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

 1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
 2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2
 3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3
 4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4
 5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5
 6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6
 7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7
 8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8
 9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9
 10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0
 11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1
 12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2
 13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3
 14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4
 15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5
 16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열등감과 자존감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열등감과 자존감 >
인간이 경험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정신적 질환들이 있다. 예를 든다면, 우울증이라든가, 자폐증, 대인기피증, 광장공포증 등이 있다. 또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감정들 중에서 불안감, 분노, 모멸감, 억울함, 공포감, 두려움 등이 있다. 이것들은 인간의 정신 건강에 있어서 나쁜 영향을 미칠 때가 많다. 삶의 의욕을 상실케 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문제가 생겨서 원만한 직장생활을 하는데 장애를 일으키며, 가정이나 학교와 같은 관계성이 강조되는 조직에서는 더더욱 문제를 많이 일으키게 한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정신질환들이나 감정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정신적 요인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열등감’이라는 만성적 감정 혹은 의식이다. 자기 자신을 과감하게 표현하고, 개방하여야 인간관계의 시초를 만들 수 있고, 지속적인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는데, 열등감에 사로잡힌 사람은 자기 자신을 드러내놓지 못하고, 숨기려고 하고, 비교의 대상이 되는 것 자체에 위협감을 느낀다. 자연히 대인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들고, 이런 자신의 현실을 도리어 자책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 왔다.
이러한 열등감의 문제를 논할 때, 먼저 반드시 다루어야 할 세 가지 심리학 용어는 자아개념(self-concept), 자아 형상(self-image), 그리고 자존감(self-esteem)이다. 자아개념과 자아형성은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견해를 말한다. 자아개념과 자아형상은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과 태도와 감정 등을 포함한다. 자존감은 약간 다른 의미를 내포한다. 이 용어는 개인이 자신의 가치, 적성 그리고 중요성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즉 자존감은 자기 평가(self-evaluation)을 뜻하는 것이다. 게리 콜린스, 「크리스챤 카운슬링」, 피현의.이혜련 역, (도서출판 두란노, 1980), p.486.
이러한 자기 평가가 낮아지는 경우, 흔히 열등의식을 갖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열등감은 궁극적으로 낮은 자존감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문은 먼저 자존감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열등감에 대한 올바를 이해와 그 해결책의 실마리를 ‘자존감 회복을 위한 기독교 상담적 접근’ 을 통해 찾아보려고 한다.
Ⅰ. 자존감(self - esteem)
1. 자존감의 개념
자존감에 대해 제일 처음 개념적인 설명을 시도한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1890년도에 출판된 그의 책 「심리학의 원리」에서 자존감을 “우리가 예상했던 요구에 대한 현실적 실천의 비율, 곧 우리의 욕구를 분모로 하고 우리의 성공을 분자로 한 비율 즉, 자기존중감=성공/욕구”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정의는 자신의 성취감이 타인과 비교될때는 그 의미가 약해지는 부족함이 보인다. 제임스의 이론을 조금 더 현실적이고 풍성하게 설명한 스탠리 쿠퍼스미스(Coopersmith)는 자존감을 “개인이 능력이 있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 있다고 자신을 믿는 정도를 가리키며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고 인정하지 않느냐 하는 태도를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자존감은 한 개인이 스스로를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고 있느냐 하는 사적인 판단이다.”라고 정의했다. 나다나엘 브렌든(Nathaniel Brenden)은 종합적으로 자존감을 정의한다. “자존감은 우리 자신에게는 생각하는 능력이 있으며, 인생의 역경에 맞서 이겨 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며, 우리 스스로가 가치 있는 존재임을 느끼고,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주장할 자격이 있으며, 행복해질 수 있고, 또 자신의 노력으로 얻은 결과를 스스로 즐길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여기서 나다니엘 브렌든의 자존감의 중심을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자신의 믿음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는 또 다른 책에서 “자존감이란 우리의 존재 중심에 있는 친밀한 경험으로, 다른 어느 누구도 아닌 ‘바로자신’이 자신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나다니엘 브랜든, 「나를 존중하는 삶」 (서울 : 학지사, 1994), pp.18-21.
결론적으로 종합해 볼 때 자존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자존감은 자기평가(self-evaluation)적인 개념으로 자신의 가치와 능력, 행복해질 수 있는 권리 등에 대한 개인적인 신념을 말한다. 이는 자신의 어떤 행위나 지위에 대한 평가이기 보다 자신의 인격에 대한 신뢰도를 말하는 것이며, 타인과 비료해 볼 때 자신이 어떠하다는 객관적인 비교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주관적인 지각을 말한다. 이러한 지각을 바탕으로 자신이 얼마나 가치가 있고, 능력이 있는지에 대하여 높게 또는 낮은 수준으로 자신을 평가하게 된다.
2. 자존감의 구성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