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

 1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1
 2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2
 3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3
 4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4
 5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5
 6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6
 7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7
 8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8
 9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9
 10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10
 11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11
 12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메리카 인디언 AmericanIndia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메리카인디언 [ American Indian ]
1492년 콜럼버스에 의하여 발견된 신대륙의 원주민(에스키모?알류트 등은 제외).
콜럼버스는 신대륙을 동양의 인도의 일부로 착각하여 원주민을 인디오(Indio:에스파냐어로 인도인이라는 뜻)라고 불렀는데, 뒤에 본래의 인도인과 구별하기 위하여 아메리카의 인도인, 즉 아메리카인디언이라 부르게 되었다. 아메린드(Amerind) 또는 아메린디언(Amerindian)이라고도 한다. 발견 당시의 인구는 아메리카 전체에 약 1,300만 명이 있던 것으로 추정되며, 그 내역은 북아메리카 1000만 명, 중앙아메리카 300만 명, 남아메리카 90만 명이다. 16세기 이후에 일어난 유럽인의 침입은 그들의 급격한 인구 감소와 문화의 파괴를 초래하였다.
핵(核)아메리카라고 불리는 메소아메리카(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의 중앙 안데스 지대에는 유럽인의 도래에 앞서 문명이라 할 만한 고도의 원주민문화가 존재하였으나 멕시코의 아스테크 문명과 유카탄반도의 마야문명은 1521년 코르테스에 의하여, 안데스 지대의 잉카문명은 1532년 피사로에 의하여 철저히 파괴되어 멸망하였다. 이후 중앙?남아메리카의 인디언은 에스파냐?포르투갈인 밑에서 광산?대농장의 노예로 혹사당하고, 북아메리카의 인디언은 서부개척의 희생자로서 점점 그 수가 감소되었다. 한편 중앙?남아메리카에 사는 아메리카인디언에 한해서 인디오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1. 기원
아메리카인디언의 기원에 관해서는 대별하여 구대륙으로부터의 이주설(移住說)과 신대륙 독립발생설의 2가지 설이 있다. 구대륙으로부터의 이주설도 초기에는 노아의 자손 또는 아틀란티스에 살았던 주민의 자손이라는 설이 있었다. 한편 독립발생설은 아르헨티나의 인류학자 아메기노가 주장한 것으로 이것도 인디언뿐만 아니라 전 인류 발생의 고향을 아메리카로 보는 설이다. 처음에는 많은 지지를 얻었으나 그 근거가 되는 인골(人骨)이 전부 최근의 인디언의 것으로 판명되어 결국 소멸하였다.
신대륙에서는 유인원(類人猿)은 물론 오스트랄로피테쿠스?시난트로푸스와 같은 원인(原人), 네안데르탈인과 같은 구인(舊人)의 뼈는 발견되지 않아 현재로는 플라이스토세(世)의 말기에 아시아로부터 건너온 몽골로이드의 자손이 아메리카 인디언으로 되었다는 구대륙으로부터의 이주설이 정설로 되어 있다. 이주 시기는 현재의 자료에서 판단하여 적어도 2만 년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그 후 파상적으로 수차에 걸쳐 이주한 것으로 추정되나, 이것을 뒷받침하는 인류학적 근거는 브라질에서 파타고니아에 걸쳐서 장두(長頭)의 특징을 가진 일련의 인디언이 보여주는 제1파(波), 돌출한 광대뼈와 저신장(低身長)?단두(短頭)의 몽골 인종적 특징을 가진 일련의 인디언이 보여주는 제2파, 북아메리카의 인디언에서 볼 수 있는 단두?고신장(高身長)의 몽골인종과는 다른 형질(形質)을 나타내는 제3파이다.
구대륙에서 신대륙으로의 이주경로는 베링해협과 알류샨열도로 추측된다. 플라이스토세는 빙하시대로서 빙하의 규모도 현대보다 훨씬 크고, 또 그것이 여러 번 극북(極北)에서 내습해왔으므로 대량의 해수(海水)가 얼음이 됨으로써 해면(海面)의 하강이 100 m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 해협의 깊이는 50 m 이내이므로 신?구 대륙간에는 육교가 만들어져 이주자의 대부분은 배를 이용하지 않고 이 경로를 통해 신대륙에 와서 흩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 형질
아메리카 인디언은 적색인종(赤色人種)이라고도 하지만 이것은 그들이 의식 때 몸을 붉게 칠하는 습관 때문이며 인종학상의 정식 용어는 아니다. 일반적인 특징은 몸이 땅딸막하고 뚱뚱하며 목이 튼튼하고 가슴이 크며 몸통은 굵기가 한결같아 여성도 허리가 잘록하지 않다. 피부는 황갈색에서 담갈색까지 갖가지이며 신생아에서는 아반(兒斑)이 자주 나타난다.
체모(體毛)나 수염이 적고 모발은 황색인종과 같이 흑색에 직모(直毛)이며 그 단면은 둥글다. 얼굴은 넓적하고 광대뼈가 돌출하였으며 턱은 튼튼하다. 코는 아시아인처럼 납작하지 않고 크게 잘 발달해 있다. 진정한 장두는 드물며, 눈은 검고 약간 사시이다. 생리학적 특징으로는 혈액형에 O형이 많고 맥박이 느린 것도 주목할 만하며, 일반적으로 표정이 부족하다.
3.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