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선독과제나의뿌리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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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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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문학 선독 과제(나의 뿌리를 찾아서)
시조와 기원
-仁同張氏(인동장씨)의 始祖(시조)는 高麗初(고려초)에 仁同縣(인동현)의 玉山(옥산)땅에 처음 卜居(복거)하신 三重大匡(삼중대광) 神虎衛上將軍(신호위상장군)의 벼슬을 지내신 諱金用府君(휘금용부군)
◎文康公(문강공) 旅軒先生(여헌선생) 遺錄(유록)에 기록하기를 「高麗三重大匡神號衛上將軍公(고려삼중대광신호위상장군공)을 始祖(시조)로 모시는 것은 우리가 先代(선대) 祖上(조상)으로 알 수 있는 最初(최초)의 先祖(선조)이기 때문이다. 그 이상의 祖上(조상)은 몇 代(대)가 있는지 알 수 없다. 우리 先代祖上(선대조상)이 이곳 仁(인) 同(동)(玉山(옥산))땅에 奠居(전거)하신 來歷(내력)을 살펴보면 지금 알 수 있는 것은 二十代(이십대) 뿐인데 그 이상의 先祖(선조)께서도 이곳 仁同(인동)(玉山(옥산))땅에 本來(본래) 籍(적)을 두었는데도 아득히 멀어서 傳(전)해오지 않는 것 인가 증거 할 수 없고 얻어듣지도 못하였다]고 하셨다.
◎우리 族譜(족보)와 宗中(종중) 先父老(선부노)의 諡狀(시장), 家狀(가장), 行狀(행장), 神道碑(신도비), 遺墟碑銘(유허비명), 墓碑等(묘비등) 宗族史(종족사)의 모든 文獻(문헌)에 三重大匡神號衛上將軍(삼중대광신호위상장군)(諱金用(휘금용))府君(부군)을 始祖(시조)로 삼았으며 그이상의 先祖(선조)는 傳(전)해오지 않는다. 우리나라 張氏(장씨)의 祖上(조상)이 中國(중국)에서 들어 왔다는 것이 通說(통설)이나 우리 仁同張門(인동장문)은 中國(중국)에서 들어온 祖上(조상)이 누구인지 傳(전)해오는 文獻(문헌)의 證據(증거)가 없어 알 수 없다.
◎文康公(문강공) 旅軒先生(여헌선생) 手錄(수록)에서 우리 張氏(장씨)는 或者(혹자)가 말하기를 本來(본래) 中國(중국)사람으로 옛날 한 將帥(장수)가 天子(천자)의 命(명)을 받들고 우리나라를 征伐(정벌)하러 와서 아들 한 사람이 남아 살았으니 드디어 우리나라 사람이 되었다. (吾張或云本以中原人(오장혹운본이중원인), 古有一將(고유일장), 奉帝命來(봉제명래), 征(정), 我東而征之因留一子以居焉(아동이정지인류일자이거언), 遂爲東人(수위동인)) 고 하였으나 이것은 약 170年(년)뒤에 文康公先生(문강공선생) 五世孫(오세손) 同樞公(동추공)(諱趾學(휘지학))이 英祖(영조) 45年(년)(1769)에 우리 玉山張氏(옥산장씨) 族譜序文(족보서문)에서 이는 다만 傳(전)해 들은 것을 기록한 것이지 確實(확실)한 것이 아니다.
◎(此乃但記其所聞非以爲的然也(차내단기기소문비이위적연야)) 라고 하였으며 우리나라를 征伐(정벌)하러 나온 中國(중국) 將帥(장수)가 어느때 누구인지 始祖(시조)이신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과의 關係(관계)도 알 수 없다고 하였다. 三重大匡(삼중대광)은 高麗(고려)때 正一品(정일품)의 品階(품계)이고 神虎衛(신호위)는 國防(국방)을 맡은 6衛中(위중) 하나이고 上將軍(상장군)은 各軍營(각군영)의 首職(수직)이며 2軍(군)6衛(위)에 각1人(인)씩을 두어 軍兵(군병)을 統率(통솔) 하였다. 우리가 通稱(통칭) 始祖(시조)를 말할 때는 벼슬의 이름을 따서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 또는上將軍公이라 한다.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께서는 高麗(고려)의 國基(국기)를 닦은 柱石之臣(주석지신)으로 斧鉞(부월)의 顯職(현직)을 맡아 經邦靖社(경방정사)의 功績(공적)과 翼衛補理(익위보리)한 事蹟(사적)이 많았으나 세월이 오래 되고, 世代(세대)가 멀어지므로 因(인)하여 文獻(문헌)이 逸失(일실)되어 傳(전)해 오지 않아 詳考(상고) 할 수 없으니 안타가운 일이다.
◎始祖(시조)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께서 仁同(인동)의 玉山下(옥산하)에 肇基(조기)한 이후 千餘年(천여년)을 내려오면서 그 後孫(후손)이 現在(현재) 三十八代(삼십팔대)까지 世系(세계)가 이어지고 있다.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 이전의 先代祖上(선대조상)은 몇代나 되는지 또는 어느때 누구인지 諱(휘)와 官爵(관작)이 우리 張門(장문)의 族譜(족보)나 다른文獻에 傳(전)해 오지 않으니 오직 族譜上(족보상)에 記錄(기록)된 最上(최상)의 先祖(선조)이신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을 始祖(시조)로 모시고 仁同(인동)의 仁義洞(인의동)에 玉(옥) 山祠(산사)를 세워 崇義廟(숭의묘)에 神位(신위)를 奉安(봉안)하여 每年(매년) 淸明日(청명일)에 祭享(제향) 하고 있다.
장씨성의 기원
◎始祖(시조)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께서 仁同(인동)의 玉山下(옥산하)에 肇基(조기)한 이후 千餘年(천여년)을 내려오면서 그 後孫(후손)이 現在(현재) 三十八代(삼십팔대)까지 世系(세계)가 이어지고 있다.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 이전의 先代祖上(선대조상)은 몇代나 되는지 또는 어느때 누구인지 諱(휘)와 官爵(관작)이 우리 張門(장문)의 族譜(족보)나 다른文獻에 傳(전)해 오지 않으니 오직 族譜上(족보상)에 記錄(기록)된 最上(최상)의 先祖(선조)이신 三重大匡公(삼중대광공)을 始祖(시조)로 모시고 仁同(인동)의 仁義洞(인의동)에 玉(옥) 山祠(산사)를 세워 崇義廟(숭의묘)에 神位(신위)를 奉安(봉안)하여 每年(매년) 淸明日(청명일)에 祭享(제향) 하고 있다.
文康公(문강공) 旅軒先生手錄(여헌선생수록)에 의하면 우리 張氏(장씨)는 혹자가 말하기를 본래 中原人(중원인)으로 옛적에 한 將帥(장수)가 帝命(제명)을 받들어 우리나라를 征伐(정벌) 하러 왔다가 아들 한분을 留任(류임)케 하여 곧 우리나라 사람(張氏(장씨))이 되었다고 한다.
咸平派(함평파)(6세분파)
◎張百林(장백림) : 高麗朝(고려조) 節臣(절신)으로 號(호)는 遠慕齋(원모재) 右參贊(우참찬)을 역임하였다. 入朝(입조)40年間(년간) 竭忠報國(갈충보국)하였으나 抗節直言(항절직언)으로 奸臣(간신)의 讒訴(참소)를 받아 珍島(진도)에서 3년간 流配(류배) 되었으며 流配(류배)에서 풀린후 벼슬을 斷念(단염)하고 終身(종신) 學問(학문)으로 自娛修道(자오수도) 하였다. 東國與地勝覽(동국여지승람) 및 邑誌(읍지)에 실려 있으며. 咸平(함평)에 遠慕祠(원모사)를 세워 祭享(제향) 하고 있다.
항렬자(行列字)
항렬자는 34代孫은 鐘(쇠북 종), 錫(주석 석)을 이름 가운데 자에 쓰고 있는데, 제 이름은 부모님께서 직접 지어주셔서 항렬자와 관계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