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 VictorLowenfeld의 발달단계

 1  로웬펠드 VictorLowenfeld의 발달단계-1
 2  로웬펠드 VictorLowenfeld의 발달단계-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웬펠드 VictorLowenfeld의 발달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의 발달단계
로웬펠드는 아동의 순차적인 발달을 매우 중요시하여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하기까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어떤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전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하였다. 이런 발달단계의 접근은 개인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간의 차이를 인식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적절한 지도를 위해 일반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로웬펠드는 표현 발달 단계를 난화기(2-4세), 전도식기(4-7세), 도식기(7-9세), 또래집단기(9-11세), 의사실기(11-13세), 결정기(13-17세)로 구분하여 발달단계의 특징을 나누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피아제의 입장에서 보게 되면 로웬펠드의 난화기에서 전도식기까지(2-7세)는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도식기와 또래 집단기까지는(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의사실기와 결정기(11-17세)는 형식적 조작기로 비교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로웬펠드의 발달단계의 구분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또래집단기 ( 사실표현의 시작 9-11세)
자신에 대한 자각의 시기로서 많은 친구를 갖게 되고 외계를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도식적 표현이 사라지고 자기 일방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보류된다. 이 기간 동안 도식적 표현과 사실적 표현이 동시에 엇갈려 나타나며 율동적 장식적 표현에 집착하려 한다. 중첩과 기저선 사이에 공간을 인식하게 되며 위에서 본 모습을 표현한다.
이 시기 어린이들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자신이 동료사회인 또래집단의 일원임을 알게 된다는 점이다. 어린이들은 바로 이시기의 생활에서 어른과 협력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남녀 어린이들의 관심이 서로 다르고, 발달에 실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또래집단이나 놀이동무들은 일반적으로 동성끼리 이루어진다. 남자아이들은 대개 여자아이들을 무시하며, 여자아이들도 남자아이들을 멸시한다.
이 시기 아동들의 그림은 사실적인 표현이 시작되어는 시기이다. 또한 하늘선이 더 이상 도화지의 윗부분을 가로질러 그려지는 것을 발견할 수 없게 되며, 처음에 기저선 으로 보이던 것이 점차 지평선의 의미를 갖게 된다는 점도 알 수 있다.
중첩(overlapping)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다.
▶의사실기 ( 합리적인 표현 11-13세)
합리적인 사고를 시작하는 시기로서 외계를 인식하는 지능에 표현기능이 따라가지 못하게 된다.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는 시각형과 주관적 경험에 대한 해석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비시각형 경향이 나타난다. 관찰묘사에 의존하려 하며 3차원적 공간표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즉, 입체와 원근, 배경, 비례의 표현이 나타나며 색에 있어서도 사물의 색과 같은 색을 칠하게 된다. 사물과 닮지 않았으면 즉각 못 그렸다고 포기하는 상태로 급변하는 시기이기도 한다.
발달단계에 있어서 의사실기는 가장 흥미로운 시기지만, 미술교육에서는 가장 노력을 요하는 시기이다. 시각형 어린이에게서 발견되는 중요한 점은 멀리 있는 대상을 작게 그린다는 사실이며 비시각형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정서와 자아의 표현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에게 공간이란 그들의 표현에 필요할 때만 의미를 갖는다. 시각형 어린이는 환경을 보다 선호하며 관람자처럼 표현하고, 비시각형 어린이는 자신에게 보다 집중하며 환경은 그에게 정서적인 의미를 가질 때만 표현하게 된다.
의사실기 아동의 발달 특성을 교사는 충분히 이해하고 사물을 관찰하고 사생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섬세한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관찰표현 학습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사물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예를 들면, 표현할 사물의 구조적인 특성과 재질에 대하여 분석적으로 접근하고 사물이 곡선과 직선 다양한 선에 의하여 이루어져 있음을 아주 자세한 것까지 지적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