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 시설물의 유지관리

 1  전산응용 시설물의 유지관리 -1
 2  전산응용 시설물의 유지관리 -2
 3  전산응용 시설물의 유지관리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산응용 시설물의 유지관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1장
시설물의 유지관리
1.1 유지관리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1950년 전쟁으로 대부분의 시설물들이 손상되었고, 1960년대 근대적 건설 시작이후 “경제성장 우선주의”을 향해 달려왔다. 겨우 40년이라는 단기간에 세계 10대 도시의 모습으로 양적 성장을 한 반면, 품질적인 면에서는 극히 열악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는 기존시설물에 대한 제도적 관리체계의 절박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유지관리 관심이 급속히 커지게 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점진적인 건설발전을 거듭 해 온 결과, 신규 공사의 수요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반면 유지관리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유지관리체계가 안정되어 유지관리공학(Maintenance Engineering)이라는 공학전 학문영역으로 오래전부터 정착 발전되어 왔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유지관리 산업이 도입된 지 10여년에 불과하나 유리관리공학의 인식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단기간에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2 현행 국내 시설물 유지관리 현황 및 문제점
시설물이 존재하게 되는 마지막 유지관리단계는 정비,(maintenance), 수선(repair), 교체(replacement) 행위를 포함한다. 기능적으로는 기술적 기능과, 시설물의 안전성 확보, 경제성 제고, 기본기능 충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대 유지관리 절차는 일상점검, 정기점검, 정밀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 등을 통해 이상 및 결함을 발견하여 보수, 보강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1.3 시설물 유지관리의 개요
시설물이란 건설공사를 통하여 만들어진 구조물 및 부대시설로서 도로, 교량, 터널, 댐, 수리시설 및 건축물 등을 통틀어 지칭하는 것으로서 토목구조물과 건축구조물을 함께 칭하고 있다. 유지관리란 시설물 생애주기의 한 과정으로 준공이후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 및 경제적 가치향상을 위한 시설물의 안정성 및 경제성, 생산성 등의 확보를 위한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공학적 학문을 유지관리공학이라고 한다.
1.4유지관리의 방법
구조물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평가하여, 구조물의 잔존수명을 예측하는 등의 작업을 안전진단이라 한다. 안전진단은 시설물의 현 상태를 현장 조사하여 초과 하중에 대한 사용제한 여부를 판단할 뿐만 아니라 구조물 상태 및 내하력 평가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손상에 대한 보수·보강방법 제시, 시설물의 상태와 노후화 정도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의 작성, 보수 및 성능회복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구조물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시설물의 진단은 다음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1) 각 시설물에 대한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여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여야 한다.
2) 점검 및 진단 중에는 신기술과 실무 경험이 적용되도록 하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