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파이크 정리 로버트 솔로 Robert Merton Solow

 1  턴파이크 정리 로버트 솔로 Robert Merton Solow-1
 2  턴파이크 정리 로버트 솔로 Robert Merton Solow-2
 3  턴파이크 정리 로버트 솔로 Robert Merton Solow-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턴파이크 정리 로버트 솔로 Robert Merton Solow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로버트 솔로[ Robert Merton Solow ]
▶생애와업적
뉴욕 출생. 이론경제학과 계량경제학을 전공하여 하버드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하였다. 1958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 경제학 교수가 되었다.
학풍의 특징은 이론분석과 통계적 리서치의 탁월한 역량의 결합에 있다.
업적은 이종(異種)의 자본재를 포용하는 다부문 모델의 분석과, 거시적 생산함수의 경험적 연구로 대표된다. 이론면에서는 새뮤얼슨과 공동 개발한 ‘턴파이크의 정리(turnpike theorem)’, G.카셀, A.월트 체계의 ‘균형해의 존재 증명’ 등이 있으며, 거시적 생산함수의 리서치면에서는 ‘빈테이지 모델(vintage model)’이 알려져 있다. 실천면에서는 대통령 케네디의 경제자문위원회의 시니어 이코노미스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경제성장촉진추진위원회 미국대표 등으로 활동하였다.
주요저서에 《선형계획과 경제분석 Linear Programming and Economic analysis》(1958, R.도프먼, P.A.새뮤얼슨과 공저) 《자본이론과 수익률 Capital theory and the Rate of return》(1963) 《성장이론(成長理論) Growth theory:an expension》(1970) 등이 있다. 1987년 경제성장이론에 대한 연구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았다.
▶턴파이크 정리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는 경우, 거리적으로는 가까운 다른 길이 있더라도 A지점에서 고속도로에 들어가 빨리 B지점 가까이에서 고속도로를 벗어나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를 최적경제성장경로에 적용한 것이 턴파이크 정리이다. 경제를 몇 개의 부문으로 나누어 규명하는 다부문성장이론에서는 노동력이 생존임금수준에서 필요한 만큼 이용가능하다는 모델에 있어서 자본축적의 최대화의 목표를 달성하는 성장경로를 구한다. 이 때 기준이 되는 것은 각 부문의 산출액구성(또는 각부문의 자본스톡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성장률을 최대로 하는 균형성장경로이다. 이의 최대성장률 균형성장경로는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노이만경로(고속도로)라고 부른다. 실제의 움직임이 노이만경로상에서 벗어난 초기점에서 출발할 때 자본축적의 최대화의 목표에 도달할 최적경로를 구한다면, 그것은 기간의 대부분을 노이만경로에 따라 우회적으로 전진하고 계획기간 말에 목표점을 향해 노이만경로를 이탈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결론은 자본축적최대화를 목표로 한다면 어디서 출발했든지간에 중간단계에서는 노이만경로에 접근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내용이 간단한 이 정리는 사실은 수많은 가정을 포함한 특수모델에 대해 고도의 수학에 의한 증명이 성공한 단계에 있다. 이 이론은 후생경제학의 동학적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 외에도 최적성장이론(optimal growth theory)의 하나로서 램지(Ramsey, E.P.)를 시초로 하는 국민1인당소비의 최대화를 목표로 하는 최적저축이론이 있다.
▶경제성장이론
자본주의 경제는 기본적으로 불안하다는 것이 H - D모형의 결론이었으나 현실 경제는 불안정을 경험하지 않고 있다. 신고전학파의 성장 이론은 생산 요소 간 대체가 기술적으로 가능하며 생산요소 가격이 신축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는 가정을 도입함으로써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사실을 해명하고 있다.
① 가정
- S=sY이다. 그리고 이 저축 S는 완전한 예측(perfect foresight)이 존재하는
경쟁적 제조건에서 항상 투자 I와 같다. 그리고 신축적인 가격기구에 의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