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 팔대가 그들은 누구 인가

 1  당송 팔대가 그들은 누구 인가-1
 2  당송 팔대가 그들은 누구 인가-2
 3  당송 팔대가 그들은 누구 인가-3
 4  당송 팔대가 그들은 누구 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송 팔대가 그들은 누구 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는 중국 당나라와 송나라의 뛰어난 문장가 여덟 명을 가리키는 말이다. 당송팔대가는 다음과 같다. 당나라의 한유와 유종원, 송나라의 구양수, ‘삼소’(소순, 소식, 소철),증공과 왕안석.
1. 한유
758년 등주(현재 허난성에 속함)~824년 장안
중국 산문의 대가이며 탁월한 시인.
자는 퇴지. 한문공이라고도 한다. 중국과 일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후대 성리학의 원조이다. 어려서 고아였고, 처음 과거에 응시했을 때는 인습에 얽매이지 않은 문체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해 낙방했다. 그 후 25세에 진사에 급제, 여러 관직을 거쳐 이부시랑까지 지냈다. 사후에 예부상서로 추중되었고 문이라는 시호를 받는 영예를 누렸다.
유학이 침체되어가던 시기에 유학을 옹호했던 그는 헌종이 불사리에 참배한 데 대해 끝까지 간한 일로 인하여 1년 동안 차오저우 자사로 밀려나 있었고, 평생을 불우하게 지내야 했다. 유학을 옹호하기 위해 그때까지 유학자들이 다소 소홀히 하던 ***을 광범위하게 인용했다. 후대의 성리학자들은 기초개념을 이 책들에서 취했고 한유는 성리학의 기초를 놓은 셈이었다. 한유는 당시에 유행하던 규칙적인 운율과 고사성어로 가득 찬 변려문을 배격했고, 위의 책들을 만든 옛 학자들처럼 자유롭고 간결한 문체의 사용을 주장했다. 그가 쓴 *등은 중국문학의 백미이며 그가 주장한 고문체 문장의 대표작이 되었다. 시문학에서도 그는 기존의 문학적 형식을 뛰어넘으려고 했다. 그러나 문학에서 그가 기울인 노력의 많은 부분은 실패로 끝났다.
2. 유종원
773년 퉁관(중국 산시성)~819년 류저우(중국 광시성)
중국 당대의 문학자*철학자.
이명은 유하동, 자는 자후. 하동해(현재의 산시성 윈청)사람이다. 일찍이 유우석 등과 함께 왕숙문의 혁신단체에 참가했으나, 실패하여 영주사마로 좌천되었다. 후에 유주자사를 지내 유유주라고도 한다. 한유와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거의 1000년간 귀족 출신의 문인들에게 애용된 변려문에서 작가들을 해방시키려고 했다. 한유와 함께 당송8대가에 속하여 ‘한*유’라고 병칭된다. 그러나 철학상으로는 한유와 큰 견해 차이를 보여, 천의 의지유무에 관해 논쟁을 벌였다. 유종원은 천지가 생기기 전에는 오직 원기만이 존재했으며, 천지가 나누어진 뒤에도 원기는 천지중에 있다고 생각했다. 원기 위에 천이라는 최상위 개념이 있는 것을 부정하여 천이 상과 벌을 내린다는 천명론에 반대했다. 잡문에서 전형적인 사물을 예로 들어 심오한 철리를 제시했다. 등은 모두 정론과 철리를 예술적인 형상과 융합시킨 것으로, 구상이 참신하며 문체가 생동감이 있다. 그의 산수유기는 널리 알려져 있는데, 특히 경물의 특징을 묘사하는 데 뛰어났다. 유명한가운데 는 돌을, 는 담수어를, 는 초목을 묘사했는데, 서로 다른 각각의 사물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세상에 대한 울분을 자연풍경에 이입하고, 속세와 떨어져 있는 기이한 산수에 마음의 울분을 기탁하여 작품에 반영했다. 시의 내용은 담백하며, 유배생활을 반영한 작품과 경치를 묘사한 소시는 매우 뛰어나다고 평가된다. 그밖에 이 있다.
3. 구양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