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llse mester Summary Assessment

 1  fallse mester Summary Assessment-1
 2  fallse mester Summary Assessment-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fallse mester Summary Assessment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fall semester Summary & Assessment
1. 건축 프로그래밍이란?
“건축프로그래밍이란 설계를 할 때에 당연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의 정의에 이르기까지 조사와 의사결정을 하는 하나의 프로세스이다.”
어떤 때는 무의식의 프로세스이고, 또 어떤 때는 의식적인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설계 작업과 중첩되기도 한다. 프로그래밍은 대부분 설계 작업에 앞서 진행되므로 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건축가도 있지만 우리는 프로그램이란 왜 이루어져야 하고, 언제, 누가, 그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이유에 대해서도 다시 살펴보았다.
2. 사고력 있는 의견에 관한 마음가짐
건축 프로그래머에게 유용한 분석과 통합, 귀납적 추리나 연역적 추리, 선형과 전체사고, 동양적 생각, 그리고 Fuzzy 이론의 사고법에 대해 검토해보았다. 다음은 과제의 본질을 검토했다. 과제를 해석하기 위해서 사고 프로세스를 사용했고, 과제에 대한 내용의 이해가 중요했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합의된 해결책을 가진 과제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거기에는 가치관의 체계가 관계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3.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는 시설의 프로그램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또 그 시설을 제작하는데 있어서도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다. 이 클라이언트 그룹과 작업방법이나 건축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에 대해서 묘사해 보았다. 그리고 다른 문화권의 클라이언트와의 합의를 형성하는 전개사항에 대해서도 고찰했다.
4. 확실히 설계하는 것에 의해서 배우고,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에 의해서 읽히고, 습득된다. 만일 실제적인 프로젝트 실행이 불가능한 경우 가설적인 프로젝트가 거의 대부분의 사실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프로젝트가 먼 미래에 존재할 것이라는, 가상적이든 실재적이든 아이디어는 인간간의 관계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다. 즉 인간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실제로 존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평가
이번 전산응용에서는 건축설계 프로그래밍이란 책을 가지고 수업을 하였다. 처음에는 전산이라는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한 부분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1학기 때는 콘크리트 분야를 가지고 수업을 하여서 이번에도 콘크리트에 대해서 수업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건축 설계프로그래밍’ 이라는 건축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 되었다.
처음에 건축 설계프로그래밍에 대한 수업을 들었을 때 이것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고 여러 가지 프로세스가 있기 때문에 과정이 자세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아쉬웠다. 수업이 점점 진행되면서 건축설계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다시 한번 들어서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는 이 수업을 강의실에서 수업하지 않고 컴퓨터실에서 수업한다는 부분이 좀 아쉬웠습니다. 컴퓨터 실에서 이론 수업을 할 경우 앞에 앉고 싶어도 컴퓨터가 잘 작동하지 않는 자리가 여러 군데 있기 때문에 주변에 앉게 되고 컴퓨터가 있으므로 해서 자리가 일반 강의실 보다 뒤에 앉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수업을 다시 수강할 경우 이론수업을 할 때에는 설명하기도 편하고 집중하기도 쉬운 일반 강의실에서 수업을 하였으면 좋겠고 실기 수업을 할 때에는 컴퓨터 실로 옮겨서 수업하는 것도 나쁠 것 같지 않습니다.
또한 전산 수업에서 캐드나 포토샵 등 컴퓨터를 할 때에 중요한 부분에 대하여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공학이기 때문에 캐드를 배울 기회가 없어서 배우지도 못했고 따로 시간을 내지 못하여 1학기 캐드를 설명해 주시지 않고 할 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캐드를 배워서 유용했습니다.
2학기 동안 열심히 강의 해 주셔서 감사하고, 교수님의 열강에 비하여 제대로 된 수업 태도를 보여드리지 못했지만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