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1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1
 2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2
 3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 컴퓨터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산업화로 인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우리 인류는 과거와는 달리 그 동안 생각하지도 못했던 엄청난 문명의 이기를 누리게 되었다. 우리가 누리게 된 혜택은 누군가가 하나 하나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가 느낄 수 있을 만큼,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어쩌면, 우리 주위에 항상 산소가 있어서 그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듯이, 그 문명의 편리함을 우린 망각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산소도 그렇듯이, 우리주위를 둘러싼 문명도 인간 생존의 필수조건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생존의 문제와도 많은 관련이 있는 기술문명이 이제까지 보여준 밝은 청사진과는 다른 어두운 그림자를 비추고 있어서 요즘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 물론 이러한 논의는 산업화가 진전되기 전부터 있어왔지만, 그 심각성이 우리의 피부에 와 닿은 이때가 되어서야 뒤늦은 논의가 빈번하게 생겨나고 있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동과 만남의 중요성이 부가되게 되었다. 개인이나 집단에게 있어서 사회적인 접촉이 넓어져야 할 필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매체가 갈수록 개발되거나 새로이 출현하게 되었다. 과거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인 대면 접촉 이외에도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많은 매체가 등장하였다. 그 중에서도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생활을 지배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이 크다 할 수 있다. 이제 컴퓨터는 사용자들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해주는 연결매체로 우리의 일상 생활에 깊게 뿌리박고 있다. 그 만큼 컴퓨터가 가지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예로 들 수 있는 것이 인터넷(INTERNET)원격진료, 컴퓨터 통신, 재택 근무, 화상회의 등이다. 이와 같은 가상공간과 가상현실을 통해서 우리의 삶의 영역은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으며, 우리에게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흐름이 일반화되고 있는 이대에 우리는 그 영향에 대해서 심각하고도 비판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긍정적인 영향은 우리 눈에 보이는 편리함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도 그 영향에 지배를 받을 수 있는 것들이므로 심각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문제로 들 수 있는 것이 기술적인 문제이다. 여전히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의사를 전송하는 것은 고전적인 방법, 예를 들면 전화를 한다거나 직접 만나서 의사 교환을 하는 것보다 쉽지는 않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통한 의사 소통은 컴퓨터의 전송되는 방식의 이해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드웨어를 조작할 수 있는 기술적인 경험과 실제 사용하는데 있어서 컴퓨터를 쉽게 조작하고 컴퓨터 화면에 자신의 의사를 표현 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과 경험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조건들이 결여되어 있다면 우리는 컴퓨터 문명의 이기를 누리지 못할 것이다. 기계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의 삶이 편리해 졌다고 할 수 있으나 그 편리함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이제까지 기술문명의 이기가 자연 발생적으로 쉽게 얻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문제로 들 수 있는 것은 이러한 기술문제로 인한 컴퓨터 문맹자의 발생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컴퓨터 자체가 사용자들에게 기피현상을 초래한다.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 협력을 하여야 하는데, 기술에 익숙하지 않거나 혹은 개인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컴퓨터를 멀리하는 사람들은 컴퓨터 문맹자가 되어 자연히 사회에서 도태되어 질 수밖에 없다. 여기서 심각성이 더해진다. 사회에서 떨어져 나가 버린 사람들의 문제이다. 너무 극단적인 견해가 아닌가하고 반박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지만, 너무 빨리 변해 가는 사회이기에 충분히 가능하다.
세 번째 문제로 들 수 있는 것은 정보격차의 문제이다. 정보의 격차는 연령, 성별, 소득수준, 지역에 따라서 생겨난다. 정보격차의 일반적인 논리에 따라 연령이 올라갈수록,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도심지에서 벗어날수록 그 문제는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각 계층간, 각 세대간, 각 지역간에 소외감을 형성할 수 있다. 자본주의 논리에 의해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즉 빈부격차에 의해 소외감은 더 커진다고 할 수 있으며, 나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정보수용 능력이 젊은 세대보다 뒤쳐지므로 소외감이 조장된다고 할 수 있으며, 지역간에는 물자조달 능력이나 경제적 능력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더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문제로 제기할 수 있는 것은 가장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 인간적 정체성의 상실에 관한 것이다. 자신이 컴퓨터를 통해 의사소통의 상황에 참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간의 친밀하고 긴밀한 피드백의 교류가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혼자라는 느낌을 갖기 쉽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을 노출, 표현하지 못한 채 언어적인 표현에 의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므로 감정전달이 원활히 되지 않음에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그 결과 인간성에 대한 정체성을 상실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 문제로 들 수 있는 것이 범죄문제이다. 정보의 상호교류와 온라인상의 익명성 보장으로 인해 요즘 들어 많은 범죄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 문제가 되는 점은 그런 범죄들에 대해서 아무런 죄책감을 가지지 않는다는데 있다. 오늘날 기계문명의 악영향을 잘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는 컴퓨터 문명의 악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기술적인 문제, 컴퓨터 문맹자의 발생, 정보격차의 문제, 인간적 정체성의 상실문제, 범죄문제가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서로가 연관성을 지니는 문제들이다.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서 컴맹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여러 계층간에 정보격차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자본주의 원리는 계속 지속되고 결국 인간 소외 문제가 발행하고 결국 범죄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을 우리의 고전과 현재의 조화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어차피 컴퓨터 문명 없이는 우리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다. 왜냐하면 제어하고 통제하는 기능조차 컴퓨터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컴퓨터 문명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주체성의 확립이다. 컴퓨터라는 것도 인간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고, 쓰여지는 것이다. 확고한 인간주체성을 가지고 있다면 기계에 의해 지배되어 발생하는 악영향은 사라질 것이다. 또, 개인과 개인간의 인간적인 만남의 중요성이 크게 증대되어야 한다. 점점 더 개인화 되어가고 간접적인 접촉이 많아지는 사회에서는 인간을 위한 사회가 실현되기가 어렵다. 또다시 고전의 중요성이 역설된다. 이러한 생각들은 고전에 잘 명시되어 오래 전부터 주장되어 온 것들이다. 현대에 와서 무시했던 이러한 사상들이 우리사회문제의 해결책임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분명히 컴퓨터 문명은 우리에게 많은 이기를 주었다. 현재에 와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확고한 정신으로 무장되어 있다면 분명히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