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1
 2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2
 3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3
 4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4
 5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5
 6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6
 7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
프로이트의 생애 (Sigmund Freud, 1858-1939)
1858 년 5월 6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모라비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난 프로이트는 생물학, 생리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후 신경 해부학, 신경 생리학 분야에서 주목할 만 업적을 쌓았다. 프로이트는 어린 시절의 성적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주로 꿈의 해석에 근거를 두어 인간의 일상적인 생각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인 힘들을 발견해 냈다.
1886 년 신경질환 상담자로서 의료 활동을 시작한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환자를 치료하면서 정신분석학이라는 과학을 출발시킨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신경증 환자들의 정신을 탐구함으로 그들을 치료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지만 곧 정신분석학은 건강하건 병들었건 관계없이 정신 전반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매개 학문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그리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그 곳의 문화적정치적 맥락을 상당히 반영하고 있다. 또한 여성의 성( g)에 대한 빈 사람들의 복잡한 양식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프로이트의 저술로는 널리 알려진 『정신분석 강의』, 『히스테리 연구』, 『꿈의 해석』 외에도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농담과 무의식의 관계』, 『쾌락 원칙을 넘어서』 등의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정신분석은 물론 문학 작품을 분석한 『창조적인 작가와 몽상』, 예술가들의 정신세계를 분석한 『예술과 정신분석』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2. 프로이트 예술 이론
Freud에 따르면 예술적 청조는 충족되거나 의식적으로 직면될 수조차 없는 무의식적(오이디프스적)소망에 대한 예술가의 대처 수단이다. 창조성과 마찬가지로 신경증도 본능의 압력과 본능적 욕망의 충족을 억제하는 문명의 요구 사이의 갈등에 대한 반응에서 기원된다. 그러므로 신경증과 창조성 모두 이 갈등을 해결하려는 시도이다. 신경증 환자들은 욕망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방어기제들을 부과함으로써 갈등에 반응하며, 그 결과로 종종 상당히 경직된 성격을 발달시킨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본능적 욕망들을 억압하는 대신 승화시킨다. 승화(sublimation)를 통하여 리비도 에너지는 억압되지 않고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목표를 향하여 통로가 수정된다.
예술적 창조에 수반되는 승화는 따라서 일상적인 생산 활동에 수반되는 승화와 유사하다. 그러나 예술적 승화는 꿈의 기저에 있는 과정과 유사하고 놀이와 친족관계를 이룬다는 점에서 다른 형태의 승화와 다르다. 프로이트는 예술가와 신경증 환자는 구별하면서 예술가와 꿈꾸는 사람간의 유사성은 강조하였다. 둘 다 동일한 활동, 즉 마음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소망을 환상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충족시키는 활동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가가 놀이를 하고 있는 아이와 같다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다. 아이나 예술가 모두 자신들은 대단히 심각하게 생각하지만 현실세계와는 뚜렷이 구별되는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다. 이 꾸며낸 세계에서 이들의 소망은 환상 속에서 그리고 위장된 형태로 충족 될 수 있다. 비록 수준 낮은 예술작품에서만 예술가의 소망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위대한 작품에서는 가려져 있지만 모든 예술은 환상 속에서 예술가의 무의식적 소망의 충족을 포함시킨다. 그리고 모든 소망 충족은 환상의 차원에서조차 본능적 긴장의 감소를 가져온다.
아이들의 놀이는 어른이 되면 백일몽 속의 환상으로 대체되는데 예술가의 경우에는 예술작품의 창조로 대체된다.
그러므로 예술, 신경증, 놀이, 백일몽, 밤의 꿈, 그리고 일상적인 생산 작업 간에 유사성의 끈이 놓여있다. 이 모든 형태의 행동들의 기저에는 충족 될 수 없는 강력한 소망이라는 공통적인 성분이 존재한다. 이 성분에 억압 성향을 더하면 신경증 환자가 되며, 이 사람이 천재라는 신비한 성분을 갖추고 있으면 창조적 예수가 혹은 과학자가 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창조의 욕구뿐 아니라 예술작품의 내용도 아동기 초기의 무의식적 갈등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믿었다. 꿈이나 아동의 놀이와 마찬가지로 그림이든 소설이든, 그 표면적 주제가 무엇이든, 심층수준에는 항상 그 작품을 만들도록 하는 무의식적 소망의 충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술작품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상징적인 의장의 배후를 뚫어보면 예술가의 무의식적 세계(성격)가 드러난다.
프로이트는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셰익스피어의 햄릿, 도스토에브스키의 카라마조프 형제들을 오이디푸스 갈등에 의한 부친살해의 주제를 전형적으로 담고 있는 작품들로 평가한다. 소포클레스의 희곡은 이 금기 적인 주제가 가장 명시적으로 드러난데 비해 후의 두 작품은 간접적이며 감추어져 있다고 보았다. 오이디푸스적인 주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분석에서도 나타난다.
프로이트의 예술이론은 많은 비판을 받았다. Vygotsky에 다르면, 정신분석학은 연구의 시야를 잠재의식에까지 확장시켜 준다는 점과, 어떻게 예술에서 잠재의식적인 것이 사회적인 것이 되는가를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훌륭한 이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정신분석학이 진정한 예술심리학으로서 유용성을 가지려면 다음 몇 가지 조건들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즉, 잠재의식과 더불어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요소로서 의식을 고려하고, 형태가 갖는 효과를 예술의 대단히 중요한 기제이며 기법으로 인식하고 범 성욕주의와 유아주의를 포기하고 인간의 삶의 총체를 연구 속에 포함시켜야 하며, 예술의 상징성과 역사적 진화에 대해 정확한 사회 심리학적 해석을 제공하고, 예술을 개인의 삶이란 제약된 관점을 넘어서 사회적 삶 이란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즉잠재의식으로서의 예술보다는, 잠재의식에 대한 해결로서 예술을 설명하는 것이 보다 타당한 접근이라고 Vygotsky의 주장한다.
3. 프로이트가 문학, 예술(그림), 영화 등에 끼친 전반적 영향
1> 달리의 [손으로 그린 꿈사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