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950 전쟁과 평화

 1  한국 1950 전쟁과 평화-1
 2  한국 1950 전쟁과 평화-2
 3  한국 1950 전쟁과 평화-3
 4  한국 1950 전쟁과 평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1950 전쟁과 평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1950 전쟁과 평화
북한과 미국에 대한 인식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갈등의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과 미국 인식의 중심을 차지하는 역사적 사건은 다름 아닌 한국전쟁이다.
중견학자 박명림 교수(41.연세대 국제대학원.정치학)의 신간 한국전쟁1950-전쟁과 평화는 기존 한국전쟁을 비판적으로, 그리고 거의 전면적으로 재 해석하고 있는 묵직한 저술이다. 국내 지식사회 뿐 아니라 외국학계에서도 새로운 논쟁의 출발이 될 것은 그 때문이다.
사실 박교수의 한국전쟁 해석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I,II로 한국전쟁에 대한 전통적 해석과 수정주의적 해석을 비판적으로 수정해 국내 진보.보수학계로부터 공세적인 논쟁을 거친 바 있으며 미국의 많은 대학에서 초청강연을 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높은 명성을 얻었던 적이 있다.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I,II가 한국전쟁의 발발을 둘러싼 국내외 논쟁을 다룬 것이라면 이번 책은 전쟁 발발에서부터 1.4후퇴까지 6개월간 한국에서 전개된 치밀한 정치학적.사회학적 연구로 앞선 책의 연작 성격을 지닌다.
여기서 필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한국전쟁 인식에 대한 근본적인 철학적 반성이다. 철학적 성찰 없이는 현재 반공주의와 급진주의, 전통주의와 수정주의, 민족주의와 근대주의 등 전통적 양자대립 관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따라서 그는 먼 미래 통일 이후의 관점에서, 세계적으로 공인될 수 있는 보편적 가치에 입각해서 우리 사회의 갈등의 진앙이었던 한국전쟁을 해석하고자 한다.
미래를 위한 과거라는 서문 제목이 말하듯이 평화.인권.통일의 관점에서 한국전쟁에 대한 기존의 대립적 인식을 비판적으로 지양한다.
우선 미국 외교정책을 정당화하는 이론이자 미국 주류 정치학자들의 견해였던 제한전쟁론이 사실이 아니었음을 미국 국립문서 보관소에서 발굴한 여러 자료를 통해 입증하고 있다.
맥아더가 38선 북진시 무조건 항복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추구한 뚜렷한 정책적 특징이었음을 이들 자료를 통해 밝힌다.
이같은 미국의 의도에도 미국이 협상을 통해 전쟁을 마무리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당시 국제정세를 밝혀줄 자료를 통해 설명한다.
아울러 한국전쟁이 일종의 혁명의 일환이었다는 수정주의자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운다. 한국전쟁은 복합적인 폭력의 교환체제였다고 규정한 그는 미군뿐 아니라 인민군의 학살도 전혀 민족해방으로 해석될 수 없음을 통계로 보여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