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의 이해

 1  ebiz의 이해-1
 2  ebiz의 이해-2
 3  ebiz의 이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biz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biz
1. 서론
21세기는 첨단 정보화 시대이다. 고객은 첨단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고,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되기 마련이다.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신속한 서비스가 경쟁력의 척도가 디고 있는 현시점에서 전자미디어는 항공 및 관련 산업 등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긴요한 마케팅 수단이며, 또한 신종산업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초에 걸쳐, 관광산업의 유통은 전통적인 여행상에 의해 수행되었고, 컴퓨터 예약시스템(CRSs), 국제적 판매 시스템(GDSs) 또는 videotext system 등이 기반을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전자미디어, 특히 GDS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관광산업의 정보통신망 중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5년 동안, 인터넷의 출현, 소비자 태도의 변화 등으로 관광 상품 유통의 전통적인 방식을 전환시켰다. 소비자가 온라인상으로 정보 접근이 가능해지게 됨으로 인해 새로운 전자미디어의 출현의 필요성이 촉진되었으며, 경쟁이 집중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전통적인 전자미디어는 경쟁자를 제치고 온라인 판매 매체로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그들의 사업 경쟁 방식을 제고해야 한다.
2. 본론
1) 전통적인 전자미디어 CRS/GDS
GDS는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에서 발전한 것이다. CRS는 항공사 컴퓨터 예약 시스템으로 컴퓨터에 의한 예약 발권 시스템을 말하며 온라인의 단말기로 직접 컴퓨터와 교신, 좌석의 빈자리를 문의하거나 예약하여 티켓을 발매하는 기능을 갖춘 것이다. 그리하여 여행자가 여행을 하고자 할 때 항공권의 예약예매, 호텔렌트카 및 관광시설의 이용에 대한 예약 등을 한 곳의 컴퓨터단말기를 통하여 모든 현황에 대한 조사확인뿐만 아니라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부가가치 통신망을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이라고 한다. 컴퓨터 예약 시스템의 개발로 자국 내 여행 대리점은 모든 항공사들의 지역 간, 대륙 간 비행 스케줄을 전시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대부분의 항공권 판매가 여행 대리점의 컴퓨터 예약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2) 전자 유통망의 효율성
① 인터넷 유통
인터넷이 고객과의 근접한 관계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상업 광고 기술과 고가가격의 축소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과의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다양한 여행 상품 공급자를 얻을 수 있고, 외국 시장에 스며들어 지역을 초월한 소비시장을 확대되었다. 이에 여행사 경영자와 레져 여행 네트워크는 여행 상품 판매의 세계화를 적극 환영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데이터 전송기기의 전송용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를 알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널리 확산되지 못했다. 타당한 이론들, 새로운 기술, 즉 ADSL과 같은 전화선을 연결해서 디지털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아직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상용화되지 않았으므로 충족되기 어렵지만 커다란 잠재가능성이 존재한다.
인터넷 유통은 직접 접촉과 교차판매의 결여,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인간적 접촉의 결여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판매자로 하여금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부추기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그러므로 인간 작용 중재와 데이터의 질에 대한 정확도를 위해 좀 더 진보되고 신뢰감 있는 기술과 정보의 패키지가 필요하다.
② 쌍방향 디지털 TV 유통 (IDTV)
쌍방향 디지털 TV는 시청자의 의사나 정보를 방송국에 전달할 수 있으며,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선택할 수 있는 양방향 통신 방식의 디지털 텔레비전을 말한다. 영상 정보를 압축하여 전송하면, 현재 하나의 아날로그 방송국이 차지하는 6MHz의 주파수 대역에서 4개 정도의 디지털 방송이 가능하며, 아날로그 방식의 기존 텔레비전에 비해 월등한 고선명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TV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경우 디지털 방송 장치도 구매하고 있다. IDTV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인터넷 사용보다 더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며 쌍방향이면서 요구에 의한 전체적인 영상과 사운드가 있는 비디오를 제공한다. 또한 개인적인 것을 넘어선 가족을 위한 컨텐츠이므로 비즈니스 시장보다 가정을 주요 타겟으로 한다. 그러므로 인터넷보다 유통망에 쉬운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가정 시장에 더 큰 침투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를 급격하게 증가시킬 것이다.
IDTV는 여전히 기술적으로 발전 중이며 그러한 면에서 아직은 완전한 기능하지 못하고 커다란 스케일의 시장에서 사용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IDTV는 매우 제한적이며 한정된 고객층에만 제공되지만 앞으로 기술적으로 더욱 진보될 것이며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하는 데 있어서 인터넷의 한계를 뛰어넘는 전자 상거래의 많은 장점을 제공할 것이다.
③ 인터넷과 IDTV의 통합
IDTV는 인터넷 이상으로 세계 유통망을 이용하는 채널이며 결국 미래에는 둘 다 같은 방향으로 경영된다. 모든 전자 유통망은 궁극적으로 인터넷 기술들을 상호보완하고 강화하여 교차판촉(cross-promotion)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3. 결론
인터넷의 상업적 도입은 레저 이용객과 비즈니스 이용객들이 여행 상품을 구입하는 과정이 변화면서 시작되었다. 온라인 여행사, 인터넷을 이용한 GDS 시스템은 더욱 상세한 여행 데이터를 제공하며 최종 소비자에게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GDS는 합병결합되어서 시장에서 많은 플레이어들의 수를 줄여나갈 것이다. 이렇듯 전자 유통구조는 현대화의 필요와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능력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대행사들은 온라인 도구를 사용하여 ‘clicks and mortar (오프판매와 온라인 판매, 두 가지 전략을 모두 사용) 즉, 설립되어진 브랜드와 새로운 온라인 신입들 사이의 파트너쉽을 통해 시장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