 있어 ‘첫 암흑시대’(the first blinded age)’는 가톨릭 이전의 고전시대라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고대 철학자들이 자신들의 믿음을 신앙으로 인정받아 천국에서 아버지(하나님)를 대면하거나, 아버지의 배려 깊은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던 자신의 영혼은 지옥에 떨어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을 거라는 생각은 던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던 듯하다. 그의 어조에서의 분노는 15행의 ‘damned’ 이후에 나오는 또 다른 중간 휴지에 의해 드러난다.
오, 만일 그대가 두려워한다 하면, 이것을 두려워하시오.
이 두려움은 위대한 용기이자, 용맹이니. (“satire Ⅲ” 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