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레이의 욕구와 동기 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1  머레이의 욕구와 동기 이론 정신역동적 관점-1
 2  머레이의 욕구와 동기 이론 정신역동적 관점-2
 3  머레이의 욕구와 동기 이론 정신역동적 관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머레이의 욕구와 동기 이론 정신역동적 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역동적 관점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1. 머레이의 생애
머레이(Henry A. Murrary, 1893-1988)는 전문분야로 성격심리학을 정착시켰을 뿐만 아니라, 가장 영향력 있는 성격이론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성격에 대한 지속된 관심으로 1938년에 머레이는 ‘성격 탐색’(Explorations in Personality)이란 책을 발간하면서 연구의 절정에 올랐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머레이는 사람들의 행동 방향에 영향을 주는 욕구(needs)와 압력(press)에 대한 개념을 제안하였다. 즉 그는 성격에 대한 체계적이고 역동적인 접근을 발전시켰고,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모호한 그림으로 구성되어 피험자들에게 각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낼 것을 요청하는 투사검사인 주제통각검사(TAT)를 발달시켰다.
2. 주요개념
1) 성격의 원리
① 성격은 뇌에 근거를 둔다 : 개인의 심리적과정이 생리적 과정에 의존한다는 것 강조
② 성격은 유기체의 욕구로 유도된 긴장감소와 관련 된다 : 인간은 긴장 감소를 통한 만족감을 얻기 위하여 긴장 생성(긴장감소: 긴장이 완전히 해소된 상태보다는 긴장을 감소하기 위한 행동고정이 만족을 준다는 것)
③ 성격의 시간에 따른 종단적 본질이다: 개인의 성격은 계속해서 발달하고 생애과정 중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으로 구성
④ 성격은 변화하고 발달한다
⑤ 성격은 사람들의 유사성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독특성을 내포한다
2) 성격의 구분
① 원초아 프로이트처럼, 머레이는 원초아가 모든 타고난 충동적인 성향의 저장소하고 제안했다. 또한 그것은 행동의 힘과 방향을 제시해주고 동기의 개념과 관계가 있다. 원초아는 프로이트가 설명한 원시적이고 도덕성이 없으며 탐욕스러운 충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머레이의 성격체계에서 원초아는 사회에서 용인되고 바람직한 충동도 포함된다. 성격 안의 원초아의 격렬함은 매우 다양하다.
② 초자아 머레이는 초자아를 문화의 가치와 규범의 내재화로서 정의하였다. 즉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개인은 보다 복잡하고 세련된 경험을 하게 되므로 초자아도 그에 따라 계속해서 발달한다는 것이다. 또한 머레이는 초자아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초자아와 원초아가 항상 갈등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