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

 1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1
 2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2
 3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3
 4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4
 5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5
 6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6
 7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본적 인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 와선 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③ 기본적인 통계 개념
데이터 준비와 선별
* 데이터 준비와 선별이 필요한 이유
① SEM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추정법은 데이터 분포에 관한 특별한 가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② 데이터에 문제가 있으면 SEM 컴퓨터 프로그램이 합리적인 해를 찾지 못하거나 프로그램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데이터 준비
현재 사용하는 SEM 프로그램은 원자료를 그대로 입력하여 사용하거나, 데이터가 요약된 행렬을 모두 입력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원자료를 입력하면 프로그램 자체에서 행렬을 생성한 후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한다.
1) 원자료나 요약행렬(matrix summary)사용시 고려할 사항
①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할 때, 정규성을 가정한 추정법을 사용하나, 검정통계치는 비정규정에 대한 보정을 실시하여 보정해야 하거나, 정규분포를 가정하지 않는 추정법을 사용하거나 결측치를 포함하는 데이터가 있을 경우 원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② 요약행렬을 사용하는 것이 원자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다. 1000명의 대상에게 10개의 변수 측정시, 원자료는 1000줄 이상, 요약행렬은 10줄 남짓이다.
③ 학술논문지에 나와 있는 상관이나 표준편차 정보를 이용하여 요약행렬을 생성할 수 있고, 이 행렬을 분석하여 논문에서 나오지 않은 모형을 추정할 수 있다.
④ 이론 또는 메타분석에 근거하여 공분산행렬을 만들 수 있고, 이때는 요약행렬만 있기에 이것을 이용하여 SEM분석을 할 수 있고, 분석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변수들 간의 상관과 표준편차가 주어지면, 컴퓨터가 자체적으로 공분산행렬을 생성한다. 하지만 표준편차 없이 상관행렬만을 가지고 분석하거나 모든 표준편차를 1.0으로 설정하면 문제가 생긴다. SEM의 대표적인 추정방법은 변수들이 표준화되지 않은 것을 가정하므로, 공분산행렬을 사용하거나 표준편차와 상관행렬을 같이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안전하다.
SEM에서 평균에 관한 분석을 할 때는 원자료의 요약행렬로서 공분산과 관찰된 변수의 평균이 모두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