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의 치 Waxup과 Design 및 재료

 1  국소의 치 Waxup과 Design 및 재료-1
 2  국소의 치 Waxup과 Design 및 재료-2
 3  국소의 치 Waxup과 Design 및 재료-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소의 치 Waxup과 Design 및 재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 국소의치 Wax up &
Design & 재료 )
1. 국소의치 Wax-up
하악이며, Kennedy 분류법 Class Ⅱ에 해당한다. Class Ⅱ는 편측성 치아결손부위(편측 유리단)가 잔존 지대치의 최후방에 위치하는 것이다. 주연결장치는 lingual bar이며 부연결장치는 수직부연결장치, 수평부연결장치가 있다. rest는 occlusal rest, 원형 clasps는 embrasure clasp이고 bar clasp는 RPI clasp이다.
2. 국소의치 Design
① lingual bar - 하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연결장치로, lingual bar의 상연이 치은변연에서 4mm 정도 떨어져야 하며 두께가 얇은 부분이 상부로 향해야 한다. 24gauge sheet wax 한 장을 깔고 그 위에 6gauge half pear form wax로 형성한다. lingual bar보다 넓게 튀어나온 sheet wax는 잘라버린다.
② 부연결장치 - 수직부연결장치의 경우 10gauge의 원형 wax로 주연결장치와 수직으로 두껍게 연결하여야 하며 수직부연결장치 사이의 거리가 최소 5mm이상의 간격을 유지해야한다. 수평부연결장치는 12gauge 반원형 wax를 lingual bar 중간부터 잔존치조제의 2/3만큼만 평행하게 연장하다가 후방부에서 수직에 가깝게 치조정 바로 밑 협측에 조직정지부를 형성한다. 14gauge 반원형 wax를 치조정에 위치시켜 제 1소구치의 수직부연결장치와 이어지게 조직정지부가 위치한 곳까지 연장 형성한다. 18gauge 원형 wax로 양 평행선을 세로로 이어 사다리모양과 그물모양으로 형성한다.
③ 인접판 - 제1소구치의 원심 인접면에 8gauge 반원형 wax로 변연융선에서 1~2mm 정도 떨어져 형성하고 두께는 1mm, 폭은 약간 설측으로 더 연장한다.
④ occlusal rest - 수직부연결장치를 형성할 때 교합면까지 연장하여 교합면 rest를 형성하고 이 때 자연치 교합형태와 동일할 형태로 형성해야 한다. occlusal rest seat의 폭은 협설폭의 1/3이나 협설 교두정간의 1/2 정도이며 길이는 변연융선에서 3~3.5mm, 깊이는 1.5mm이다. 바닥면과 유도면이 이루는 각도는 90°보다 작아야 한다.
⑤ embrasure clasp - 교합면 rest 2개이고 파지부, 유지부, 보상부가 2개로 구성되어 있다. rest seat 형태는 근·원심보다 협설로 약간 크게 한다. 협측은 12gauge 반원형 wax로 형성하고 설측은 8gauge 반원형 waw로 형성한다.
⑥ RPI clasp (I bar) - 수평부연결장치에서 제1소구치 협면의 약간 근심쪽으로 치우쳐 직각으로 올라가며 끝부분이 치은 1/3 부위의 undercut 내에 위치해야 한다. 12gauge 반원형 wax로 형성하며 끝 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져야 하며 사두형으로 형성해 준다.
3. 재료