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Milton matters; or, against historicism

 1  Why Milton matters; or, against historicism-1
 2  Why Milton matters; or, against historicism-2
 3  Why Milton matters; or, against historicism-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Why Milton matters; or, against historic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hy Milton matters; or, against historicism
* Historicism
역사주의(歷史主義) 비평은 문학과 역사와 현실의 관계를 중요시하여 이를 기초로 문학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는 비평적 방법을 말한다. 역사주의 비평은 하나의 문학 작품의 출현을 역사적 사건처럼 취급하는 데서 시작된다. 문학의 기원, 특정한 문학의 갈래의 발생, 문학의 시대적 변천은 역사주의 비평가의 중요한 관심사에 속한다. 역사주의적 방법에서는 문학의 사회 역사적인 의미와 가치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문학 작품은 어떤 특정의 시대에 특정한 상황 속에서 산출된다. 문학은 시대적인 조건과 역사적인 상황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역사주의 방법의 핵심이다.
역사주의 비평은 19세기 이후 문학의 연구에서 널리 적용되어 오고 있다. 작품을 통한 작가의 추정(전기 연구), 작품 활동의 무대가 되었던 시대에 대한 면밀한 관찰, 될 수 있는 한 과거의 시대를 재생하려는 노력 등이 모두 역사주의적 방법에서 활용된다. 역사적 재구성을 위해 비문학적 사실들을 광범하게 수집 정리하고, 민족성, 민족 이념 등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들을 찾아보는 것은 모두 역사주의적 문학관의 중요한 관점들이다. 그러나 역사주의 비평은 문학의 내적인 요건을 지나치게 소홀히 취급한다는 약점이 지적되고 있다. 문학 작품의 구조라든지, 언어 표현이라든지 하는 것을 형식적인 문제로 취급함으로써, 문학의 미적인 가치를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역사주의적 방법에서 볼 수 있는 비예술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문제가 된다고 할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사주의 비평 [歷史主義]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2.25)
* formalism
형식주의(形式主義) 비평은 문학 작품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을 세밀히 알고자 하며,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통해서 작품의 미적인 구조와 언어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는 비평의 방법이다. 형식주의 비평은 문학을 예술이라는 범주에 넣어 다루고자 하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문학 작품은 그것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는 순간부터 외부의 세계와는 관계없이 독자적인 존재 의미를 지닌다. 이 경우에 문학 작품의 역사적인 배경이나 사회적인 기반은 그리 중요한 의의를 인정받지 못한다. 작품의 창조적 주체가 되는 작가의 존재마저도 작품의 독자적인 의미와는 별로 상관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형식주의적 방법에 의하면, 하나의 작품은 그 자체로서 그것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밝혀 줄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구비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형식주의의 관점과 방법에서 본다면, 문학은 현실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다. 문학은 현실의 체험을 바탕으로 그것을 새롭게 형상화한 것이다. 형식주의 비평은 분석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작품이라는 전체가 대단히 복잡한 조직체임을 믿는 까닭에 분석은 매우 치밀하다. 작품의 언어적 조직, 의미의 조직, 이야기의 구조의 복합성과 통일성 등을 모두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작품의 내적인 질서를 분석해냄으로써 그 미적인 특징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형식주의의 방법은 문학 작품을 역사와 현실로부터 동떨어진 진공 지대에 위치시켜 놓음으로써, 작품을 사회 문화적인 산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형식주의 비평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2.25)
p.98
Fish는 우리에게 부여된 ‘Milton이 왜 의미를 가지는가(중요한가)?’ 에 대한 질문에 2가지 추가적인 질문을 더하는 것으로 글을 시작한다.
1. Matter to whom?
2. Matter as what?
Fish는 2번째 물음, ‘Matter as what?’을 중요한 것으로 보는데, 작가가 작품을 쓴 의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