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

 1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1
 2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2
 3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3
 4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4
 5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5
 6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6
 7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7
 8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국의 제도의 발전과 특징
→ 영국은 일찍이 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법을 제정하여 빈민구제에 관한 국가책임을 세계 최초로 인정한 나라이며, 이 법은 1834년에 개정되어 구빈행정(救貧行政)을 더욱 체계화한 바 있다.
→ 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 법과 변천과정
1. 서론
영국의 사회복지의 발달은 구빈정책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구빈정책은 16세기 산업혁명과 봉건제도의 몰락으로 많은 부랑인, 노동자, 빈민을 구제하기 위한 빈곤구제에 대한 국가의 책임에서 비롯하였다. 이러한 구빈정책은 유럽사회에서도 영국에서 가장 발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김영모, 1991, p:86) 구빈정책은 수정과 개혁으로 그 후 300여년간 계속되어오다가 20세기에 들어와서 자유당 정부는 구빈법의 개혁과 실업자와 노동자의 보호책을 강구하는 일련의 사회입법을 제정하였다. 지금부터는 영국의 구빈법, 그 중에서도 엘리자베스 구빈법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본론
영국의 구빈법에 대해 말하기 전에 우선 구빈법이 생기게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유럽에서 중세란 대체로 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친 시대에 대해 역사가들이 명명한 명칭으로 이른바 공동체적 사회를 이루고 있었으며, 이 시대에 성립된 사회체제를 봉건제도라고 한다. 이는 하급영주(귀족)의 충성선서와 봉사에 대한 대상으로서 상급영주(귀족)가 그에게 부여한 토지=봉토에 의하여 봉건제도라고 하나, 다른 한편 장원을 기반으로 하는 영주와 농노의 관계를 장원제도라 하며 이런 것들이 이 시대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관계를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이 시대는 그리스도교에 의한 교회조직과 그 영향력에 의하여 이른바 기독교적 국가가 형성되었다. 이리하여 중세의 서구사회에서는 그리스도교가 정신적 지주로 되었으며 이 같은 환경 속에서 자선사상이 정착되게 되었다. 여기서 기독교 구빈사상과 복지에 대해 알아보겠다.(이계탁, 1994: p58)
①빈민에 대한 자선의 구제를 강조하고 빈민의 신성화를 취하였다.
②근면, 검소, 절약의 실천을 통해 과도한 소비를 무시하였다.
③이타주의적 정신과 협동적 행동을 강조하였다. (신재명, 1997, p:368)
중세유럽은 신분, 계급이 이동하지 않는 이른바 봉건사회였다. 이 같은 사회적 배경 하에서의 생활곤궁 등의 문제는 기술한 바와 같이 상호부조와 교회의 자선에 의해 대처되어 왔다. 그러나 중세 말기이래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흥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도시의 발달과 상업무역활동의 발전에 따라 이윤추구의 자본주의적 정신이 움트기 시작하자 -때로는 흑사병(1348년 흑사병의 만연으로 2년간에 영국 국민의 약 3분의 2가 사망함에 따라 노동력의 심한 부족현상이 일어나 임금의 심한 상승을 초래했다)과 같은 유행병에 의한 대재해와 농업인구의 감소에 의한 자영농민의 증대도 있어- 점점 봉건적 사회관계가 완화되어 중세사회와 상이한 사회문제가 등장하는 동시에 중세적인 자선사업에서는 대처할 수없는 상태로 되었다. 그리하여 영국에서는 16세기의 튜더 절대왕조의 시기에 구빈법이 창설되었다.(이계탁, 1994: p59)
1. 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