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

 1  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1
 2  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2
 3  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3
 4  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4
 5  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크 나이트 장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크나이트 장르분석
들어가기 전에.
내가 다크나이트라는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다크나이트가 헐리우드에서 다루는 보편적인 히어로물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히어로물이라는 장르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 안에는 스릴러와 공포라는 장르도 결합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놀란 감독은 이러한 장르의 결합, 그리고 단순히 히어로물장르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구조를 넘어서서 감독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히어로물과 어떤식으로 잘 융합시키고 다른 장르들의 결합을 어떤식으로 이끌어 나갔는지 알아보고자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영화제작의 목적은 인간(감독)에 따라 혹은 제작사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핵심뿌리는 관객의 계몽(오락성까지 포함)과 이윤창출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적인 헐리우드의 제작방식에 따라 수많은 영화가 제작되었고 관객의 호응도에 따라 영화는 흥행에 성공할 수도 있고 흥행에 실패 할 수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관객의 호응도란 대중성을 의미하며, 얼마나 관객들이 제작된 영화에 공감 했는지가 지표가 된다. 이 공감의 여부에 따라 이윤창출에 성공하기도 하고, 이윤창출에 실패 하기도 한다. 보통 우리는 흥행에 성공한 영화를 좋은 영화 라고 평가하고, 이윤창출은 곧 작품성과도 연계가 된다. 이윤창출에 성공했다는 것은 많은 관객들이 그 영화를 접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영화는 흥행에 성공함과 동시에 이윤창출과 작품성까지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작품성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기준이 존재 하는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보통 대중성에 주안점을 두어 영화를 판단한다. 좋은 영화 의 판단기준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영화를 접했느냐도 포함되겠지만, 얼마나 감독의 메시지가 관객들에게 확실하게 전달 달되었느냐(감독의 주관적인 사상)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배트맨(밥 케인, 빌 핑거)의 만화가 처음에는 팀 버튼의 손에서 색다르게 표현되었고, 다시 크리스토퍼 놀란의 손으로 만져저, 다른 배트맨(만화, 팀버튼 감독의 밴트맨)과는 또 다른 색깔을 뚜렷하게 표현하고 있다. 놀란 감독의 배트맨이 찬평을 받는 이유는 대중성과 감독의 주관적인 사상이 적절하게 조합되어 관객들에게 다가섰기 때문이다. 영화의 목적중에 하나인 오락성(시청각적 즐거움)을 무시하지 않았고 그와 더불어, 다소 심오할 수도 있는 감독의 철학(선과 악의 대립을 넘어선 가치판단으로서의 선과 악)이 영화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이는 1차적으로 대중성에 주안점을 둔 연출이라고 판단할 수 있고, 2차, 3차, 4차등 으로 영화곳곳에 감독의 철학을 배분함으로써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연출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1차적으로 고려한 것은 대중성이라는 것이다. 놀란 감독의 처녀작인 미행에서 볼 수 있듯이(다른 여타 작품도 마찬가지이다) 놀란은 인간의 심리적(인식론)인 부분을 다루려고 많이 노력했다. 하지만 미행은 흥행에 실패 했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대중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너무 작가중심의 영화로 제작했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그 다음부터 제작한 영화는 모두 흥행에 성공을 했다.(메멘토, 인썸니아, 베트맨 비긴즈, 다크나이트, 프레스티지, 인셉션) 이는 모두 대중성에 성공을 했고, 놀란 감독은 대중들이 좋아하는 미장센(장면화), 소재, 캐스팅, 서사형식, 시대적배경, 이데올로기등 섬세하고 독창적인 연출을 시도함으로써 대중들의 공감을 받아냈고 이와 동시에 자신의 주관적인 사상까지 피력하게 되었다. 이처럼 대중성은 영화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고, 그 뒤에 작가의 사상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크나이트 역시 대중성이 먼저 고려되었고 그 배후에는 작가의 주관적인 사상이 곁들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는 기타관점으로 분석한 다크나이트에서 다룰 것이다) 하지만 감독은 처음에 대중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자신의 주관적인 사상을 관객들에게 표현할 수 있을까 를 먼저 고려한다. 여기서 놀란 감독의 소재선택은 매우 탁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배트맨은 오랜시간동안 우리에게 익숙한 만화이고 영웅이다.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이 흥행에 성공하고, 그리고 애니메이션 역시 꾸준하게 많은 사랑을 받아 왔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배트맨이라는 소재가 그 어떤 영웅들보다 친숙하게 다가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놀란 감독은 이 배트맨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상을 알맞게 피력한다. 그렇다면 배트맨이라는 소재는 이미 대중성을 갖고 있고, 이제 그 다음 작업인 얼마나 독창적으로 배트맨을 재창조 할것인가가 문제였지만 놀란 감독은 팀버튼 감독의 배트맨과는 또 다른 분위기의 배트맨을 창조해 냈다.
이제까지 영화에서 대중성과 작가의 주관적인 사상이 조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리고 그것은 이윤창출과 흥행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큰 맥락으로 살펴 보았다. 이제부터는 큰 뿌리에서 어떻게 가지로 퍼져나가는지 알아 볼 것이다. 놀란 감독의 다크나이트라는 영화를 중심으로 감독이 어떻게 대중성을 고려했으며, 어떻게 작가의 주관적인 사상을 곳곳에 삽입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1)영화 문화를 통해 분석한 다크나이트
영화는 그 작품마다 특정한 언어 혹은 장치들을 가지고 있다. 그 장치들을 통해 관객들은 스크린에 비춰지는 영상에 의미를 부여하여 계몽을 할 수도 있고, 고개를 갸우뚱 하기도 한다. 그것은 개인적인 가치관의 차이라고 볼 수도 있고, 문화, 사회, 역사적인 차이라고도 판단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화의 언어(장치)들은 우리가 살아오면서 역사적, 사회적, 이데올로기적인 영향을 받음으로써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학습을 토대로 우리는 영화속에 있는 장치들을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그러한 능력은 시비의 문제가 아닌, 가치관의 차이로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가치관의 차이는 각 문화마다 경험하게 되는 관습의 차이라고도 볼 수 있다. 다크나이트는 배트맨을 소재로 한 영화이고, 배트맨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보편화된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배트맨을 바라보는 시각은 문화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아 개인마다 혹은 집단마다 다를 수 있다. 한 인물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를 넘어서서 다크나이트라는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 역시, 각 문화 혹은 사회, 개인마다 달라 질 수가 있는 것이다. 이는 주관적인 사상이 반영되는 영역이이기 때문에, 영화의 결말이나 주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커라는 인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할 때 관객들은 각자 자신이 경험한 관습을 토대로 조커를 분석하게 된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지식의 차이라고도 볼 수가 있는데, 조커의 사상인 혼돈(이는 기타관점에서 분석한 다크나이트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에 대한 고찰은 철학적인 소재가 될 만큼 깊이 있는 사상이 될 수가 있는 반면, 어떤 이 에게는 그저 반사회적 인격장애자가 생각하는 망상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치부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실제로 조커의 사상(혼돈)에 대한 것은 다크나이트라는 영화가 개봉한 뒤 더욱더 부각된 것은 사실이다. 이는 시대적인 배경을 반영한 결과로도 볼 수 있는데, 인간의 심리(자아)가 더욱더 다양해지고 섬세해 지면서, 범죄 역시 지능적이고 고차원적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시대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감상하는 나이나, 혹은 경험의 차이, 그리고 문화적 차이에 따라서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역시 달라질 수 있다는 잠재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매우 불완전한 사춘기 소년이 이 영화를 봤을 때 혹은 조커라는 인물을 봤을 때, 단편적으로 그의 행동과 대사, 그리고 영화의 화려함만을 보고 말초신경만을 자극하는 영화로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고, 반면에 지식이 풍부한 대학생이 이 영화를 감상했을 때 받아들이는 시각 역시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학습된 지식이나 경험(관습)을 토대로 영화를 감상함은 영화를 분석하는데 다양한 결과를 도출 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악 쪽에 종사하는 사람이 이 영화를 감상 했을 시 에는 음향쪽에 관심을 기울여 영화를 감상하게 될 것이고, 영상쪽에서 종사하는 사람은 장면구성을 하는 쪽으로 관심을 기울여 영화를 감상하게 될 것이다. 이 영화의 음향감독인 한스 짐머에 대한 지식이 학습된 사람이 영화를 감상 했을 때, 한스 짐머가 음향감독을 맡았던 케리비안 해적 의 음향과 비교를 하며 영화를 감상 할 수도 있고, 이 영화의 찰영 감독인 월리 피스터에 대해 학습된 사람은 그 감독이 맡았던 다른 영화(프레스티지)와 비교하여 영화를 감상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감독은 영화를 연출할 때, 그 시대적 배경이나 보편적인 감성, 사상을 토대로 만들어야 대중성을 획득할 수 있고 많은 관객들로부터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영화문화적인 측면에서 이 영화는 관객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사상이나, 심리(감성), 현재시점에서의 시대적 배경을 잘 반영했기 때문에 영화를 감상하는 별 무리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개봉 한 후, 여타 다른 학문분야나 영화계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킨 것은 이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들 각자가 나름대로 학습한 시각을 토대로 영화를 감상했기 때문일 것이다.
(2). 영화 제작 과정을 통해 분석한 다크나이트.
제목 다크 나이트는 원작 DC 코믹스의 시리즈에서 배트맨의 별명으로, 이는 역대 배트맨 영화 타이틀 중에서 배트맨이 빠진 유일한 경우다. 《배트맨 비긴즈》(2005년)에서 이어지는 이 작품은 놀런 감독이 동생 조나단 놀런과 함께 시나리오를 집필하였으며, 총 2억 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제작비에 IMAX 카메라의 동원, 그리고 요주의 캐릭터 조커를 연기한 배우 히스 레저의 촬영 종료 후 갑작스러운 죽음(약물 과다복용)으로 인해 개봉 전부터 커다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시사회 후 평론가들의 극찬과 히스 레저의 유작이라는 점에 힘입어 북미 개봉 당일을 비롯, 첫주 흥행 신기록을 세웠으며, 미국에서만 총 5억 달러를 넘게 벌어들이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2009년 2월 19일에 재개봉하였으며, IMAX 상영관을 포함해 약 50여개 스크린에서 상영하였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다크나이트는 영화가 개봉하기 전부터 커다란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히스레져의 유작이라는 점도 영화흥행에 유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