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

 1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1
 2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2
 3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3
 4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4
 5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5
 6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엘니뇨와 라니냐 어원 및 기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엘니뇨와 라니냐
Ⅰ. 엘니뇨의 어원 및 기원
엘니뇨는 태평양 페루 부근 적도 해역의 해수 온도가 주변보다 약 2∼10℃ 정도 높아지는 현상이다. 보통 2∼6년마다 한번씩 불규칙하게 나타나고, 주로 9월에서 다음 해 3월 사이에 발생한다. 무역풍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기 순환의 변화를 가져와 세계 각 지역의 이상 기후 현상을 일으킨다.
엘니뇨라는 말은 스페인어로서 작은 예수 또는 어린애라는 뜻을 가리키는데, 이 말의 어원은 다음과 같다. 엘니뇨가 보통 크리스마스 전후로 발생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평상시 적도 태평양의 동부에서는 적도 반류가 약하게 흐르고 페루 앞바다의 페루 한류가 강하게 흘러 수온이 낮게 유지된다. 그런데, 엘니뇨 현상이 있는 해는 적도의 강력한 난류가 동쪽으로 반류하여 강하게 흐름에 따라, 페루 부근은 호우가 발생하고 반대편 서부해는 큰 가뭄이 발생한다. 이 때, 페루 앞바다에는 페루 해류가 약하게 흘러 용승류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풍부한 영양염이 사라지자 플랑크톤 및 어족(오징어, 정어리 등)이 어디론가 사라지게 된다. 이로 인하여 해조(海鳥)들도 굶어죽게 된다.
따라서, 이 지역 일대에서 엔초비(정어리의 일종)어획을 주 소득원으로 하는 어민들이 그물에 엔초비는 잡히지 않고, 적도 반류를 타고든 난류성 고기만 잡히게 되자 한탄조로 외치는 말이 엘니뇨라고 한다. 영어식 표현으로는 Oh! My God!으로 받아들여지며, 우리말로는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우째 이런일이……)라고 받아들여진다. 엘니뇨는 지구의 기상 이변을 일으키는 한 요인으로서 우리나라의 기상이변과도 무관하지 않은 듯 하다.
Ⅱ. 엘니뇨의 영향
엘니뇨 현상이 강화되면 태평양상의 무역풍이 크게 약화되면서 높은 해수면 상태에 있는 서부 태평양 상의 따뜻한 바닷물이 낮은 동부 태평양으로 흐르게 되며, 해수면온도가 평년보다 상승, 중·고위도 지역에서 대기 대순환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 결과 호주, 인도네시아에서는 대규모 가뭄, 인도에서는 여름 몬순 악화로 가뭄과 태풍활동이 강화되며 지역적인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미국 서부와 남부에서는 호우경향이 있으나, 그 영향의 강도와 대상지역의 변화가 매우 크다.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강수량, 특히 여름철 강수량이 증가하고 겨울철 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높은 경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에 발생하는 엘니뇨는 미국 서해안의 폭풍과 홍수, 페루ㆍ칠레 일부 지역의 폭우와 어획고 감소, 인도ㆍ인도네시아ㆍ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가뭄과 그로 인한 산불 등 큰 피해를 일으켜 농수산물의 가격 폭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엘니뇨 가뭄(인도네시아)
엘니뇨에 의한 기상이변
엘니뇨로 인한 각지역의 피해상황(좌) 엘니뇨가 삼킨 불가사의(우). 집중 호우로 흘러내린 진흙이 7일 리마 남동쪽 400km 지점의 관광명소 나즈카 라인의 일부분을 덮친 모습. 나즈카 라인은 2000년 전, 고대 페루인 들이 사막에 그려 놓은 원숭이, 새 등 동물 모습의 거대한 선을 말한다. 엘니뇨로 인해 집중 호우가 내리는 바람에 세계적 불가사의인 선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조선일보, 1998년 6월 8일)
엘니뇨 발생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