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

 1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
 2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2
 3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3
 4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4
 5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5
 6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6
 7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7
 8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8
 9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9
 10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0
 11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1
 12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2
 13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3
 14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4
 15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5
 16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6
 17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7
 18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8
 19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19
 20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리조트 전반과 대명리조트
1. 리조트의 정의 및 발전 과정
리조트의 개념
리조트의 어원은 프랑스의 고어인 Resortier에서 유래되었으며 자주 찾아가는 장소를 의미한다. 영어의 Resort는 사람들이 기쁨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찾게 되는 장소로 해석된다. 즉, 리조트는 일정 규모의 지역에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상업, 문화, 교양, 숙박 등 관광객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설이 복합적으로 갖추어진 지역으로서 심신의 휴양 및 위락 등 정신적 재충전의 목적으로 구성되어진 지역이다. 이의 부대시설로는 호텔, 콘도 등 숙박시설이 필수적이며, 지속적으로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스키장, 골프장 등 운동시설과 온천, 수영장, 교육시설 등 휴양시설, 기타 즐거움을 위한 위락, 놀이시설 등이 갖추어진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외국 리조트 산업의 역사
외국의 리조트 산업은 과거에 돈과 시간이 충분한 일부 특권 계급층이 즐기기 위한 공간에서부터 시작하였다. 19세기의 호화스러운 호텔들은 리조트라는 숙박 시설로 변형되기 시작하였고, 19세기 초 독일의 온천 보양지 바덴바덴(Baden-Baden)에 세워진 바데슈호프가 특권층의 보양을 위한 숙박시설로 이용되면서 오늘날 리조트 호텔의 근거가 되었다. 19세기 중엽에 철도 교통이 발달되면서 명승지나 온천 보양지 등에 특권계급을 기반으로 한 리조트 호텔이 건설되었고, 해안 등지에 리조트가 개설되면서 지중해 니스(Nice)나 몬테카를로(Montecarlo) 등의 새로운 리조트가 등장하였다.20세기에는 리조트 산업이 차차 대중화되어 일반 서민들도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현재의 리비에라(Riviera)의 발전과도 연관이 있다.
*리비에라: 지중해에 속한 리구리아해(海)에 면한 이탈리아령(領) 라스페치아로부터 프랑스령 칸까지의 해안. 세계적인 휴양지.
-미국 리조트의 발달과정
미국의 리조트들은 관광과 다양한 교통수단의 발달(배, 마차, 철도, 자동차, 비행기, 젯트 관광)과 함께 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유럽처럼 온천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음은 동일하나 일찍이 Inn과 같은 패턴으로 리조트가 운영되다가 18C초와 19C초 Atlantic 항구에 강을 따라 새로운 리조트 지역이 형성되었다.
초기 미국의 리조트 호텔을 부유층의 보양을 위해 대규모로 건설되어 향락적인 분위기였으나,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철도를 비롯한 교통수단의 진보가 미국사회의 중산층을 확대하고 상용 여행수요를 증대시켜 이들 여행수요를 위한 호텔들도 증가하였다.
-우리나라 리조트의 발달과정
1980년대 초 ‘리조트’라는 어원이 우리나라에 최초 도입된 이래, 국내의 리조트 개발은 지속적인 경제적 성장으로 인한 소득의 증대와 풍요로운 여가 시간의 활용으로, 의식 수준이 향상되고 생활 환경이 변화하였다. 그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들의 관광에 대한 인식이 상승되어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삶을 추구하는 대중적이고 가속화되는 발달 과정을 보여주었다.
1899년 경인철도가 개통되고, 1905년 경부선 개통, 1906년 경의선 개통, 1908년 부산-신의주 간 급행열차가 운행되면서, 여행객 증가로 인한 양식숙박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한 것이 리조트 산업의 계기가 되어 한국의 리조트 산업의 발달은 철도공사와 병행하여 발전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