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와 건강

 1  견과류와 건강-1
 2  견과류와 건강-2
 3  견과류와 건강-3
 4  견과류와 건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견과류와 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견과류와 건강
1. 잣
잣나무는 잎이 5엽이며 길이는 7~12㎝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피며 열매는 긴 계란형으로 길이 12~15㎝, 지름6~8㎝로 다음해 9월에 익으며 한 실편에 한 개의 잣이 결실하며 일반적으로 한 열매에 약100개의 잣이 생산된다. 종자는 삼각난상형으로 날개가 없으며 길이1.2~1.8㎝, 지름 1.2㎝로 식용으로 한다. 잣에는 지방 64.2%, 단백질 18.6%, 수분 5.5%, 당질 4.3%, 회분 1.5%, 기타 섬유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A1, B1, B2)이 들어 있는데, 잣 100g에서 약670칼로리의 열량이 나오는 고칼로리 식품으로 기운이 없을 때나 입맛을 잃었을 때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잣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며 호도나 땅콩에 비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의 치료와 예방에도 좋으나 인이 많고 칼슘이 적은 산성식품으로 해초, 우유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먹는 것이 좋다. 잣이 지니고 있는 성분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양강장제의 역할을 하는 우수한 지방 성분으로서 잣에 함유된 지방은 올레린산과 리놀산, 리놀레인산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불포화 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할 뿐만아니라 스테미너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동물성 지방과는 달리 오히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이므로 동맥경화증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2. 호두
호두는 열매가 성숙된 가을에 따서 물에 오랫동안 담가 두거나 한 자리에 쌓아 두어 썩힌 육질의 외과피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뒤 딱딱한 내과피를 깨서 종자를 취한다. 호두의 화학 성분은 지방유를 함유하고 그 주성분은 리놀레산의 글리세리드이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B2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여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 종자는 그대로 먹기도 하고 제사용 과자(천안 호두과자) 술안주 요리에도 이용하며 호두 기름은 식용 외에도 화장품이나 향료의 혼합물로서 활용한다. 호두 기름의 약리효과는 기름에 함유된 혼합 지방산이 체중의 증가를 촉진시켜 혈청 알부민의 함유량을 높이지만 혈액의 콜레스테롤량은 비교적 떨어진다. 호두는 강정제이나 소화기의 강화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유럽이 원산지이나 중국 및 아시아에 분포하고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다. 한국은 주로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3. 땅콩 [ peanut ]
땅콩은 종자의 크기에 따라 생육기간이나 그 내용 성분과 용도에 차이가 있는데, 종자가 큰 대립종(大粒種)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보통 간식용으로 하며, 종자가 작은 소립종은 지방 함유율이 높아서 기름을 짜거나 과자나 빵 등 식품의 가공에 이용된다. 한국에서는 평균기온 12℃의 등온선이 통과하는 남쪽인 영남 호남지역과 제주도가 대립종 땅콩 재배 적응지역이며, 그 이북이 소립종 적응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국내에서 육성한 땅콩 품종으로는 대립종에 서 둔땅콩 영호땅콩이 있으며, 소립종으로는 올땅콩을 장려하고 있다. 땅콩 종자에는 45~50%의 지방과 20~30%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영양가가 매우 풍부한 식품에 속한다. 볶아서 간식용으로 먹고 땅콩버터 과자용 등으로 널리 쓰이며 낙화생유는 식용기름 마가린 기계유 윤활유 등에 쓰인다. 줄기와 잎은 질소 함량이 많아서 가축의 사료로 알맞으며 또한 녹비로 쓰인다. 땅콩 껍질도 사료와 제지 원료로 사용한다.
◎땅콩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성분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많이 먹어도 살이찌지 않으며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혈정콜레스테롤도 높이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깨끗한 혈관을 만들어 줍니다.
◎땅콩은 필수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환자에게 알맞는 식품입니다.
◎땅콩은 비타민 B1, B2, E 등이 풍부하여 강정 스테미너 식품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머리를 좋게하는 땅콩 고단백,고지방에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세포를 튼튼하게하고 적혈구를 증가시키며 철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E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땅콩의 지방질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