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3
 4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
 5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5
 6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6
 7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7
 8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8
 9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9
 10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0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2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3
 14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4
 15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5
 16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6
 17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7
 18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한 민족의 역사를 지탱하고 창조하는 힘은 그 민족의 전통적인 정신이라 할 수 있다. 이 정신을 표현하고 묘사한 것이 바로 문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고전문학은 우리의 현실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고전 문학을 교육하는 것은 단순히 옛 선인들의 지식적인 것을 익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전에 담긴 갈고 닦인 선인들의 문학세계를 통해 전통적인 정신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것을 감상하여 기존의 삶을 질적으로 살찌우기 위해서이다.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국민으로서의 의무감이다. 조상들의 자취와 문화를 밝히기 위해서 역사라는 과목이 있듯이 국어에도 우리말과 우리 문학의 옛 모습을 밝히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우리는 고전을 통해서 언어의 변화를 알 수 있고 우리 민족의 사상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자기완성의 수단과 현대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 고전 교육은 필요하다. 이것은 고전을 읽음으로 해서 고전에 나타난 선조들의 인생관, 자연관, 국가관 등을 배움으로써 자기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도움이 되게 하고 또 현대문학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전 작품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문학을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현직 교사의 말에 의하면 국어시간에 가르쳐야 할 여러 단원 중에서 가장 힘든 것이 고전문학관련 단원이라고 한다. 고전문법이나 어휘, 작품과 관계된 잡다한 지식들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데도 아이들은 고전문학을 어려워하고 재미없어 한다. 따라서 이번 수업에서는 고등학생의 고전문학 교육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본 수업 연구에서는 홍길동전의 영웅일대기적 구조와 작가가 제시한 당시 시대의 사회문제들을 협동 학습 이론 중의 하나인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 Tournament) 모형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흥미 있는 방식으로 학습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ing) 모형
① 협동학습의 의미
: 일정한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동등한 입장에서 책무를 가지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 과를 산출해 내고 그 결과에 대한 공동의 평가를 강조하는 학습형태
② 협동학습의 의의
㉠ 구성원간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에 기초
: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서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에 기초한다.
㉡ 개별적인 책무성의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