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

 1  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1
 2  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2
 3  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3
 4  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4
 5  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대 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 국민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0-03-05 초서에 대해서
10-03-25 켄터베리 이야기에 대해서
10-03-26 고대영시의 특징과 영문학, 영국국민성
10-04-07 Bath의 여장부에 대해서 조사, minlibrary에 올림
10-04-09 p777~778 쓰고 모르는 단어 영어로 조사
10-04-16 Kubla Khan
3. 중간고사
◎낭만주의
18세기에 주요한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일반적으로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理性)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지배를 받았다. 고전주의는 보편절대적인 미(美)의 관념에 입각하여 엄격한 규칙을 세우고 복잡보다 간명(簡明)함을, 동적인 것보다 정적인 것을, 토속성보다 도회성을, 노골적인 것보다 우아함을, 파격보다 균제(均齊)를 중시하는 귀족문화였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이 되면서 절대왕정의 이완 및 부르주아지의 발흥과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분출하는 한편,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나자 지금까지 경시되었던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음과 동시에 고전주의가 모범으로 삼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고대(古典古代)로부터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났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정치체제의 타파였는데,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취악한 면을 보고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주변이 어지럽게 변하는 데 당혹하였으며, 모든 원리가 붕괴되는 것을 보고 일체에 대한 불신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의 심성(心性)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정신의 본질이며, 그 결과 자아(自我)에 대한 확인과 그 내부에로의 침잠(沈潛)이 시작되었다. 내면에야말로 진실이 있다고 주장하고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는 A.W.슐레겔과 W.슐레겔 형제가 《아테네움:Athenaum》지를 창간하였으며, 영국에서는 워즈워스와 S.T.콜리지가 자연의 관조(觀照) 중에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靈的) 합일감(合一感)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嚆矢)를 이루었다.
보편적, 이상적인 균형과 조화를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삼는 고전주의에 대립되는 사조로,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 보편성보다 특수성, 규범의 틀보다는 개성의 자유를 중시하고, 현실성보다는 상상의 세계를 추구하고, 아울러 이상향에 대한 동경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전원적인 소재나 고향에 대한 그림움의 정서를 표출하였다.
작가: W. Wordsworth, S.T Coleridge
◎ 19세기 소설
빅토리아시대에 신흥중산층인 부르주아는 기존의 귀족을 몰아내고 사회의 중심에서 빈곤과 같은 악들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경제 번영에 기인해 밝은 미래가 다가올 것이라는 빅토리아니즘이라는 생활 태도를 형성 하였다.
산업발달로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문자 교육을 받을 기회가 늘어나자 문맹률이 개선되고 교육에 대한 열망이 높은 부르주아 계급에 의해 소설이 많이 읽혔다. 소설가들은 대중을 상대로 작품활동을 하고, 그들과 가치를 공유했기 때문에 국민들을 만족시키고 인기가 높았다. 대중들은 매너있는 신사다움을 매우 강조 했기 때문에 성적 문란함과 같은 요소들이 소설에 등장되는 것을 꺼려했다. 하지만 실제 사회는 내재적으로는 그렇지 않았으며 위선적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종의 기원이 등장하면서 기존 종교계의 창조론과 맞서며 인간 정체성에 관한 정치적 혼란을 가져온다. 1870년 대부터 빅토리아니즘이 막을 내리는데 신사다움 보다는 인간의 화란, 관능성 등이 중심이 되고 제 2차 선거법이 개정되면서 노동계급이 성장했다. 19세기 까지 사회의 중심적 요소로 인정받지 못하는 여성들은 신여성의 등장과 함께 고등교육에 대한 결실을 맺게 되었다.
현대로의 진입관문이었던 19세기 근대사회는 농업 집단사회에서 산업 개인사회로의 발전을 이루었으며 영문학적으로도 소설의 엄청난 발달이 있었고 인간의본성과 사회문제를 많이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