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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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극의 정의
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公演)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한 표시가 된다.
이상의 4가지를 연극의 기본요소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연극에는 많은 부수적 구성요인이 따른다. 무대장치(미술) 조명 음향효과 춤이 따를 경우의 안무, 음악 등 연극은 인접하는 미술 무용 음악 등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연극을 두고 종합예술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여러 요인을 잡다하게 끌어들여서 연극이라는 하나의 예술이 성립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연극의 종합성은 필수적으로 그것을 보완하고 통합하는 기능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 기능이 현대 유럽 연극에서 연출(演出)이라는 명칭으로 굳어졌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전체를 통괄하는 것이 그의 기능이나, 연출의 기능 자체는 예로부터 있어서 연기자 가운데 책임 있는 한 사람이 그 역할을 담당해왔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시대적 발전에 따라 연출의 기능은 점차 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미술가 음악가 또는 안무가가 연극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각자의 독립적 기여(寄與)가 아니라 연출자의 면밀한 검토의 바탕 위에서 창조적으로 참여한다는 형식을 취한다. 연출자는 때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나 희곡을 제공하는 극작가와의 관계는 보다 미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희곡이란 원래 상연대본적(上演臺本的) 성격을 강조하는 연극적 측면과 독립된 문학작품으로서의 문학적 측면을 아울러 가진 것이기 때문에 그 양면성(兩面性)에서 오는 형식상의 제약과 동시에 문학적 표현의 깊이를 배우의 신체를 통해 구체화시킬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즉, 희곡은 연출의 기본적 텍스트로서 숙명적인 한계를 지니는 동시에 그 한계를 뚫고 배우와 관객이 다같이 상상력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도약대(跳躍臺)의 구실도 한다.
연극은 배우의 예술이기 때문에 매일 죽어서 다시 살아나는 일회성(一回性)을 지닌다. 따라서 연극의 생명은 언제나 새롭다는 데 있고 공연이 아무리 되풀이된다 해도 동일한 것이 있을 수 없다는 의미에서 예컨대, 영화같이 영상(映像)에 바탕을 둔 복제예술(複製藝術)과는 성격이 기본적으로 다르다. 바로 여기에 배우(무대)와 관객 사이의 살아 있는 관계가 성립된다. 따라서 연극이 주는 감동은 아무리 판에 박힌 것이라 하더라도 직접적이며 무대와 객석 사이의 상호작용에 바탕을 두는 것이 특색이다. 그러기 때문에 연극은 흔히 정서를 과잉방출 하여 배우나 관객으로 하여금 감정의 절제를 잃게 하고 지성과 판단의 객관적 능력을 상실케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통속연극(通俗演劇)이 대부분 이런 부류에 속하며 싸구려 소일거리의 구실밖에 못한다는 말도 듣는다. 반면에 연극은 인간의 근원적 감정 깊숙이 파고들어 그것을 드러내 보이는 뛰어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희노애락(喜怒哀樂)의 원형적(原型的) 표출에도 특출한 솜씨를 보여준다.
더구나 연극은 그 오랜 역사의 흐름 속에서 위대한 극작가에 의한 뛰어난 비극 희극 등의 작품을 얻어낼 수 있었기 때문에 다른 공연예술과는 달리 지적(知的) 사상적 사회적 내용을 담을 수 있었고, 인간을 변하지 않는 근원적 모습에서뿐만 아니라 변전(變轉)하는 역사의 양상(樣相)에서 포착하는 데도 성공하였다 http://100.naver.com/100.php?id=112378&cid=AD1043311951379&adflag=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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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의 극적인 요소
그렇다면, 과연 연극이라는 장르에만 극적인(dramatic) 요소가 포함이 되어있는가? 연극이라는 매체를 통해야만 우리가 연극을 볼 수 있는가? 혹자는 종종 인생 자체가 연극이라고 말한다. 지구라는 무대 위에서 우리는 하루하루 매일 매일을 연극을 하면서 살고있다고 이야기한다. 유명한 사회학자 Erving Goffman도 인간의 하루하루의 삶을 연극이라고 보았다 물리적인 모든 요소들로 구성되어있는 세팅에서 모든 인간관계라는 상대배역들과 연극을 하고 있는 것이라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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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쉽게 극적인 요소를 찾을 수 있다. 혹은 반대로 우리의 모든 일상생활이 극적인 요소들의 집합체로 생각해볼 수도 있다. 일상적인 것에서 미세한 자극조차도 우리는 극적인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적 -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
이적의 노래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 ) 이적,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 노래 가사 중에서..
그땐 아주 오랜 옛날이었지/ 난 작고 어리석은 아이였고/ 열병처럼 사랑에 취해 버리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