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

 1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1
 2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2
 3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3
 4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4
 5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5
 6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도주의 실학의 완성
‘다산 정약용’
1.다산의 생애
다산 정약용은 1762년(조선 후기) 한강변 마현마을에서 태어났다. 정씨 집안은 8대 연속 홍문관 학사를 배출한 적이 있는 집안이었고, 외가는 학문과 예술의 집안이었다. 형제들은 학문적 재주가 있어 실학과 서학(천주교)에 일찍 눈을 떴으나 꽉 막힌 시대와 당쟁에 희생되고 말았다.
다산은 어려서부터 학문에 힘썼다. 그는 22세에 성균관에 들어가 정조의 총애를 받기 시작했다. 그 후 실학의 대가 성호 이익의 글을 접하고서 학문의 뜻을 굳게 했다. 또 처음으로 천주교를 접하기도 했다.
다산은 28세에 대과에 합격하여 벼슬길이 시작됐다. 학문과 행정에서 정조의 신임을 얻으며 측근으로 활동했다. 규장각 초계문신으로서의 활동, 수원화성의 설계, 암행어사로서의 활약, 곡산부사 임기 중 지방행정관으로서의 치적 등으로 장차 정조가 중용할 것이 예상됐다. 그러나 정적들은 다산의 성장과 그에 대한 정조의 총애에 위기감을 느끼며 천주교를 빌미로 그를 제거하고자 했다.
다산은 정조가 죽자 정적들에 의해 사지에 내몰렸다. 그리고 겨우 목숨을 건져 18년간의 긴 유배생활에 들어갔다. 다산은 자신의 운명에 결코 좌절하지 않고 시대의 아픔을 학문적 업적으로 승화시켰다. 경학과 경세학 등 여러 방면의 학문연구에 힘써서 500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다. 그의 저술은 당시 조선사회의 시대적 모순을 극복하여 나라를 새롭게 하고 민(民)을 살리기 위한 것이었다.
그 후 그는 18년의 귀양살이를 마치고 고향에 돌아와 18년을 살았다. 자신의 저술을 수정하고 보완했다. 자찬묘지명을 지어 자신의 삶을 정리했다.
2.다산의 사상
-자신의 인격수양으로 시작하는 학문-
다산의 학문은 경학(經學)에서 출발한다. 자신의 일생을 회고하면서 쓴 에 “육경(六經)사서(四書)로써 자신의 심신을 수양하고, 일표이서(一表二書)로써 천하와 국가를 다스리니, 이로써 본(本)과 말(末)을 갖추었다”고 적고 있다.
다산의 학문체계는 경학을 근본으로 하고, 경세학을 그 실현방법으로 보고 있다. 경학을 통해 수기(修己), 즉 자기의 인간됨의 완성을 위해 수양하고, 경세학으로 치인(治人), 즉 완성된 인격과 능력으로 천하와 국가를 경영(세상에 봉사)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유배시절 초기에 경학부터 본격적으로 연구에 들어갔다.
-주자 성리학 비판, 공자 정신으로 돌아가자-
다산은 『오학론』에서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의 다섯가지 학에 관해서 그 폐단을 비판했다. 다산은 당시의 지배적인 학문이던 주자성리학에 안주하지 않았다. 관념화된 주자성리학은 더 이상 시대를 이끌어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