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과 페트라르카

 1  김만중과 페트라르카-1
 2  김만중과 페트라르카-2
 3  김만중과 페트라르카-3
 4  김만중과 페트라르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만중과 페트라르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김만중과 페트라르카
1. 한글의 우수성
한글의 우수성
한글은 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기록유산’이 됐다. 한글이 이렇게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독창성과 과학성 때문이다. 이러한 한글에 대해 미국의 매콜리 교수는 “한글은 소리의 음성적 특징을 시각화 하는데 뛰어나다”고 하였으며 독일의 사세 교수는 “한글은 전통철학과 과학이론이 결합된 세계 최고의 문자”라고 평가했다.
한국어의 위상과 세계화
현재 한국어의 사용 순위는 세계 13위이다. 서울대 강주원 교수는 한국어는 경제규모에 걸 맞는 ‘메이저 언어’라고 평가했다. 이렇듯 한국어의 세계화는 외국인이 한국어를 TV나 인터넷을 통해 접하여 사용빈도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한국어의 세계화, 왜 필요한가?
이상규 국립국어원장은 “선진국들은 자국어를 가르치고 문화를 홍보하는 교육기관을 해외로 앞다퉈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국립 국어원도 한국어를 세계화 해 국가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기 위해 2016년까지 세계 200여곳에 한글을 교육하는 ‘세종학당’을 세울 예정이다. 이렇듯 외국인이 한국어에 친숙해져야 다른 컨텐츠를 통해 국가적인 부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한글 디자인을 의상에 접목해 크게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효과적으로 추진하려면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보급하기 위해서는 세세한 전략이 필요한 데 예컨대 TV 드라마를 한국어 교재로 보급하거나 한국문학을 소개할 때 현지 번역가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또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보급을 추진하는 부처간의 업무도 재조정해야 하며 우리 국민의 한국어 사랑지수도 점검해 봐야 한다.
* 소감
최근 디자이너 이상봉씨의 소식을 듣고 한글도 저렇게 아름답게 사용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순간 영어를 쓰는 것이 멋져 보인다는 생각을 했던 내가 너무 부끄러워졌다. 한글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나를 비롯하여 우리 국민들이 한글을 소중히 여기고 한글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외래어 보다 더 우수한 우리의 한글이 있다는 것, 잊어서는 안 된다.
2. 김만중과 페트라르카
‘우리말로 학문을 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탈리아의 페트라르카와 김만중의 이야기를 떠 올릴 수 있다. 페트라르카는 이탈리아 문예부흥의 아버지로서, 이탈리아 사람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고 있다. 김만중은 그만한 사랑과 존경을 받지는 못했지만 페트라르카와 비슷하게 김만중도 조선말로 , 와 같은 소설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