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자원 관리

 1  야생 자원 관리-1
 2  야생 자원 관리-2
 3  야생 자원 관리-3
 4  야생 자원 관리-4
 5  야생 자원 관리-5
 6  야생 자원 관리-6
 7  야생 자원 관리-7
 8  야생 자원 관리-8
 9  야생 자원 관리-9
 10  야생 자원 관리-10
 11  야생 자원 관리-11
 12  야생 자원 관리-12
 13  야생 자원 관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야생 자원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야생자원관리학
목차
1.생태계란
2.구성요소
3.생태계파괴의 원인과 결과
4.생태계파괴의 복원사례
5.생태계파괴의 부분별 해결방안
1.생태계란?
생태계란 용어 자체는 영국의 탠슬리(Authur G.Tansley)에 의하여 1935년 제창된 것으로, 탠슬리는 ‘자연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이것들 상호간의 관계를 지닌 생물과 무기적 환경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생물과 생물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생태계의 개념은 이전부터 존재해 왔다. 이러한 개념은 1930년경 클레멘츠에 의해 발전되어 생물과 환경을 일종의 유기체로 보는 바이옴(biome)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여기에 탠슬리는 바이옴과 넓은 의미의 무생물적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생태계’의 개념을 제안하게 되었다. 이후, 린더만(Raymond Laurel Lindeman), 오덤(Eugene Pleasants Odum), 클라크(Gordon L.Clark)에 의하여 생태계와 생태학의 개념이 정착하고 발전하게 되었다
2.구성요소
① 생산자
대부분 녹색식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독립영양생물, 기초생산자라고도 한다. 이들은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탄수화물로 전환시킬 수 있으며, 탄수화물을 통하여 얻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생물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단백질, 핵산, 지질 등의 복잡한 유기화합물을 생성한다. 녹색식물 외에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는 광합성세균과 화학합성세균도 생산자에 포합된다.
② 소비자
종속영양생물이라고도 한다. 생산자가 만들어낸 유기물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소비하며 살아가는 생물 그룹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이러한 복잡한 유기화합물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는다.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해내지 못하는 모든 동물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생산자를 섭취하는 생물을 1차 소비자, 1차 소비자를 먹는 생물을 2차소비자라고 한다. 생태계에서는 다양한 영양단계를 거치면서 생산자-1차소비자-2차소비자-3차소비자의 먹이연쇄가 나타나며 다양한 유기물과 영양소가 상위의 단계로 이동한다. 이러한 먹이연쇄는 서로 겹치면서 먹이 그물(food web)을 형성한다.
③ 분해자
생산자나 소비자, 또는 다른 분해자의 사체나 배설물을 분해하고, 이 때 발생하는에너지를 사용하여 유기물을 무기물로 환원시키는 그룹을 의미한다. 주로 세균이나 균류가 분해자에 해당한다. 분해자는 유기물을 환원시켜 생산자가 이용할 수 있는 무기물로 전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